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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설치될 수 있는 가속도 센서; 및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진단하여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고장 진단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고장 진단 제어부는,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가 선택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신호 판단부;선택 기준에 맞는 가속도 신호를 변환하여 고장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성값을 산출하는 특성값 산출부;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고장 판단부; 및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경우, 경고 장치에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경고 신호 출력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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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 신호 판단부는,가속도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RMS: Root Mean Square)이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RMS 판단 회로부; 및자동차의 속도 또는 휠의 속도가 최저 기준치 보다 크고, 최고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차속 판단 회로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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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특성값 산출부는,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율인 저크 신호를 산출하는 저크 산출 회로부;상기 저크 신호의 절대값을 산출하는 절대값 산출 회로부;상기 절대값의 평균값을 낮추는 옵셋 제거값을 산출하는 옵셋 제거 회로부;상기 옵셋 제거값의 파워 스펙트럼을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산출 회로부; 및상기 파워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상기 특성값으로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최대값 산출 회로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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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판단부는,산출된 특성값의 기준 단위만큼의 이동 평균값을 산출 이동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이동 평균값 산출 회로부;정상 이동 평균값 대비 상기 산출 이동 평균값이 비교 기준치 이상인 지를 판단하는 비교 판단 회로부; 및비교 기준치 이상의 신호가 반복기준시간 이상 연속되는 지를 판단하는 반복 판단 회로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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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설치될 수 있는 가속도 센서; 및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진단하여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고장 진단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고장 진단 제어부는,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RMS: Root Mean Square)이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RMS 판단 회로부;자동차의 속도 또는 휠의 속도가 최저 기준치 보다 크고, 최고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차속 판단 회로부;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율인 저크 신호를 산출하는 저크 산출 회로부;상기 저크 신호의 절대값을 산출하는 절대값 산출 회로부;상기 절대값의 평균값을 낮추는 옵셋 제거값을 산출하는 옵셋 제거 회로부;상기 옵셋 제거값의 파워 스펙트럼을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산출 회로부;상기 파워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특성값으로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최대값 산출 회로부;산출된 특성값의 기준 단위만큼의 이동 평균값을 산출 이동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이동 평균값 산출 회로부;정상 이동 평균값 대비 상기 산출 이동 평균값이 비교 기준치 이상인 지를 판단하는 비교 판단 회로부; 및비교 기준치 이상의 신호가 반복기준시간 이상 연속되는 지를 판단하는 반복 판단 회로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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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는 단계;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가 선택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신호 판단 단계;선택 기준에 맞는 가속도 신호를 변환하여 고장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성값을 산출하는 특성값 산출 단계;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고장 판단 단계; 및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경우, 경고 장치에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경고 신호 출력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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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 신호 판단 단계는,가속도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RMS: Root Mean Square)이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RMS 판단 단계; 및자동차의 속도 또는 휠의 속도가 최저 기준치 보다 크고, 최고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차속 판단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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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특성값 산출 단계는,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율인 저크 신호를 산출하는 저크 산출 단계;상기 저크 신호의 절대값을 산출하는 절대값 산출 단계;상기 절대값의 평균값을 낮추는 옵셋 제거값을 산출하는 옵셋 제거 단계;상기 옵셋 제거값의 파워 스펙트럼을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산출 단계; 및상기 파워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상기 특성값으로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최대값 산출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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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판단 단계는,산출된 특성값의 기준 단위만큼의 이동 평균값을 산출 이동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이동 평균값 산출 단계;정상 이동 평균값 대비 상기 산출 이동 평균값이 비교 기준치 이상인 지를 판단하는 비교 판단 단계; 및비교 기준치 이상의 신호가 반복기준시간 이상 연속되는 지를 판단하는 반복 판단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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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는 단계;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RMS: Root Mean Square)이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RMS 판단 단계;자동차의 속도 또는 휠의 속도가 최저 기준치 보다 크고, 최고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차속 판단 단계;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율인 저크 신호를 산출하는 저크 산출 단계;상기 저크 신호의 절대값을 산출하는 절대값 산출 단계;상기 절대값의 평균값을 낮추는 옵셋 제거값을 산출하는 옵셋 제거 단계;상기 옵셋 제거값의 파워 스펙트럼을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산출 단계;상기 파워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특성값으로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최대값 산출 단계;산출된 특성값의 기준 단위만큼의 이동 평균값을 산출 이동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이동 평균값 산출 단계;정상 이동 평균값 대비 상기 산출 이동 평균값이 비교 기준치 이상인 지를 판단하는 비교 판단 단계; 및비교 기준치 이상의 신호가 반복기준시간 이상 연속되는 지를 판단하는 반복 판단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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