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3차원 입체 콘텐츠 기반 실감형 인터랙티브 기술교육서비스 제공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539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3차원 입체 콘텐츠 기반 실감형 인터랙티브 기술교육 서비스 제공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입력되는 교육생의 입력 상황 및 정보를 버츄얼 입력으로 인식하고, 입력 상황 및 정보에 근거한 교육생의 의도와 요구를 판단하고, 교육생의 의도에 부합되는 출력 결과를 추론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버츄얼 모델을 사용자 단말기로 제공하는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와;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와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고, 교육생의 입력 상황 및 정보를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로 버츄얼 입력으로 전달하고,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로부터 버츄얼 모델을 제공받아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용자 단말기;를 포함하여 구성함으로서, 인터넷을 통해 교육생의 입력 상황 및 정보를 버츄얼 입력으로 인식하고, 입력 상황 및 정보에 근거한 교육생의 의도와 요구를 판단하고, 교육생의 의도에 부합되는 출력 결과를 추론하여 인터넷을 통해 버츄얼 모델로 제공함으로써,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생에게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공간적인 사실감을 전달하여 교육 및 실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차원, 입체, 콘텐츠, 인터랙티브, 기술교육
Int. CL G09B 9/00 (2006.01) G06Q 50/20 (2006.01)
CPC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55620 (2008.06.13)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29255-0000 (2009.11.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91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6.13)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윤상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이재협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희곤 대한민국 대전시 유성구 문지로 ***-*(문지동) *동(웰쳐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인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특허법인세원)
3 박용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층 D-****호(문정동)(주심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페리굿 서울특별시 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8.06.13 수리 (Accepted) 1-1-2008-0423607-37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6.13 수리 (Accepted) 1-1-2008-0422651-68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434550-27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10.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725350-0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10.20 수리 (Accepted) 1-1-2008-0725351-49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8.12.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611464-51
7 명세서 등 보정서(심사전치)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08.12.3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7-1-2008-0061493-12
8 보정각하결정서
Decision of Rejection for Amendment
2009.03.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02893-64
9 심사전치출원의 심사결과통지서
Notice of Result of Reexamination
2009.03.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02894-10
10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2009.04.17 수리 (Accepted) 7-8-2009-0013003-58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51429-7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3.02 수리 (Accepted) 4-1-2011-5038188-46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0.02 수리 (Accepted) 4-1-2013-0045975-67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3.11 수리 (Accepted) 4-1-2014-5030298-9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4-1-2018-523429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입력되는 교육생의 입력 상황 및 정보를 버츄얼 입력으로 인식하고, 입력 상황 및 정보에 근거한 교육생의 의도와 요구를 판단하고, 교육생의 의도에 부합되는 출력 결과를 추론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버츄얼 모델을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제공하는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와;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와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고, 교육생의 입력 상황 및 정보를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로 버츄얼 입력으로 전달하고,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로부터 버츄얼 모델을 제공받아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용자 단말기; 