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USN을 이용한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181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최소한의 개수의 센서들로 설계되는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이하 'USN')을 이용하여 선박 각부의 역학상태 정보를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된 역학상태 정보를 선박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출력해 줄 수 있는 USN을 이용한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USN, 센서노드, 싱크노드, FRP선박
Int. CL G08G 3/00 (2006.01) B63B 43/00 (2006.01) G08B 23/00 (2006.01)
CPC G08G 3/00(2013.01) G08G 3/00(2013.01) G08G 3/00(2013.01) G08G 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97713 (2009.10.14)
출원인 목포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70254-0000 (2010.07.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007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0.14)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무안군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민아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남구
2 주영선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3 이성로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 ***호 (역삼동, 혜전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무안군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0.14 수리 (Accepted) 1-1-2009-0629618-49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9.10.15 수리 (Accepted) 1-1-2009-0632143-3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2.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1.06 수리 (Accepted) 9-1-2010-0000328-5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40915-6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3.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198663-1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3.29 수리 (Accepted) 1-1-2010-0198628-2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19107-3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6 수리 (Accepted) 4-1-2015-5068946-3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선박 각부의 역학상태 정보를 측정하는 센서노드; 상기 센서노드로부터 상기 역학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싱크노드; 및 상기 싱크노드에서 수집된 역학상태 정보를 수신하며, 수신된 역학상태 정보를 운행자에게 보여주는 서버;를 포함하고, 상기 역학상태 정보는 상기 선박 각부의 뒤틀림 정보, 흔들림 정보, 온도정보, 습도정보, 조도정보, 소리정보, 가스누출정보 및 압력정보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 상기 선박 각부는 선수부, 좌현 전단부, 우현 전단부, 좌현 후단부, 우현 후단부, 엔진의 동력을 프로펠러로 전달하는 샤프트, 선저부, 갑판, 선실, 선장실, 연료탱크 및 기관실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며, 상기 서버:는 상기 역학상태 정보가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 및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를 선택하기 위한 메뉴 버튼부 및 상기 메뉴버튼에 의해 선택된 정보들이 출력되는 내용출력창을 모니터링 화면으로 출력해주는 선박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상기 메뉴 버튼부는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역학상태 정보를 상기 내용출력창으로 출력하기 위한 상태 모니터링 버튼을 구비하며, 상기 상태 모니터링 버튼 선택시에, 상기 내용출력창:에는 상기 선박 각부들 중 적어도 하나 부를 선택하기 위한 선박 각부 선택 버튼; 상기 선박 각부들 중 선택된 부의 현재 역학상태 정보들이 표기되는 현재상태 출력창; 및 상기 선택된 부의 역학상태 정보들이 도시되는 그래프창;이 출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그래프창은 상기 역학상태 정보들의 종류를 선택하기 위한 역학상태 정보 선택 버튼들을 포함하며, 상기 그래프창에는 사용자에 의해 선택된 역학상태 정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도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7 7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노드는 상기 뒤틀림 정보를 측정하는 뒤틀림 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뒤틀림 센서는 상기 선수부, 상기 좌현 전단부, 상기 우현 전단부, 상기 좌현 후단부, 상기 우현 우단부, 상기 샤프트 또는 상기 선저부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8 8
삭제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뒤틀림 센서들은 각각 뒤틀림 정도에 따라 서로 다른 전기신호를 출력하는 뒤틀림 박판을 구비하고, 상기 각 뒤틀림 박판은 상기 선수부, 상기 좌현 전단부, 상기 우현 전단부, 상기 좌현 후단부 또는 상기 우현 후단부의 절곡부에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노드는 상기 흔들림 정보를 측정하는 가속도 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가속도 센서는 상기 선수부, 상기 좌현 전단부, 상기 우현 전단부, 상기 좌현 후단부, 상기 우현 후단부 또는 상기 선저부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13 13
삭제
14 14
삭제
15 15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노드는 상기 온도정보, 상기 습도정보, 상기 조도정보 및 상기 소리정보를 측정하는 통합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통합센서는 상기 갑판, 선실, 선장실, 연료탱크 또는 기관실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16 16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노드는 상기 가스누출정보를 측정하는 가스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가스센서는 상기 갑판, 선실, 선장실, 연료탱크 또는 기관실에 각각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17 17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노드는 상기 압력정보를 측정하는 압력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압력센서는 상기 연료탱크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18 18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노드는 상기 선박의 위치 정보를 더 측정하고, 상기 싱크노드는 상기 위치 정보를 더 수집하며, 상기 데이터베이스에는 상기 위치 정보가 더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노드는 상기 선박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GPS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20 20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메뉴 버튼부는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위치 정보를 상기 내용 출력창으로 출력하기 위한 위치확인 버튼을 더 구비하고, 상기 위치확인 버튼 선택시에, 상기 내용출력창:에는 상기 선박의 현재 좌표를 출력하는 좌표출력창; 및 상기 선박의 현재 위치가 표시된 해도를 보여주는 해도출력창;이 출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21 21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메뉴 버튼부는 상기 선박의 위험상황발생시에 외부로 위험상황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비상버튼을 더 구비하고, 상기 비상버튼은 상기 뒤틀림 정보, 상기 흔들림 정보, 상기 온도정보, 상기 습도정보, 상기 조도정보, 상기 소리정보, 상기 가스누출정보 및 상기 압력정보의 값 중 적어도 두 개의 값이 위험발생 개시 값 이상일 경우 선택할 수 있도록 활성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22 22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뒤틀림 정보, 상기 흔들림 정보, 상기 온도정보, 상기 습도정보, 상기 조도정보, 상기 소리정보, 상기 가스누출정보 및 상기 압력정보의 위험발생 개시 값은 각각 500[ADC count], 500[ADC count], 70[℃], 50[%], 200[LUX], 20[db], 20[%], 100[bar]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23 23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노드와 상기 싱크노드는 RF통신인 지그비 통신을 이용하여 연결되고, 상기 선박은 상기 지그비 통신이 가능한 재질의 선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24 24
제 5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은 FRP(fiber glass reinforced plastic) 재질의 중,소형 선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