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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모터의 구동 및 회생 제동 제어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0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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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전기모터의 구동 및 회생 제동 제어장치에 관한 것으로, 전기모터(M)와; 전기모터(M)와 연결되어 전기모터(M)로 구동전원을 공급하거나 전기모터(M)에서 발생된 전류를 공급받아 충전하는 배터리(B)와; 전기모터(M)와 배터리(B) 사이에 연결되며 제1펄스신호(PWM1)를 인가받아 배터리(B)에 충전된 구동전원을 전기모터(M)로 공급하는 회전구동부(11)와; 전기모터(M)와 배터리(B) 사이에 연결되며 제2펄스신호(PWM2)를 인가받아 전기모터(M)의 감속에 의해 발생된 전류를 배터리(B)로 공급되도록 하는 회생 제동부(12)와; 전기모터(M)와 회전구동부(11)와 회생 제동부(12) 사이에 연결되어 전기모터(M)에 회전구동부(11)나 회생 제동부(12)가 선택적으로 연결되도록 스위칭하는 릴레이 스위치부(13)와; 배터리(B)와 릴레이 스위치부(13) 사이에 연결되어 릴레이 스위치부(13)가 스위칭되도록 하는 선택스위치(14)와; 회전구동부(11)와 회생 제동부(12)는 각각 연결되어 릴레이 스위치부(13)에 의해 전기모터(M)와 연결된 회전구동부(11)와 회생 제동부(12)로 제1펄스신호(PWM1)와 제2펄스신호(PWM2)를 각각 선택적으로 발생하여 출력하는 제어기로 구성하여, 전기모터의 회전구동부와 회생 제동부를 전기적으로 분리시킴에 의해 신뢰성을 개선하는 데 있다.
Int. CL B60L 7/10 (2006.01.01) B60L 50/50 (2019.01.01) B60W 30/18 (2006.01.01)
CPC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52497 (2011.05.31)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49962-0000 (2013.03.27)
공개번호/일자 10-2012-0133707 (2012.12.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4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5.3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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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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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두진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황승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신동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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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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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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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5.31 수리 (Accepted) 1-1-2011-0410743-2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9.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71858-36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1.26 수리 (Accepted) 1-1-2012-0976995-7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1.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976997-60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3.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97693-6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모터와; 상기 전기모터와 연결되어 전기모터로 구동전원을 공급하거나 전기모터에서 발생된 전류를 공급받아 충전하는 배터리와; 상기 전기모터와 상기 배터리 사이에 연결되며 제1펄스신호를 인가받아 배터리에 충전된 구동전원을 전기모터로 공급하는 회전구동부와; 상기 전기모터와 상기 배터리 사이에 연결되며 제2펄스신호를 인가받아 전기모터의 감속에 의해 발생된 전류를 배터리로 공급되도록 하는 회생 제동부와; 상기 전기모터와 상기 회전구동부와 상기 회생 제동부 사이에 연결되어 전기모터에 회전구동부나 회생 제동부가 선택적으로 연결되도록 스위칭하는 릴레이 스위치부와; 상기 배터리와 상기 릴레이 스위치부 사이에 연결되어 릴레이 스위치부가 스위칭되도록 하는 선택스위치와; 상기 회전구동부와 상기 회생 제동부에 각각 연결되어 릴레이 스위치부에 의해 전기모터와 연결된 회전구동부와 회생 제동부로 상기 제1펄스신호와 상기 제2펄스신호를 각각 선택적으로 발생하여 출력하는 제어기로 구성되고, 상기 회전구동부는, 제1전력 스위칭 소자로 이루어지며 상기 제1전력 스위칭 소자는 제2전력 스위칭 소자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제1펄스신호의 인가 여부에 따라 인덕터에 저장된 전류를 전기모터로 공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모터의 구동 및 회생 제동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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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 제동부는 상기 릴레이 스위치부에 연결되어 전류를 저장하는 인덕터와; 상기 인덕터와 상기 배터리 사이에 연결되는 제너 다이오드와; 상기 인덕터와 상기 제너 다이오드 사이와 상기 릴레이 스위치부에 연결되며 제1전력 스위칭 소자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제2펄스신호의 인가 여부에 따라 인덕터에 저장된 전류를 배터리로 공급되도록 하는 제2전력 스위칭 소자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모터의 구동 및 회생 제동 제어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릴레이 스위치부는 전기모터와 구동제어와 회생 제동부에 연결되어 전기모터에 회전구동부나 회생 제동부가 전기적으로 절연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모터의 구동 및 회생 제동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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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릴레이 스위치부는 상기 회전구동부와 상기 회생 제동부에 연결되어 전기모터에 회전구동부와 회생 제동부를 선택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스위칭하는 릴레이 스위치와; 상기 릴레이 스위치와 연결되어 릴레이 스위치에 발생된 역기전압을 제거하는 제너 다이오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모터의 구동 및 회생 제동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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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릴레이 스위치는 선택스위치로부터 스위치신호가 인가되지 않으면 전기모터와 회전구동부가 전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며, 선택스위치로부터 스위치신호가 인가되면 전기모터와 회생 제동부가 전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스위칭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모터의 구동 및 회생 제동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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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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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산학연공동기술개발 전기자전거의 회생제동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