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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스포일러 및 차량의 스포일러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440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언더 스티어링이나 오버 스티어링 현상을 바로 잡을 수 있고, 에어 브레이크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차량의 스포일러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의 상면 또는 측면에 설치되고, 차량의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차량의 우측에서 좌측으로 작용하는 좌향 양력을 발생시키거나 좌측에서 우측으로 작용하는 우향 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측방향 양력 발생 장치; 상기 차량에 설치되고, 차량의 거동을 감지하는 차량 거동 감지 센서; 및 상기 차량 거동 감지 센서로부터 차량 거동 신호를 인가받아서 상기 측방향 양력 발생 장치에 양력 제어 신호를 인가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2D 37/02 (2006.01) B60W 30/02 (2006.01)
CPC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41617 (2013.11.20)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07948-0000 (2015.03.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4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1.2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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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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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시영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2 한범석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3 정도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4 김진용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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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한윤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양기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4 이인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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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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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20 수리 (Accepted) 1-1-2013-1057220-2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5.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6.13 수리 (Accepted) 9-1-2014-0050876-1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38571-2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38356-9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25 수리 (Accepted) 1-1-2014-1138355-4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97428-4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주행 중 조향각 센서 및 차속센서의 신호를 수집하여 중립조향에 필요한 이론적 차량 거동값을 계산하는 단계;차량에 장착되어있는 횡방향 가속 센서 및 요레이트 센서의 신호를 수집하여 실제 차량 거동 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이론적 차량 거동값과 실제 차량 거동 데이터를 비교하여 부족 조향인지 과대 조향인지를 판단하는 단계;부족 조향값의 크기나 과대 조향값의 크기가 안전 운전을 위한 허용범위 이내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안전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운전자의 의지를 반영하여, 부족 조향 설정시, 차량의 스포일러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수직 날개를 선회 반경의 안쪽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조향 제어 신호를 출력하고, 과대 조향 설정시 차량의 스포일러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수직 날개를 선회 반경의 바깥쪽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조향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 및위험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안전 주행 설정값에 따라 자동으로, 부족 조향시, 차량의 스포일러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수직 날개를 선회 반경의 바깥쪽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조향 제어 신호 및 차량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출력하고, 과대 조향시, 차량의 스포일러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수직 날개를 선회 반경의 안쪽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조향 제어 신호 및 차량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위험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안전 주행 설정값에 따라 자동으로, 부족 조향시, 조향 제어 신호 및 차량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출력하고, 과대 조향시, 조향 제어 신호 및 차량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에서,상기 부족 조향시, 상기 차량 브레이크 제어 신호는, ESC(Electric Stability Control) 시스템의 안쪽 바퀴 브레이크 제어 신호 또는 엔진 브레이크 신호이고,상기 과대 조향시, 상기 차량 브레이크 제어 신호는, ESC(Electric Stability Control) 시스템의 바깥쪽 바퀴 브레이크 제어 신호 또는 엔진 브레이크 신호인, 차량의 스포일러 제어 방법
