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면서 빠른 시간 내에 안정적으로 높은 스택 성능을 발휘할 수 있고, 연료전지 활성화시 수소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활성화 장치의 단순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연료전지 스택의 양단에 연결되어 양극과 음극을 단락시키는 케이블을 포함하여 구성된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장치 및; 연료전지 스택를 활성화 장치에 장착하되 연료전지 스택의 양끝단에 케이블을 연결시켜 양극과 음극을 단락시키는 제1단계와, 냉각수를 연료전지 스택내로 순환시키면서 반응가스를 공급하여 연료전지의 가속 활성화를 시작하는 제2단계와, 상기 연료전지 스택내에 공급되는 반응가스의 공급유량을 조절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방법을 제공한다. 연료전지, 양극, 음극, 케이블, 단락, 반응가스, 가속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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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H01M 8/04 (2006.01) H01M 8/04 (2010.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070066428 (2007.07.03)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자동차부품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033889-0000 (2011.05.02) |
공개번호/일자 | 10-2009-0003619 (2009.01.12)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1051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8.07.01) |
심사청구항수 | 7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한국자동차연구원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손익제 | 대한민국 | 경기 용인시 기흥구 |
2 | 고재준 | 대한민국 | 경기 군포시 산 |
3 | 윤종진 | 대한민국 | 서울 동작구 |
4 | 이종현 | 대한민국 | 경기 성남시 분당구 |
5 | 오승찬 | 대한민국 | 경기 용인시 기흥구 |
6 | 김영민 | 대한민국 | 경기 성남시 분당구 |
7 | 유승을 | 대한민국 | 서울 강남구 |
8 | 구영모 | 대한민국 | 충남 천안시 쌍 |
9 | 김명환 | 대한민국 | 충남 천안시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학수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로 **, ****호(이학수특허법률사무소) |
2 | 백남훈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KTB네트워크빌딩**층 한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
3 | 한라특허법인(유한) | 대한민국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한국자동차연구원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7.07.03 | 수리 (Accepted) | 1-1-2007-0485059-1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8.05.16 | 수리 (Accepted) | 4-1-2008-5076471-50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8.05.16 | 수리 (Accepted) | 4-1-2008-5076742-28 |
4 |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08.07.01 | 수리 (Accepted) | 1-1-2008-0475588-10 |
5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9.05.0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6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09.06.11 | 수리 (Accepted) | 9-1-2009-0033660-43 |
7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0.09.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27440-08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0.11.22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760755-05 |
9 |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0.11.22 | 수리 (Accepted) | 1-1-2010-0759761-44 |
10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0.11.22 | 수리 (Accepted) | 1-1-2010-0760756-40 |
11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3.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174020-13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1.10.04 | 수리 (Accepted) | 4-1-2011-5199668-36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1.10 | 수리 (Accepted) | 4-1-2013-0000509-16 |
14 | 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Agent |
2015.12.23 | 수리 (Accepted) | 1-1-2015-5033520-42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1.22 | 수리 (Accepted) | 4-1-2016-5009725-79 |
1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7.13 | 수리 (Accepted) | 4-1-2016-5096411-66 |
1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7.25 | 수리 (Accepted) | 4-1-2019-5148973-60 |
1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11.14 | 수리 (Accepted) | 4-1-2019-5239158-88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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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삭제 |
2 |
2 삭제 |
3 |
3 연료전지 스택을 활성화 장치에 장착하되, 연료전지 스택의 양끝단에 케이블을 연결시켜 양극과 음극을 단락시키는 제1단계와; 냉각수를 연료전지 스택내로 순환시키면서 반응가스를 공급하여 연료전지의 가속 활성화를 시작하는 제2단계와; 상기 연료전지 스택내에 공급되는 반응가스의 공급유량을 조절하는 제3단계; 를 포함하며, 연료전지의 활성화 시작 후, 특정 셀 전압이 점차 감소하여 0V 이하 역전압 유지 시간이 기준시간 이상 지속되면, 저유량 및 고유량공급시간을 단축 조절하여, 역전압 유지 시간을 기준시간 이내로 단축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방법 |
4 |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에서, 상기 케이블에 의하여 양극과 음극이 단락됨에 따라, 상기 양극과 음극의 단락을 위한 케이블에서의 전류값은 반응가스(수소 및 공기)의 유량에 의해 결정되며 스택의 최대 전류값을 나타내고, 스택 전압은 0V 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방법 |
5 |
5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에서, 연료전지 스택 전압이 0V 이상으로 낮춰지면, 스택 발열량은 최대값을 나타냄에 따라, 항온조로부터 냉각수가 스택내로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방법 |
