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0530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를 이용한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에 있어서, 차량의 타이어에 장착된 센서부의 ID를 검사하고 상기 ID를 기 저장된 ID 목록과 비교하여 상기 센서부의 ID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는 단계와, 상기 센서부의 ID가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센서부에 대한 신규 ID를 생성하여 상기 센서부로 전송하는 단계, 및 상기 전송된 신규 ID의 저장 여부에 대한 확인 메시지를 상기 센서부로부터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을 제공한다.상기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 및 그 장치에 따르면, 타이어의 상태정보 수집 시에 타이어에 설치된 센서부와 직접 통신을 수행하므로 LFI의 설치가 불필요하며 잡음에 강인한 이점이 있다. 또한, 사전에 센서부의 ID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센서부에 대한 신규 ID를 생성하고 전송함에 따라 센서부의 관리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각 센서부로부터 취득되는 데이터의 구분이 용이하며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B60C 23/04 (2006.01) G08C 19/02 (2006.01)
CPC B60C 23/04(2013.01) B60C 2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10496 (2014.01.28)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16914-0000 (2015.04.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5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1.2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상만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1.28 수리 (Accepted) 1-1-2014-0092057-5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3.11 수리 (Accepted) 4-1-2014-5030298-9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7.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8.08 수리 (Accepted) 9-1-2014-0067135-9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19779-5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4.10 수리 (Accepted) 1-1-2015-0352093-5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4.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352092-1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59515-65
9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2.28 수리 (Accepted) 1-1-2017-1304258-2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4-1-2018-523429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를 이용한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에 있어서,차량의 타이어에 장착된 센서부의 ID를 검사하고 상기 ID를 기 저장된 ID 목록과 비교하여 상기 센서부의 ID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는 단계;상기 센서부의 ID가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센서부에 대한 신규 ID를 생성하여 상기 센서부로 전송하는 단계; 상기 전송된 신규 ID의 저장 여부에 대한 확인 메시지를 상기 센서부로부터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 내의 타이어마다 장착된 각각의 센서부에 상기 타이어의 상태 정보를 요청하는 요청 신호를 전송하되, 상기 각각의 센서부로부터 각기 다른 시점에 상기 상태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개별 전송시점의 설정 정보를 상기 요청 신호와 연계하여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센서부에서 측정된 상태 정보를 상기 각각의 센서부로부터 상기 각기 다른 시점에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센서부는,상기 요청 신호 및 상기 설정 정보를 수신하면 기 내장된 타이머를 초기화한 다음, 상기 타이머가 상기 설정된 해당 전송시점에 도달하는 경우 상기 측정된 상태 정보를 상기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로 전송하는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센서부의 ID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는 단계는,상기 센서부의 ID를 검사한 결과, 상기 센서부에 ID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또는 상기 센서부에 저장된 ID가 상기 ID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상기 센서부의 ID가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는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상기 차량 내의 복수의 타이어 중에서 자신이 설치된 타이어의 장착 위치를 판단하여 상기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로 전송하며,상기 센서부에 대한 신규 ID를 생성하는 단계는,차량의 종류, 생산연도, 생산일자, 차대번호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와, 상기 센서부에 대한 상기 타이어의 장착 위치 정보를 조합하여 상기 신규 ID를 생성하는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방법
4 4
삭제
5 5
삭제
6 6
차량의 타이어에 장착된 센서부의 ID를 검사하고 상기 ID를 기 저장된 ID 목록과 비교하여 상기 센서부의 ID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는 ID 유효성 검증부;상기 센서부의 ID가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센서부에 대한 신규 ID를 생성하여 상기 센서부로 전송하는 ID 생성부; 상기 전송된 신규 ID의 저장 여부에 대한 확인 메시지를 상기 센서부로부터 수신하는 확인 메시지 수신부; 및상기 차량 내의 타이어마다 장착된 각각의 센서부에 상기 타이어의 상태 정보를 요청하는 요청 신호를 전송하되, 상기 각각의 센서부로부터 각기 다른 시점에 상기 상태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개별 전송시점의 설정 정보를 상기 요청 신호와 연계하여 전송하는 상태 정보 요청부; 및상기 센서부에서 측정된 상태 정보를 상기 각각의 센서부로부터 상기 각기 다른 시점에 수신하는 상태 정보 수신부를 포함하며,상기 센서부는,상기 요청 신호 및 상기 설정 정보를 수신하면 기 내장된 타이머를 초기화한 다음, 상기 타이머가 상기 설정된 해당 전송시점에 도달하는 경우 상기 측정된 상태 정보를 상기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로 전송하는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ID 유효성 검증부는,상기 센서부의 ID를 검사한 결과, 상기 센서부에 ID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또는 상기 센서부에 저장된 ID가 상기 ID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상기 센서부의 ID가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는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
8 8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상기 차량 내의 복수의 타이어 중에서 자신이 설치된 타이어의 장착 위치를 판단하여 상기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로 전송하며,상기 ID 생성부는,차량의 종류, 생산연도, 생산일자, 차대번호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와, 상기 센서부에 대한 상기 타이어의 장착 위치 정보를 조합하여 상기 신규 ID를 생성하는 TPMS의 센서 데이터 획득 장치
9 9
삭제
10 10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추경예산사업 차량 바퀴 위치 인식 시스템 개발
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특화산업육성 기전 융합형 부품·소재 Trouble Shooting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