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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 보조차의 위험사항 제어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2521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장애물 및 노면을 감지하여 사용자에게 위험사항을 알려줄 수 있도록 한 보행 보조차의 위험사항 제어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거리 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보행 보조차의 전방 노면을 검출하는 노면 검출부; 상기 노면 검출부에서 검출한 노면 검출 값을 기초로 노면 깊이 또는 노면 높이를 예측하고, 상기 예측한 노면 깊이 또는 노면 높이에 따라 차등적인 경보를 발생하며, 위험사항으로 판단되면 자동으로 보행 보조차를 정지시키는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제어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초기 위험사항에 대한 경보를 수행하는 경보 조명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최종 위험사항에 대한 경보를 수행하는 경보음향 발생부; 및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최종 위험사항 시 전동기를 오프시켜 보행 보조차의 구동을 정지시키는 전동기 구동부를 포함한다.
Int. CL A61H 3/04 (2006.01) G06Q 50/22 (2012.01) G08B 21/02 (2006.01)
CPC A61H 3/04(2013.01) A61H 3/04(2013.01) A61H 3/04(2013.01) A61H 3/04(2013.01) A61H 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47209 (2013.11.29)
출원인 한국산업기술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88596-0000 (2016.01.20)
공개번호/일자 10-2015-0062495 (2015.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2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1.29)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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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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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응혁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2 엄수홍 대한민국 인천 남동구
3 장문석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4 이원영 대한민국 전북 완주군
5 이승현 대한민국 인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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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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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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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29 수리 (Accepted) 1-1-2013-1093959-8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5.30 수리 (Accepted) 4-1-2014-0066577-7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6.0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7.10 수리 (Accepted) 9-1-2014-0054325-6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49544-59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12.30 수리 (Accepted) 1-1-2014-1282017-11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2.02 수리 (Accepted) 1-1-2015-0112371-83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3.02 수리 (Accepted) 1-1-2015-0206885-6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3.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315794-32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3.31 수리 (Accepted) 1-1-2015-0315793-97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89271-15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09.2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937958-45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9.25 수리 (Accepted) 1-1-2015-0937957-00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5.11.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68265-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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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 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보행 보조차의 전방 노면을 검출하는 노면 검출부; 상기 노면 검출부에서 검출한 노면 검출 값을 기초로 노면 깊이 또는 노면 높이를 예측하고, 상기 예측한 노면 깊이 또는 노면 높이에 따라 차등적인 경보를 발생하며, 위험사항으로 판단되면 자동으로 보행 보조차를 정지시키는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제어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위험사항에 대한 경보를 시각적으로 수행하는 경보 조명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위험사항에 대한 경보를 청각적으로 수행하는 경보음향 발생부; 및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최종 위험사항 시 전동기를 오프시켜 보행 보조차의 구동을 정지시키는 전동기 구동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노면 검출부에서 획득한 노면 검출 값을 기초로 노면 높이를 예측하고, 상기 노면 검출 값을 삼각 측정법에 적용하여 노면 깊이를 예측하여, 노면 상태를 판단하는 노면 판단부를 포함하며,상기 노면 판단부는 보행 보조차의 승월을 판단하기 위한 승월 임계치와 보행 보조차의 전진을 판단하기 위한 전진 임계치를 설정하고,상기 검출한 노면 높이가 평지가 아닐 경우에는 초기 위험사항 경보 발생으로 판단을 하고, 검출한 노면 높이와 상기 승월 임계치를 비교하여, 검출한 노면 높이가 승월 임계치보다 낮을 경우에는 승월로 판단을 하고, 검출한 노면 높이가 승월 임계치보다 높을 경우에는 최종 위험사항으로 판단하며, 상기 검출한 노면 깊이와 전진 임계치를 비교하여, 검출한 노면 깊이가 전진 임계치보다 작을 경우에는 전진으로 판단을 하고, 검출한 노면 깊이가 상기 전진 임계치보다 클 경우에는 최종 위험사항으로 판단을 하며,상기 경보 조명부는 초기 위험사항 경보시에는 조명을 점등하여 경보를 하고, 최종 위험사항 경보시에는 조명을 점멸시켜 경보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노면 판단부에서 판단한 노면 상태가 위험사항일 경우 위험사항 경보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경보 발생부; 상기 노면 판단부에서 판단한 노면 상태가 최종 위험사항일 경우 전동기 오프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전동기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 보조차의 위험사항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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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 보조차의 위험사항을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 전동기를 구동시켜 보행 보조차를 동작시키면서 노면을 검출하는 단계; (b) 검출한 노면을 분석하여 노면 상태를 분석하는 단계; (c) 분석한 노면 상태가 평지인지를 확인하여, 평지가 아닐 경우 초기 위험사항에 대해서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 및 (d) 상기 분석한 노면 상태가 평지가 아닐 경우, 노면 높이 또는 노면 깊이를 산출하고, 산출한 노면 높이 또는 노면 깊이에 따라 보행 보조차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d) 단계는 (d1) 상기 분석한 노면 상태가 평지가 아닐 경우, 분석한 노면 상태가 평지보다 높은지를 확인하는 단계; (d2) 상기 분석한 노면 상태가 평지보다 높을 경우, 노면 높이와 승월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미리 설정한 승월 임계치를 비교하는 단계; (d3) 상기 비교 결과 노면 높이가 승월 임계치 미만일 경우 전동기 동작을 통해 승월을 실행하는 단계; (d4) 상기 (d2) 단계의 비교 결과 상기 노면 높이가 상기 승월 임계치 이상일 경우, 최종 위험사항에 대한 경보를 수행하고, 전동기를 오프시켜 보행 보조차를 정지시키는 단계; (d5) 상기 분석한 노면 상태가 평지보다 낮을 경우, 산출한 노면 깊이와 전진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미리 설정한 전진 임계치를 비교하는 단계; (d6) 상기 비교 결과 노면 깊이가 전진 임계치 미만일 경우 전동기를 동작시켜 전진을 실행하는 단계; (d7) 상기 (d5) 단계의 비교 결과 상기 노면 깊이가 상기 전진 임계치 이상일 경우, 최종 위험사항에 대한 경보를 수행하고, 전동기를 오프시켜 보행 보조차를 정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승월 임계치는 보행 보조차의 앞바퀴 지름의 1/3 이하로 설정하며,상기 최종 위험사항에 대한 경보는 경보 조명을 점멸시킴과 동시에 경보 음향을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 보조차의 위험사항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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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IT융합 고급인력과정 지원사업 생체신호를 이용한 IT기반 재활의료기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