6 |
6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반응가스 공급유량은 전류 밀도를 기준으로 저유량 → 고유량으로 반복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방법 |
7 |
7 삭제 |
8 |
8 청구항 3에 있어서, 연료전지의 활성화 시작 후, 수소 부족에 의한 역전압 형성시, 공기 유량을 줄이면서 부하량을 조절하여 셀 전압을 0V 이상으로 유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방법 |
9 |
9 청구항 3에 있어서, 연료전지 활성화 시작 후, 연료전지 스택의 수소 출구측으로 배출되는 배출수를 재순환 블로워를 이용해 수소공급수단으로부터 공급되는 건조 수소 가스와 혼합하여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방법 |
10 |
10 청구항 3에 있어서, 연료전지 활성화 시작 후, 연료전지 스택의 수소 유로에 축적된 과량의 물이 수소 퍼지 밸브를 통해 주기적으로 배출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CN101340004 | CN | 중국 | FAMILY |
2 | JP21016331 | JP | 일본 | FAMILY |
3 | US08012636 | US | 미국 | FAMILY |
4 | US20100167141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CN101340004 | CN | 중국 | DOCDBFAMILY |
2 | CN101340004 | CN | 중국 | DOCDBFAMILY |
3 | DE102007056119 | DE | 독일 | DOCDBFAMILY |
4 | JP2009016331 | JP | 일본 | DOCDBFAMILY |
5 | US2010167141 | US | 미국 | DOCDBFAMILY |
6 | US8012636 | US | 미국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033889-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70703 출원 번호 : 1020070066428 공고 연월일 : 2011051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330 청구범위의 항수 : 7 유별 : H01M 8/04 발명의 명칭 : 연료전지 가속 활성화 장치 및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
1 |
(권리자)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18,000 원 | 2011년 05월 03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94,000 원 | 2014년 04월 30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94,000 원 | 2015년 04월 30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94,000 원 | 2016년 04월 29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366,000 원 | 2017년 04월 28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366,000 원 | 2018년 04월 27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366,000 원 | 2019년 04월 2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7.07.03 | 수리 (Accepted) | 1-1-2007-0485059-1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8.05.16 | 수리 (Accepted) | 4-1-2008-5076471-50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8.05.16 | 수리 (Accepted) | 4-1-2008-5076742-28 |
4 |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08.07.01 | 수리 (Accepted) | 1-1-2008-0475588-10 |
5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9.05.0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6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09.06.11 | 수리 (Accepted) | 9-1-2009-0033660-43 |
7 | 의견제출통지서 | 2010.09.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427440-08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0.11.22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760755-05 |
9 |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0.11.22 | 수리 (Accepted) | 1-1-2010-0759761-44 |
10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0.11.22 | 수리 (Accepted) | 1-1-2010-0760756-40 |
11 | 등록결정서 | 2011.03.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174020-13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1.10.04 | 수리 (Accepted) | 4-1-2011-5199668-36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1.10 | 수리 (Accepted) | 4-1-2013-0000509-16 |
14 | 대리인선임신고서 | 2015.12.23 | 수리 (Accepted) | 1-1-2015-5033520-42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1.22 | 수리 (Accepted) | 4-1-2016-5009725-79 |
1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7.13 | 수리 (Accepted) | 4-1-2016-5096411-66 |
1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7.25 | 수리 (Accepted) | 4-1-2019-5148973-60 |
1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11.14 | 수리 (Accepted) | 4-1-2019-5239158-88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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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410035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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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2005-N-FC12-P-01 |
연구과제명 | 버스용(200kW급)고분자연료전지시스템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현대자동차 |
성과제출연도 | 2005 |
연구기간 | 200508~201007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0057445 |
---|---|
세부과제번호 | 2004-N-FC12-P-01 |
연구과제명 | 자동차구동용80kW급PEMFC발전모듈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현대자동차 |
성과제출연도 | 2005 |
연구기간 | 200409~200908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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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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