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447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센서부는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출력한다. 제어부는 센서부가 출력한 전기적 신호를 기초로 안전 모드 전환 여부를 판단하여 판단 결과에 따라 차량을 정상 상태 모드에서 안전 모드로 전환시키고,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차량의 엔진의 일부 기통을 휴지시킨다. 본 발명에 따른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의하면, 장시간의 아이들 운전 시 속력 신호, 회전 속력 신호, 액셀 위치 신호, 주차 브레이크 신호, 변속레버 위치 신호, 냉각수 온도 신호 및 오일 온도 신호를 기초로 차량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안전 모드로 전환하므로 신속하게 화재예방 조치를 수행할 수 있고, 안전 모드에서 엔진의 일부 기통을 휴지시킴으로써 엔진을 신속히 해열할 수 있으며 차량의 연료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어 연료소비율을 낮출 수 있고, 엔진 가열을 방지하여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엔진 가열 화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화재, 화재예방, 엔진, 차량, 안전
Int. CL F02D 41/22 (2006.01) F02D 25/04 (2006.01) F02D 45/00 (2006.01) F02D 17/02 (2006.01)
CPC F02D 41/222(2013.01) F02D 41/222(2013.01) F02D 41/222(2013.01) F02D 41/222(2013.01) F02D 41/2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39259 (2007.12.27)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9-0071063 (2009.07.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2.27)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영진 대한민국 충남 아산시
2 조상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3 정영윤 대한민국 광주 북구
4 김덕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2.27 수리 (Accepted) 1-1-2007-0940457-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9.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0.14 수리 (Accepted) 9-1-2008-0067459-7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0.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18819-73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0.04.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38991-3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출력하는 센서부; 상기 출력된 전기적 신호를 기초로 안전 모드 전환 여부를 판단하여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정상 상태 모드에서 안전 모드로 전환시키고,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상기 차량의 엔진의 일부 기통을 휴지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는, 상기 차량의 속력을 감지하여 이를 속력 신호로서 출력하는 차속 센서; 상기 엔진의 회전 속력을 감지하여 이를 회전 속력 신호로서 출력하는 엔진 RPM 센서; 상기 차량의 액셀레이터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이를 액셀 위치 신호로서 출력하는 액셀 위치 센서; 상기 차량의 변속레버 위치를 감지하여 이를 변속레버 위치 신호로서 출력하는 변속레버 위치 감지 센서; 상기 차량의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여 이를 냉각수 온도 신호로서 출력하는 냉각수 온도 센서; 상기 차량의 오일의 온도를 감지하여 이를 오일 온도 신호로서 출력하는 오일 온도 센서; 및 상기 차량의 주차 브레이크 위치를 감지하여 이를 주차 브레이크 신호로서 출력하는 주차 브레이크 감지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속력 신호, 회전 속력 신호, 액셀 위치 신호, 주차 브레이크 신호, 변속레버 위치 신호, 냉각수 온도 신호 및 오일 온도 신호를 기초로 안전 모드 전환 여부를 판단하여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정상 상태 모드에서 안전 모드로 전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은 4기통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5 5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엔진의 2기통을 휴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상기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양 및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상기 차량의 쓰로틀 밸브 개도를 닫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상기 엔진의 열을 냉각하기 위해 상기 차량의 라디에이터 팬을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상기 차량의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밸브를 제어하여 배출가스가 상기 엔진으로 흡입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제어 시스템은, 경고음을 상기 차량의 외부로 출력하는 경고 장치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상기 경고 장치가 경고음을 출력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의 엔진 시동 후 사전에 설정된 시간이 경과한 된 경우에 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차량을 안전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사전에 설정된 시간은 촉매 활성화(Light off) 시간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시스템
12 12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여 전기적 신호를 산출하는 감지단계; 상기 산출된 전기적 신호를 기초로 안전 모드 전환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단계; 안전 모드로 전환이 필요한 경우에는 상기 차량을 안전 모드로 전환하는 전환단계;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상기 차량의 엔진의 일부 기통을 휴지시키는 엔진 기통 휴지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단계는, 상기 차량의 속력을 감지하여 속력 신호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엔진의 회전 속력을 감지하여 회전 속력 신호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주차 브레이크 위치를 감지하여 주차 브레이크 신호를 산출하는 주차 브레이크 감지 단계; 상기 차량의 액셀레이터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액셀 위치 신호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변속레버 위치를 감지하여 변속레버 위치 신호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여 냉각수 온도 신호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차량의 오일의 온도를 감지하여 오일 온도 신호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단계에서, 상기 속력 신호, 회전 속력 신호, 액셀 위치 신호, 주차 브레이크 신호, 변속레버 위치 신호, 냉각수 온도 신호 및 오일 온도 신호를 기초로 안전 모드 전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15 15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은 4기통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16 16
제 15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기통 휴지 단계에서, 상기 차량의 엔진의 2기통을 휴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17 17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제어 방법은,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상기 차량의 쓰로틀 밸브 개도를 닫아 상기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양 및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키기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18 18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제어 방법은,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상기 차량의 라디에이터 팬을 작동시켜 상기 엔진의 열을 냉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19 19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제어 방법은,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배출가스가 상기 엔진으로 흡입되도록 상기 차량의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밸브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20 20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제어 방법은, 상기 차량이 안전 모드인 경우에는 경고음을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21 21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전환단계에서, 상기 차량의 엔진 시동 후 사전에 설정된 시간이 경과된 경우에 상기 차량을 안전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22 22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사전에 설정된 시간은 촉매 활성화(Light off)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엔진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