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사용자 단말기는, 교육생의 입력 상황 및 정보를 버츄얼 입력으로 인식하여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로 전달하고, 터치 스크린으로 구성된 버츄얼 입력부와;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로부터 버츄얼 모델을 제공받아 출력시키고 3D 입체 모니터로 구성된 버츄얼 출력부; 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는,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와; 상기 제어부의 제어를 받고, 상기 사용자 단말기를 이용하여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에 접속한 사용자의 회원가입 및 로그인 처리를 수행하는 회원정보 처리부와; 상기 제어부의 제어를 받고, 상기 사용자 단말기 내의 버츄얼 입력부를 통해 입력된 교육생의 입력 상황 및 정보를 버츄얼 입력으로 인식하는 버츄얼 입력 인식부와; 상기 버츄얼 입력 인식부에서 인식한 입력 상황 및 정보에 근거하여 교육생의 의도와 요구를 판단하는 버츄얼 입력 판단부와; 상기 버츄얼 입력 판단부에서의 판단 결과에 따라 기술교육 콘텐츠를 처리하는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와;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에서 처리된 기술교육 콘텐츠를 전달받고, 교육생의 의도에 부합되는 출력 결과를 추론하는 출력결과 추론부와; 상기 출력결과 추론부에서 추론한 출력 결과를 버츄얼 모델로 형성하고, 형성한 버츄얼 모델을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사용자 단말기 내의 버츄얼 출력부로 제공하는 버츄얼 모델 제공부; 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는, 상기 제어부의 제어를 받고, 교육 및 배선실습 프로그램 처리부를 통해 교육 단계별 시나리오에 대한 플래시 교육 자료 제작과 단계별 가상 배선 작업 기능이 구현된 교육 및 배선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버츄얼 컴포저와; 상기 제어부의 제어를 받고, 래더 프로그램 처리부를 이용하여 PLC 연동부에서의 PLC의 실행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작성되면 이를 로딩할 수 있게 하는 래더 툴 처리부와; 상기 제어부의 제어를 받고, 상기 래더 툴 처리부에 의해 작동되어 PLC를 연동시키는 PLC 연동부와; 상기 제어부의 제어를 받고, 상기 버츄얼 모델 제공부와 연결되어 버츄얼 및 리얼(Virtual and Real, VR) 모델의 입출력 처리를 수행하는 SAI 프로그램 처리부; 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입체 콘텐츠 기반 실감형 인터랙티브 기술교육 서비스 제공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삭제
9 9
삭제
10 10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 내의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 내의 버츄얼 컴포저를 실행시켜 사용자 단말기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입력된 교육생의 입력 상황 및 정보를 인식하고, 상기 버츄얼 컴포저 내의 교육 및 배전실습 프로그램 처리부에 의해 시나리오별 기본 교육 및 배선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 11 단계와; 상기 제 11 단계 후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 내의 래더 툴 처리부는 교육생이 작성한 래더 프로그램을 처리하고 PLC 연동부에 래더 프로그램을 로딩시키는 제 12 단계와; 상기 제 12 단계 후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는 메인 프로그램을 구동시켜 PLC 연동부에 로딩된 래더 프로그램을 구동시키고, 버츄얼 및 리얼(Virtual and Real, VR) 모델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동작 추론을 수행하는 제 13 단계와; 상기 제 13 단계 후 시나리오별 VR 모델을 실행하여 교육생의 입력에 부합되는 출력 결과를 추론하여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서비스 제공서버 내의 버츄얼 모델 제공부를 통해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버츄얼 모델을 제공하는 제 14 단계; 를 포함하여 수행하고, 상기 제 11 단계는, 배선 실습 시 기술교육 콘텐츠의 교육내용에 따라서 교육자가 정확한 배선을 수행하는 것으로 판단하면 정답이 확인되도록 하고 다음 단계의 기술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제 11 단계는, 배선 실습 시 기술교육 콘텐츠의 교육내용에 따라서 교육자가 정확한 배선을 수행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면 경고 창이 뜨도록 하고, 연결이 틀렸음을 알리며, 교육자가 정확한 배선을 수행할 때까지 배선 실습을 반복적으로 제공하고, 상기 제 12 단계는, 상기 래더 툴 처리부는 리얼 PLC 모델과 상호운용이 가능한 래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상기 제 13 단계는, 입력 상황 및 정보에 근거하여 교육생의 의도 및 요구를 판단하고 버추얼 모델과 리얼 및 버츄얼 PLC를 연동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입체 콘텐츠 기반 실감형 인터랙티브 기술교육 서비스 제공방법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삭제
14 14
삭제
15 15
청구항 10에 있어서, 상기 제 11 단계는,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는 교육생이 상기 사용자 단말기 내의 버츄얼 입력부를 이용하여 기술교육 콘텐츠 중 실습을 선택하도록 처리하는 제 21 단계와; 상기 제 21 단계 후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는 기술교육 콘텐츠 중 교육자가 선택한 실습 콘텐츠에 대한 설명서를 상기 사용자 단말기 내의 버츄얼 출력부를 통해 출력시키는 제 22 단계와; 상기 제 22 단계 후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는 기술교육 콘텐츠 중에서 시스템 결선을 포함하여 실습 환경을 구축하도록 하는 단계와;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는 교육자가 래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습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도록 처리하는 단계와; 상기 기술교육 콘텐츠 처리부는 교육자가 작성한 실습 프로그램을 상기 버츄얼 출력부를 통해 버츄얼 모델로 출력시켜 실행시키고 교육자가 체험하도록 처리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입체 콘텐츠 기반 실감형 인터랙티브 기술교육 서비스 제공방법
16 16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