2 2
제 1 항의 상기 차량의 스포일러 제어 방법을 수행하는 차량의 스포일러로서, 상기 차량의 스포일러는,차량의 상면 또는 측면에 설치되고, 차량의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차량의 우측에서 좌측으로 작용하는 좌향 양력을 발생시키거나 좌측에서 우측으로 작용하는 우향 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측방향 양력 발생 장치;차량의 거동을 감지하는 차량 거동 감지 센서; 및상기 차량 거동 감지 센서로부터 차량 거동 신호를 인가받아서 상기 측방향 양력 발생 장치에 양력 제어 신호를 인가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의 스포일러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측방향 양력 발생 장치는,차량의 후방 상면에 설치되는, 차량의 스포일러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측방향 양력 발생 장치는,수직 방향으로 설치된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되어 조향 각도가 변할 수 있는 적어도 하나의 수직 날개; 및상기 수직 날개를 회전시킬 수 있는 회동 액츄에이터;를 포함하는, 차량의 스포일러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회동 액츄에이터는,공기 저항력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상기 수직 날개가 차량의 진행 방향에 90도를 이룰 수 있게 상기 수직 날개를 회동시킬 수 있고,상기 제어부는,차량의 브레이크와 연동되어 브레이크 조작시 상기 회동 액츄에이터에 브레이크 회동 제어 신호를 인가할 수 있는, 차량의 스포일러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수직 날개는,차량의 좌측 상면에 설치되는 제 1 수직 날개; 및 상기 차량의 우측 상면에 설치되는 제 2 수직 날개;를 포함하고, 상기 회동 액츄에이터는,공기 저항력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상기 제 1 수직 날개를 정방향으로 회동시키는 제 1 회동 액츄에이터; 및 상기 제 2 수직 날개를 역방향으로 회동시키는 제 2 회동 액츄에이터;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차량의 브레이크와 연동되어 브레이크 조작시 상기 제 1 회동 액츄에이터에 정방향 회동 제어 신호를 인가하고, 상기 제 2 회동 액츄에이터에 역방향 회동 제어 신호를 인가할 수 있는, 차량의 스포일러
7 7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수직 날개의 상방에 수평 날개가 설치되는, 차량의 스포일러
8 8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회동 액츄에이터는,상기 수직 날개의 회전축에 각각 설치된 종동 피니언 기어;상기 종동 피니언 기어와 치합되는 랙기어;상기 랙기어와 치합되는 구동 기어; 및상기 구동 기어를 회전시키는 모터;를 포함하는, 차량의 스포일러
9 9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회동 액츄에이터는,상기 제 1 수직 날개의 회전축에 각각 설치된 제 1 종동 피니언 기어;상기 제 1 종동 피니언 기어와 치합되는 제 1 랙기어;상기 제 1 랙기어와 치합되는 제 1 구동 기어; 및상기 제 1 구동 기어를 회전시키는 제 1 모터;를 포함하고, 상기 제 2 회동 액츄에이터는,상기 제 2 수직 날개의 회전축에 각각 설치된 제 2 종동 피니언 기어;상기 제 2 종동 피니언 기어와 치합되는 제 2 랙기어;상기 제 2 랙기어와 치합되는 제 2 구동 기어; 및상기 제 2 구동 기어를 회전시키는 제 2 모터;를 포함하는, 차량의 스포일러
10 10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랙기어는, 일면이 상기 종동 피니언 기어와 치합되고, 그 반대면이 다른 상기 종동 피니언 기어와 치합되는, 차량의 스포일러
11 11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거동 감지 센서는,차량의 언더 스티어링 상태 또는 오버 스티어링 상태를 감지할 수 있는 스티어링 감지 센서인, 차량의 스포일러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스티어링 감지 센서는, 적어도 조향각을 감지하는 조향각 센서, 차속을 감지하는 차속 센서, 횡방향 가속도 센서, 요레이트(yaw rate) 센서, 바퀴별 회전수를 감지하는 회전수 감지 센서, 차량의 가속도를 감지하는 가속도 감지 센서, 중력을 감지하는 중력 감지 센서, 차량의 진행 방향을 감지하는 진행 방향 감지 센서, 차량의 위치를 감지하는 위치 센서, 차량의 자세를 감지하는 자세 감지 센서, 바퀴별 각도를 측정하는 바퀴 각도 측정 센서, 스티어링 휠의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스티어링 휠 각도 측정 센서 및 이들의 조합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인, 차량의 스포일러
13 1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 거동 감지 센서로부터 차량 거동 신호를 인가받아 정상적인 스티어링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기 차량 거동 신호가 정상 데이터에 부족하면 언더 스티어링 경로로 판단하고, 상기 차량 거동 신호가 정상 데이터를 초과하면 오버 스티어링 경로로 판단하는, 차량의 스포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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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거동이 언더 스티어링으로 판단되면, 언더 스티어링을 상쇄하는 언더 스티어링 상쇄 제어 신호를 상기 측방향 양력 발생 장치에 인가하고, 상기 차량의 거동이 오버 스티어링으로 판단되면, 오버 스티어링을 상쇄하는 오버 스티어링 상쇄 제어 신호를 상기 측방향 양력 발생 장치에 인가하는, 차량의 스포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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