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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319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네비게이션의 위치정보를 파악하여, 특정 상황에서 꼭 발생해야 하는 뇌파, 예를 들어, 신호등이 있는 장소에서 신호등을 의미하는 뇌파, 과속 카메라가 있는 장소에서 과속 카메라를 의미하는 뇌파 등이 발생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 추가적인 경고조치를 통하여 운전자가 인식하도록 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졸음운전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위험 상황까지도 포함하여 예방할 수 있는 더욱 포괄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에 의한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은, 차량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부터 위치 데이터를 받는 단계; 상기 받은 위치 데이터에 기초하여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으로 판단될 경우 운전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와 상기 구간에 따라 미리 설정되어 있는 특정 뇌파를 서로 대비하는 단계; 및 상기 대비 결과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와 상기 미리 설정된 특정 뇌파가 상이할 경우 상기 운전자로 하여금 상기 구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Int. CL B60W 30/08 (2006.01) B60W 50/14 (2012.01) B60K 28/02 (2006.01)
CPC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46909 (2013.11.29)
출원인 울산과학기술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24526-0000 (2015.05.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6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1.2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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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과학기술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울주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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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규형 대한민국 울산 남구
2 이송일 대한민국 울산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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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한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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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과학기술원 울산광역시 울주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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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29 수리 (Accepted) 1-1-2013-1092483-8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0.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1.12 수리 (Accepted) 9-1-2014-0090046-6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06091-4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1.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081466-0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1.26 수리 (Accepted) 1-1-2015-0081465-5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32735-1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2.31 수리 (Accepted) 4-1-2015-5176347-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으로서, 차량 내에 탑재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부터 위치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된 위치 데이터에 기초하여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으로 판단될 경우 운전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와 상기 구간에 따라 미리 설정되어 있는 특정 뇌파를 서로 대비하는 단계; 및 상기 대비 결과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와 상기 미리 설정된 특정 뇌파가 상이할 경우 상기 운전자로 하여금 상기 구간에 따른 특정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2 2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으로서, 차량 내에 탑재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부터 위치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된 위치 데이터에 기초하여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으로 판단될 경우 운전자의 뇌파 신호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 신호가 상기 구간에 걸쳐 변화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뇌파 신호의 변화 판단 결과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 신호가 변화하지 않을 경우 상기 운전자로 하여금 상기 구간에 따른 특정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은, 상기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안내해 주는 정보에 대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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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은, 신호등 구간, 과속단속 카메라 구간, 보행자 주의 구간, 제한속도 구간, 과속범퍼 구간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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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되지 아니한 경우, 주기적으로 운전자의 뇌파 신호를 더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뇌파 신호와 미리 설정 및 저장된 졸음상태의 뇌파 신호를 서로 대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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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주기적으로 측정된 상기 운전자의 뇌파 신호는, 사전 설정된 차량 이동 거리 또는 사전 설정된 차량 주행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7 7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으로서, 차량에 탑재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부터 위치 데이터를 받는 위치정보 수신부; 상기 위치정보 수신부로부터의 위치 데이터에 기초하여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신호 인지 판단부; 상기 신호 인지 판단부로부터의 판정 결과에 따라 운전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 신호 검출부; 상기 뇌파 신호 검출부로부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와 상기 구간에 따라 미리 설정 및 저장되어 있는 특정 뇌파를 서로 대비하여 뇌파 신호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뇌파 신호 비교부; 및 상기 뇌파 신호 비교부에서의 대비 결과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와 상기 미리 설정된 특정 뇌파가 매치되지 아니할 경우 상기 운전자로 하여금 상기 구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운전자 경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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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으로서, 차량에 탑재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부터 위치 데이터를 받는 위치정보 수신부; 상기 위치정보 수신부로부터의 위치 데이터에 기초하여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신호 인지 판단부; 상기 신호 인지 판단부로부터의 판정 결과에 따라 운전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 신호 검출부; 상기 뇌파 신호 검출부로부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가 상기 구간에 걸쳐 변화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뇌파 신호 비교부; 및 상기 뇌파 신호 비교부에서의 판단 결과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뇌파 신호가 변화하지 아니할 경우 상기 운전자로 하여금 상기 구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운전자 경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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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은, 상기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안내해 주는 정보에 대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
10 10
제7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은, 신호등 구간, 과속단속 카메라 구간, 보행자 주의 구간, 제한속도 구간, 과속범퍼 구간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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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뇌파 신호 검출부는, 상기 신호 인지가 필요한 구간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되지 아니한 경우, 주기적으로 운전자의 뇌파 신호를 더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뇌파 신호와 상기 뇌파 신호 저장부에 미리 저장된 졸음상태의 뇌파 신호를 서로 대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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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주기적으로 측정된 상기 운전자 뇌파 신호는, 사전 설정된 차량 이동 거리 또는 사전 설정된 차량 주행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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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국립대학법인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신진연구지원사업(연구장비지원) 다중 생체 신호를 이용한 운전자 상태 적응형 차세대 DVI 개발: 시각 디스플레이 정보설계를 위한 인지, 지각 및 감성 인자 통합 조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