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

  • 기술번호 : KST201520152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배터리가 장착되는 배터리안착부을 구조적으로 보강하고 관성력과 같은 외력의 작용시에 흡수, 완충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는 전기자동차의 골격을 형성하는 메인 프레임; 및 배터리가 장착되도록 상기 메인 프레임에 설치되는 배터리장착부를 포함하고, 상기 배터리장착부에 장력을 인가하는 한편 완충작용을 수행하기 위해 상기 배터리장착부와 상기 메인 프레임 사이에 연결, 설치되는 복수의 완충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에 의하면, 복수의 완충수단에 의해 배터리장착부가 메인 프레임에 고정, 지지됨에 따라 구조적인 강성이 보강되므로 배터리를 포함하는 배터리장착부의 하중을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히, 본 발명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에 의하면, 전기자동차의 주행중 급정거, 급출발, 및 급격한 선회시에 배터리를 포함하는 배터리장착부의 관성력을 지지하는 동시에 흡수, 완충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고 승차감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차량의 내구성 및 안전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R 16/04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R 16/04(2013.01) B60R 16/04(2013.01) B60R 16/04(2013.01) B60R 16/04(2013.01) B60R 16/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71354 (2012.06.29)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73599-0000 (2014.03.06)
공개번호/일자 10-2014-0006268 (2014.01.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3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6.29)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석 대한민국 서울 마포구
2 김원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3 정재일 대한민국 서울 성북구
4 신윤식 대한민국 서울 종로구
5 최웅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2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6.29 수리 (Accepted) 1-1-2012-0524215-62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7.06 수리 (Accepted) 1-1-2012-0542247-3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6.10 수리 (Accepted) 9-1-2013-0046953-4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25608-5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26 수리 (Accepted) 1-1-2013-0874663-0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74704-8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83151-8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3 수리 (Accepted) 4-1-2019-5001058-5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6 수리 (Accepted) 4-1-2020-5043901-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의 골격을 형성하는 메인 프레임; 및배터리가 장착되도록 상기 메인 프레임에 설치되는 배터리장착부를 포함하고,상기 배터리장착부에 장력을 인가하는 한편 완충작용을 수행하기 위해 상기 배터리장착부와 상기 메인 프레임 사이에 연결, 설치되는 복수의 완충수단을 포함하고,상기 완충수단은 장력의 조절이 가능하도록 길이조절이 가능한 구조의 타이로드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이로드는,상기 메인 프레임에 일단이 고정되는 제1 로드;상기 배터리장착부에 일단이 고정되는 제2 로드;상기 제1 및 제2 로드의 타측에 체결되고 조임 또는 풀림 동작을 통해 장력을 조절하는 장력조정부재; 및상기 장력조정부재의 풀림을 방지하기 위해 제1 및 제2 로드에 체결되는 풀림방지용 너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이로드는 상기 배터리장착부에 작용되는 외력을 흡수, 완충할 수 있도록 탄성부재가 개재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이로드는, 상기 메인 프레임과 상기 배터리장착부 사이에 설치되고 일측에 머리부가 형성된 로드; 상기 로드의 타측에 체결되는 고정용 너트; 및 상기 로드에 삽입되어 상기 머리부의 내측 및 상기 고정용 너트의 내측 중에서 어느 한 곳 이상에 탄설되는 탄성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
6 6
제1항, 제3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완충수단은 상기 배터리장착부의 전후부 및 양쪽 측부에 서로 대향되게 복수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장착부 보강 및 충격흡수를 위한 고정구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총괄 연구단: 한국항공대, 세부 주관: 자동차부품연구원 교통체계 효율화 사업 전기자동차 교통안전 융합체계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