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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0176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배터리(16) 측에 설치된 상대 커넥터(18)에 결합되어 전기적, 기계적 연결을 수행하는 커넥터(40)를 이동시키게 된다. 상기 커넥터(40)는 구동장치 하우징(20)에 베이스탄성부재(52)에 의해 지지되고, 이동가이드핀(54)에 의해 이동궤적이 안내되는 베이스플레이트(50)측에 커넥터(40)가 장착된다. 상기 베이스플레이트(50) 상에는 완충탄성부재(62)에 의해 지지되어 완충플레이트(60)가 설치된다. 상기 구동장치 하우징(20)에는 상기 커넥터(40)의 이동을 위한 구동원(22)이 설치되고, 상기 구동원(22)의 구동로드(24)에 의해 상기 구동장치 하우징(20) 내에 설치된 안내레일(28)을 따라서 직선이동블럭(26)이 이동된다. 상기 직선이동블럭(26)에는 구동링크(32)의 일단부가 회전가능하게 연결되고, 상기 구동링크(32)의 타단부에는 상기 커넥터(40)측이 회전가능하게 연결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무게가 아주 무거운 커넥터(40)를 구동원(22)의 구동력을 사용하여 이동시켜 상대 커넥터(18)와의 결합과 분리를 손쉽게 할 수 있고, 베이스탄성부재(52)와 완충탄성부재(62)에 의해 충격과 진동이 원활하게 흡수되는 이점이 있다.
Int. CL H01R 13/629 (2006.01) H01R 43/26 (2006.01)
CPC H01R 43/26(2013.01) H01R 43/26(2013.01) H01R 43/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67003 (2012.06.21)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25178-0000 (2013.10.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6.21)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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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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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2 김원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최웅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4 정재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5 신윤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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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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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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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6.21 수리 (Accepted) 1-1-2012-0496506-4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6.26 수리 (Accepted) 1-1-2012-0507157-6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6.24 수리 (Accepted) 9-1-2013-0049256-5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43025-4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8.26 수리 (Accepted) 1-1-2013-0771447-1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8.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771449-0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33283-8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3 수리 (Accepted) 4-1-2019-5001058-5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6 수리 (Accepted) 4-1-2020-5043901-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배터리안착부에 교체가능하게 배터리가 장착됨에 있어 상기 배터리안착부 측에 커넥터를 설치하고 상기 커넥터와 결합되는 상대 커넥터를 상기 배터리에 장착하여 상기 커넥터가 상기 상대 커넥터에 결합되고 분리되도록 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에 있어서,구동원과,상기 구동원의 구동력을 상기 커넥터의 이동을 위해 상기 커넥터 측으로 전달하는 동력전달기구와,상기 커넥터가 이동하는 궤적을 안내하는 이동가이드핀과,상기 커넥터에 작용하는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는 탄성부재를 포함하고,상기 동력전달기구는 상기 구동원의 구동로드에 연결되고 안내레일을 따라 직선왕복운동되는 직선이동블럭과 상기 직선이동블럭과 상기 커넥터나 상기 커넥터가 장착되는 커넥터플레이트에 각각 양단부가 회전가능하게 연결되는 구동링크를 포함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커넥터는 상기 동력전달기구에 의해 지지되는 커넥터플레이트 상에 장착되고 상기 커넥터의 외관을 구성하는 하우징의 외면을 둘러서는 결합가이드핀이 구비되는 플랜지가 형성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3 3
삭제
4 4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커넥터플레이트는 고정부에 일단부가 지지된 베이스탄성부재와 상기 이동가이드핀이 관통하는 베이스플레이트와 결합되고, 상기 베이스플레이트 상에는 완충탄성부재에 지지되고 상기 커넥터가 결합되는 완충플레이트가 상기 완충탄성부재와 상기 베이스탄성부재에 의해 지지되어 설치되고, 상기 이동가이드핀이 상기 베이스플레이트와 완충플레이트를 관통하여 베이스플레이트와 완충플레이트의 이동을 안내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스탄성부재와 이에 대응되는 완충탄성부재를 관통하여 상기 이동가이드핀이 설치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완충탄성부재의 내부를 관통하여 완충핀이 설치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7 7
제 1 항, 제 2 항, 제4항 내지 제 6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전달기구, 이동가이드핀 및 탄성부재는 일측으로 개방된 구동장치 하우징에 설치되고, 상기 구동원은 상기 구동장치 하우징의 내부나 외부에 설치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장치 하우징은 상기 배터리가 장착되는 바닥판에 형성된 커넥터설치부에 고정되어 설치되는 차량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9 9
차량의 배터리안착부 일측의 고정부에 설치되는 구동원과,상기 구동원의 구동력을 전달하여 배터리 측에 설치되는 상대 커넥터와 결합되어 전기적 연결을 수행하는 커넥터를 이동시키는 동력전달기구와,상기 커넥터가 이동되는 궤적을 안내하는 이동가이드핀과,상기 커넥터가 장착되는 베이스플레이트 상에 일단부가 지지되고 타단부가 상기 커넥터 측에 지지되어 커넥터에 작용하는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는 완충탄성부재와,상기 고정부에 일단부가 지지되고 상기 베이스플레이트를 관통하여 상기 커넥터측을 지지하는 베이스탄성부재를 포함하고,상기 동력전달기구는 상기 구동원의 구동로드와 연결된 직선이동블럭과 상기 직선이동블럭의 이동을 안내하는 안내레일과 상기 직선이동블럭에 일단부가 회전가능하게 연결되고 타단부가 상기 커넥터 측에 회전가능하게 연결되는 구동링크를 포함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스탄성부재와 완충탄성부재는 코일스프링이 사용되는데, 상기 이동가이드핀이 상기 베이스탄성부재를 관통하여 설치되고 상기 완충탄성부재의 내부를 관통하여서는 완충핀이 설치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11 11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원, 동력전달기구, 이동가이드핀, 베이스탄성부재 및 완충탄성부재는 상기 고정부에 장착되는 구동장치 하우징에 설치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부는 상기 배터리가 장착되는 바닥판임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13 13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커넥터의 외면을 둘러서는 플랜지가 소정 폭만큼 돌출되어 형성되는데, 상기 플랜지에는 상기 커넥터의 하우징에서 돌출된 터미널의 선단보다 더 돌출된 결합가이드핀이 구비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14 14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스탄성부재는 베이스플레이트를 관통하여 상기 완충탄성부재에 지지되는 완충플레이트를 지지하고, 상기 베이스플레이트 양단을 따라서는 상기 완충탄성부재가 열을 지어 설치된 상태로 완충플레이트를 지지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스플레이트와 상기 완충플레이트를 관통하여서 상기 이동가이드핀이 설치되어 상기 베이스플레이트와 완충플레이트의 이동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16 16
삭제
17 17
제 9 항 내지 제 15 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안내레일은 한 쌍이 나란히 고정부에 설치되고, 상기 안내레일에는 상기 직선이동블럭의 양단에 형성된 안내부가 안내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링크는 한 쌍이 구비되어 상기 커넥터 측의 양측에 각각 회전가능하게 연결되는 차량 배터리용 커넥터 구동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총괄 연구단: 한국항공대, 세부 주관: 자동차부품연구원 교통체계 효율화 사업 전기자동차 교통안전 융합체계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