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 및 차량 네트워크

  • 기술번호 : KST201520254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 및 차량 네트워크에 관한 것이다. 상기 차량용 ECU는 네트워크 트랜시버와 네트워크 버스와의 사이에 연결된 파워 검출기를 더 구비하고, 상기 파워 검출기는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제공되는 웨이크업 신호 또는 Sleep 신호에 따라 네트워크 컨트롤러, 네트워크 트랜시버 및 제어기의 동작 상태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차량 네트워크는 파워 검출기를 갖는 ECU들로 구성하여, 일부 노드 또는 특정 노드만을 Wakeup 시킬 수 있는 지정된 신호 혹은 미리 정의된 프레임 메시지를 이용해서 개별 노드를 깨울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로써, 차량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Int. CL H04L 29/02 (2006.01) H04L 12/28 (2006.01) B60R 16/02 (2006.01) B60R 16/023 (2006.01) H04L 12/40 (2006.01) H04L 29/12 (2006.01)
CPC B60R 16/023(2013.01) B60R 16/023(2013.01) B60R 16/023(2013.01) B60R 16/023(2013.01) B60R 16/0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62037 (2014.05.23)
출원인 한국산업기술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15546-0000 (2015.04.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4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5.2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진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변창수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지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 ***호 제니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봉천동, 청동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5.23 수리 (Accepted) 1-1-2014-0485907-6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1.09 수리 (Accepted) 9-1-2015-0002094-9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3.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49931-4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3.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213716-22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4.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45527-3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입출력부에 연결된 센서나 기기의 제어를 처리하는 제어기;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해석하여 제어기의 통신을 제어하는 네트워크 컨트롤러;네트워크 컨트롤러로부터 수신되는 신호를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신호로 변환하여 네트워크 버스로 제공하거나,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제공되는 신호를 검지하여 네트워크 컨트롤러에 디지털 신호로 전달하는 네트워크 트랜시버;네트워크 트랜시버와 네트워크 버스와의 사이에 연결되어,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제공되는 웨이크업 신호 또는 Sleep 신호에 따라 네트워크 컨트롤러, 네트워크 트랜시버 및 제어기의 동작 상태를 제어하는 파워 검출기;를 구비하여, 차량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파워 검출기는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웨이크업 신호가 수신되면 웨이크업되도록 구성되고, 상기 웨이크업된 파워 검출기가 네트워크 트랜시버,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제어기를 웨이크업시키며,상기 파워 검출기는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웨이크업 신호가 수신되지 않으면 Sleep 모드로 들어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파워 검출기는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수신된 프레임 메시지(Frame Message)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프레임 메시지가 해당 전자 제어 장치의 서비스와 관련된 것이면 네트워크 트랜시버,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제어기로 웨이크업(Wakeup) 신호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는,네트워크 버스가 OFF 이면 파워검출기, 네트워크 트랜시버,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제어기 모두가 Sleep 모드로 동작되고, 네트워크 버스가 ON 이면, 파워 검출기 및 네트워크 트랜시버는 정상 모드로 동작되고, 웨이크업 신호가 검출되면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제어기가 정상 모드로 동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는 CAN 통신 네트워크, LIN 통신 네트워크, FlexRay 통신 네트워크 중 어느 하나의 통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들에 적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
6 6
다수 개의 노드들이 네트워크 버스를 통해 서로 연결된 이종 통신 네트워크들 및 이들을 연결시키는 게이트웨이로 구성된 차량 네트워크에 있어서, 상기 노드들은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로 구성되고, 상기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는, 입출력부에 연결된 센서나 기기의 제어를 처리하는 제어기;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해석하여 제어기의 통신을 제어하는 네트워크 컨트롤러;네트워크 컨트롤러로부터 수신되는 신호를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따른 신호로 변환하여 네트워크 버스로 제공하거나,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제공되는 신호를 검지하여 네트워크 컨트롤러에 디지털 신호로 전달하는 네트워크 트랜시버;네트워크 트랜시버와 네트워크 버스와의 사이에 연결되어,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제공되는 웨이크업 신호 또는 Sleep 신호에 따라 네트워크 컨트롤러, 네트워크 트랜시버 및 제어기의 동작 상태를 제어하는 파워 검출기;를 구비하고, 상기 게이트웨이는 네트워크 버스를 선택적으로 ON 또는 OFF 시키며,네트워크 버스가 OFF 이면, 네트워크 버스에 연결된 모든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의 파워검출기, 네트워크 트랜시버,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제어기를 Sleep 모드로 동작시키고, 네트워크 버스가 ON 이면, 네트워크 버스에 연결된 모든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의 파워 검출기 및 네트워크 트랜시버는 정상 모드로 동작되고, 웨이크업 신호가 검출되면 네트워크 버스에 연결된 모든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의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제어기가 정상 모드로 동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차량 네트워크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의 파워 검출기는,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웨이크업 신호가 수신되면 웨이크업되도록 구성되고, 상기 웨이크업된 파워 검출기가 네트워크 트랜시버,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제어기를 웨이크업시키며,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웨이크업 신호가 수신되지 않으면 Sleep 모드로 들어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차량 네트워크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전자 제어 장치의 파워 검출기는, 네트워크 버스로부터 수신된 프레임 메시지(Frame Message)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프레임 메시지가 해당 전자 제어 장치의 서비스와 관련된 것이면 네트워크 트랜시버, 네트워크 컨트롤러 및 제어기로 웨이크업(Wakeup) 신호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차량 네트워크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연협력기술개발과제 차량Most-Can 게이트웨이와 스마트폰 연계서비스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