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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및 모니터링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439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저크 및 주파수 분석을 통해서 노이즈 신호를 제거하고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진단할 수 있게 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및 모니터링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 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설치될 수 있는 가속도 센서; 및 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진단하여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고장 진단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고장 진단 제어부는, 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가 선택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신호 판단부; 선택 기준에 맞는 가속도 신호를 변환하여 고장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성값을 산출하는 특성값 산출부; 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고장 판단부; 및 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경우, 경고 장치에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경고 신호 출력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1M 13/04 (2006.01) F16C 19/52 (2006.01)
CPC G01M 13/04(2013.01) G01M 13/04(2013.01) G01M 13/04(2013.01) G01M 13/04(2013.01) G01M 13/04(2013.01) G01M 13/04(2013.01) G01M 13/04(2013.01) G01M 1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05207 (2013.09.03)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07929-0000 (2015.03.26)
공개번호/일자 10-2015-0026416 (2015.03.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4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9.0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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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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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진용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2 정창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3 정도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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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한윤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양기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4 이인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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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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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03 수리 (Accepted) 1-1-2013-0802988-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6.0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7.10 수리 (Accepted) 9-1-2014-0055010-6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79562-6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49368-9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04 수리 (Accepted) 1-1-2014-0849367-4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15310-5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설치될 수 있는 가속도 센서; 및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진단하여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고장 진단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고장 진단 제어부는,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가 선택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신호 판단부;선택 기준에 맞는 가속도 신호를 변환하여 고장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성값을 산출하는 특성값 산출부;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고장 판단부; 및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경우, 경고 장치에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경고 신호 출력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 신호 판단부는,가속도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RMS: Root Mean Square)이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RMS 판단 회로부; 및자동차의 속도 또는 휠의 속도가 최저 기준치 보다 크고, 최고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차속 판단 회로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특성값 산출부는,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율인 저크 신호를 산출하는 저크 산출 회로부;상기 저크 신호의 절대값을 산출하는 절대값 산출 회로부;상기 절대값의 평균값을 낮추는 옵셋 제거값을 산출하는 옵셋 제거 회로부;상기 옵셋 제거값의 파워 스펙트럼을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산출 회로부; 및상기 파워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상기 특성값으로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최대값 산출 회로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판단부는,산출된 특성값의 기준 단위만큼의 이동 평균값을 산출 이동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이동 평균값 산출 회로부;정상 이동 평균값 대비 상기 산출 이동 평균값이 비교 기준치 이상인 지를 판단하는 비교 판단 회로부; 및비교 기준치 이상의 신호가 반복기준시간 이상 연속되는 지를 판단하는 반복 판단 회로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5 5
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설치될 수 있는 가속도 센서; 및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진단하여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고장 진단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고장 진단 제어부는,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RMS: Root Mean Square)이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RMS 판단 회로부;자동차의 속도 또는 휠의 속도가 최저 기준치 보다 크고, 최고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차속 판단 회로부;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율인 저크 신호를 산출하는 저크 산출 회로부;상기 저크 신호의 절대값을 산출하는 절대값 산출 회로부;상기 절대값의 평균값을 낮추는 옵셋 제거값을 산출하는 옵셋 제거 회로부;상기 옵셋 제거값의 파워 스펙트럼을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산출 회로부;상기 파워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특성값으로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최대값 산출 회로부;산출된 특성값의 기준 단위만큼의 이동 평균값을 산출 이동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이동 평균값 산출 회로부;정상 이동 평균값 대비 상기 산출 이동 평균값이 비교 기준치 이상인 지를 판단하는 비교 판단 회로부; 및비교 기준치 이상의 신호가 반복기준시간 이상 연속되는 지를 판단하는 반복 판단 회로부;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시스템
6 6
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는 단계;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가 선택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신호 판단 단계;선택 기준에 맞는 가속도 신호를 변환하여 고장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성값을 산출하는 특성값 산출 단계;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지를 판단하는 고장 판단 단계; 및산출된 특성값이 고장 기준에 맞는 경우, 경고 장치에 경고 신호를 출력하는 경고 신호 출력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 신호 판단 단계는,가속도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RMS: Root Mean Square)이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RMS 판단 단계; 및자동차의 속도 또는 휠의 속도가 최저 기준치 보다 크고, 최고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차속 판단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특성값 산출 단계는,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율인 저크 신호를 산출하는 저크 산출 단계;상기 저크 신호의 절대값을 산출하는 절대값 산출 단계;상기 절대값의 평균값을 낮추는 옵셋 제거값을 산출하는 옵셋 제거 단계;상기 옵셋 제거값의 파워 스펙트럼을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산출 단계; 및상기 파워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상기 특성값으로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최대값 산출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9 9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판단 단계는,산출된 특성값의 기준 단위만큼의 이동 평균값을 산출 이동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이동 평균값 산출 단계;정상 이동 평균값 대비 상기 산출 이동 평균값이 비교 기준치 이상인 지를 판단하는 비교 판단 단계; 및비교 기준치 이상의 신호가 반복기준시간 이상 연속되는 지를 판단하는 반복 판단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10 10
자동차 허브 베어링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의 외륜 또는 너클에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는 단계;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RMS: Root Mean Square)이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가속도 RMS 판단 단계;자동차의 속도 또는 휠의 속도가 최저 기준치 보다 크고, 최고 기준치 보다 작은 지를 판단하는 차속 판단 단계;측정된 가속도 신호의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율인 저크 신호를 산출하는 저크 산출 단계;상기 저크 신호의 절대값을 산출하는 절대값 산출 단계;상기 절대값의 평균값을 낮추는 옵셋 제거값을 산출하는 옵셋 제거 단계;상기 옵셋 제거값의 파워 스펙트럼을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산출 단계;상기 파워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특성값으로 산출하는 파워 스펙트럼 최대값 산출 단계;산출된 특성값의 기준 단위만큼의 이동 평균값을 산출 이동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이동 평균값 산출 단계;정상 이동 평균값 대비 상기 산출 이동 평균값이 비교 기준치 이상인 지를 판단하는 비교 판단 단계; 및비교 기준치 이상의 신호가 반복기준시간 이상 연속되는 지를 판단하는 반복 판단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허브 베어링 모니터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