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추락방지기능을 갖춘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154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추락방지기능을 갖춘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승강로프가 파단 되더라도 배터리 및 클램프장치의 추락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추락방지기능을 갖춘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추락방지기능을 갖춘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은 전기자동차의 차고보다 높은 위치에 설치되는 메인 이송레일장치와, 상기 메인 이송레일장치에 설치되어 배터리를 교환하는 교환장치(M)로 구성된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교환장치는, 상기 메인 이송레일장치를 타고 이동되는 이송프레임; 상기 이송프레임에 탑재되어 이동되는 견인장치; 상기 견인장치에 의해 감김 및 풀림되는 승강로프; 및 상기 승강로프에 접속되어 승강되고 배터리를 고정, 비고정 및 이동시키는 클램프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견인장치와 상기 클램프장치 사이에 설치되고, 상기 승강로프가 파단 되더라도 상기 클램프장치의 추락이 방지되도록 하는 추락방지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의하면, 클램프장치가 이동하는 과정이나 배터리 교체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승강로프의 파단으로 낙하하게 되더라도 추락방지장치에 의해 바닥으로 추락하여 충돌하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므로, 클램프장치 및 배터리의 파손를 방지할 수 있고, 인명사고와 같은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11/1822(2013.01) B60L 11/1822(2013.01) B60L 11/1822(2013.01) B60L 11/1822(2013.01) B60L 11/1822(2013.01) B60L 11/18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66201 (2012.06.20)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주식회사 모텍스
등록번호/일자 10-1318820-0000 (2013.10.1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0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6.20)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3 주식회사 모텍스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석 대한민국 서울 마포구
2 김원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3 유치만 대한민국 경기 부천시 원미구
4 심주섭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5 홍종식 대한민국 인천 계양구
6 김윤하 대한민국 서울 중랑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모텍스 경기도 부천시
2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3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6.20 수리 (Accepted) 1-1-2012-0491229-3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43234-88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25393-06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11 수리 (Accepted) 1-1-2013-0625394-41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75404-73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9-1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3 수리 (Accepted) 4-1-2019-5001058-5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2.21 수리 (Accepted) 4-1-2019-5033608-5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6 수리 (Accepted) 4-1-2020-5043901-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의 차고보다 높은 위치에 설치되는 메인 이송레일장치와, 상기 메인 이송레일장치에 설치되어 배터리를 교환하는 교환장치(M)로 구성된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에 있어서,상기 교환장치는,상기 메인 이송레일장치를 타고 이동되는 이송프레임;상기 이송프레임에 탑재되어 이동되는 견인장치;상기 견인장치에 의해 감김 및 풀림되는 승강로프; 및상기 승강로프에 접속되어 승강되고 배터리를 고정, 비고정 및 이동시키는 클램프장치를 포함하고,상기 견인장치와 상기 클램프장치 사이에 설치되고, 상기 승강로프가 파단 되더라도 상기 클램프장치의 추락이 방지되도록 하는 추락방지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추락방지기능을 갖춘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락방지장치는 회동가능하게 접속되는 복수의 연결지지바가 상기 클램프장치의 승강범위내에서 절첩, 가능하게 설치된 절첩장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추락방지기능을 갖춘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절첩장치는, 상기 견인장치의 일측에 상측이 결합되는 제1 상부힌지부재, 상기 제1 상부힌지부재에 회동 가능하게 상단이 접속되는 제1 연결지지바, 상기 제1 연결지지바의 하단이 접속되는 제1 연결힌지부재, 상기 제1 연결힌지부재에 상단이 접속되는 제2 연결지지바, 및 상기 제2 연결지지바의 하단이 회동 가능하게 접속되고 상기 클램프장치의 일측에 결합되는 제1 하부힌지부재를 구비한 제1 절첩부; 상기 제1 상부힌지부재와 마주보도록 상기 견인장치의 타측에 이격되어 결합되는 제2 상부힌지부재, 상기 제2 상부힌지부재에 회동 가능하게 상단이 접속되는 제3 연결지지바, 상기 제3 연결지지바의 하단이 접속되는 제2 연결힌지부재, 상기 제2 연결힌지부재에 상단이 접속되는 제4 연결지지바, 및 상기 제4 연결지지바의 하단이 회동 가능하게 접속되고 상기 클램프장치의 타측에 결합되는 제2 하부힌지부재를 구비한 제2 절첩부; 상기 제1 절첩부와 평행하게 상기 견인장치 및 상기 클램프장치 사이에 이격 배치되고 상기 제1 절첩부와 동일 구조로 구성된 제3 절첩부; 및상기 제2 절첩부와 평행하게 상기 견인장치 및 상기 클램프장치 사이에 이격 배치되고 상기 제2 절첩부와 동일 구조로 구성된 제4 절첩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추락방지기능을 갖춘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상부힌지부재와, 상기 제1 및 제2 하부힌지부재는 피설치부에 고정되는 고정브라켓;상기 고정브라켓에 회동 가능하게 접속되는 연결브라켓;상기 연결브라켓에 설치되고 상기 제1 내지 제4 연결지지바가 접속되는 힌지핀(77)을 구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추락방지기능을 갖춘 전기자동차용 견인식 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총괄 연구단: 한국항공대, 세부 주관: 자동차부품연구원 교통체계 효율화 사업 전기자동차 교통안전 융합체계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