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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및 그 냉각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153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및 그 냉각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배터리케이스 내부로 유입되는 냉각용 공기의 열교환 효율이 향상되어 배터리 셀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킬 수 있고, 에너지의 낭비를 방지하여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및 그 냉각시스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에 있어서, 복수의 배터리 셀; 및 상기 배터리 셀이 내장, 설치되는 배터리케이스를 구비하고, 상기 배터리케이스는 외부로부터 냉각용 공기가 유입 및 배출될 수 있도록 외표면에 천공, 형성되는 공기유입구 및 공기배출구; 및 상기 배터리케이스의 내부에 배치되어 상기 공기유입구로부터 유입되는 냉각용 공기가 상기 배터리 셀의 배치경로를 따라 유동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냉기유도부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따르면, 배터리케이스의 내부에 설치되는 냉기유도부재에 의해 지그재그 구조로 형성된 냉기유동로를 따라 냉각용 공기가 유동되면서 열교환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되므로 종래 방식에 비해 냉각효율이 현저히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배터리케이스의 내부로 유입되어 냉기유도부재로 진입하는 냉각용 공기 중 일부는 냉기안내면에 형성된 냉기이동공을 경유하여 가이드부재에 의해 방향전환된 후 배터리 셀측으로 직접 방출되므로 보다 더 효과적으로 배터리 셀을 냉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전술한 바와 같이 배터리의 냉각효율이 현저히 향상됨에 따라 배터리의 성능이 향상되고 수명이 연장될 뿐만 아니라 에너지의 낭비를 방지하여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다.
Int. CL H01M 10/60 (2014.01) B60K 11/06 (2006.01) B60L 11/18 (2006.01)
CPC H01M 10/613(2013.01) H01M 10/613(2013.01) H01M 10/613(2013.01) H01M 10/613(2013.01) H01M 10/6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71349 (2012.06.29)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44522-0000 (2014.09.18)
공개번호/일자 10-2014-0007089 (2014.01.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0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6.29)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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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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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석 대한민국 서울 마포구
2 김원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3 최웅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4 정재일 대한민국 서울 성북구
5 고재윤 대한민국 전남 순천시 연향중앙상가길 **
6 김정용 대한민국 서울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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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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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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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6.29 수리 (Accepted) 1-1-2012-0524197-2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25 수리 (Accepted) 9-1-2013-0059334-0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50348-1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06 수리 (Accepted) 1-1-2014-0118625-8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18648-2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6.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15873-7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3 수리 (Accepted) 4-1-2019-5001058-5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6 수리 (Accepted) 4-1-2020-50439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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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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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안착부의 바닥판 상에 착탈가능하게 설치되는 배터리, 이 배터리에서 발생되는 열을 방출하기 위한 블로어장치를 구비한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냉각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배터리는 복수의 배터리 셀; 및 상기 배터리 셀이 내장, 설치되는 배터리케이스를 구비하고, 상기 배터리케이스는 외부로부터 냉각용 공기가 유입 및 배출될 수 있도록 외표면에 천공, 형성되는 공기유입구 및 공기배출구; 및 상기 배터리케이스의 내부에 배치되어 상기 공기유입구로부터 유입되는 냉각용 공기가 상기 배터리 셀의 배치경로를 따라 유동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냉기유도부재를 포함하고,상기 블로어장치는, 상기 배터리의 내부로 공기를 가압하여 전달하는 블로어팬이 내부에 설치되는 블로어하우징, 및 상기 블로어하우징에서 상기 블로어팬에 의해 가압된 공기를 상기 배터리의 내부로 전달하는 연결덕트를 포함하되,상기 블로어하우징이 지지브라켓을 매개로 설치되는 이동판, 상기 이동판의 하면 양측에 설치되는 안내블록, 및 상기 안내블록이 타고 이동되도록 구비된 안내레일, 및 상기 블로어장치의 이동을 위한 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상기 이동판의 하면에 돌출되는 연결블록에 접속되는 구동로드를 구비한 구동원이 더 구비되어, 상기 블로어장치가 상기 바닥판 상에서 직선 왕복운동 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냉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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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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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해양부 총괄 연구단: 한국항공대, 세부 주관: 자동차부품연구원 교통체계 효율화 사업 전기자동차 교통안전 융합체계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