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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 객체(moving object)를 추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현재 프레임에 대한 캐니 에지(Canny edge)와 배경(background) 변환 검출에 의해 초기화된 초기 움직임 객체의 에지를 이용하여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움직임 객체 에지에 기초하여 움직임 객체 외곽선(boundary)을 생성하는 단계; 소정의 외곽선 연결 알고리즘을 통해 상기 움직임 객체 외곽선에서 나타나는 단락된 부분을 연결하여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단계; 연결 요소(connected component) 방법과 형태 연산(morphological operation)을 통해 상기 초기 움직임 객체의 에지에서 잡영(noise)을 제거하여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와 상기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이용하여 움직임 객체를 추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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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소정의 외곽선 연결 알고리즘을 통해 상기 움직임 객체 외곽선에서 나타나는 단락된 부분을 모두 연결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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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와 상기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이용하여 움직임 객체를 추출하는 상기 단계에서, 상기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와 상기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는 상호 보완적으로 기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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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초기 움직임 객체는, 상기 현재 프레임과 이전 프레임 사이의 프레임 차(frame difference)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프레임 차를 소정의 배경 버퍼(background buffer)로 전송하는 단계; 상기 배경 버퍼에서 상기 프레임 차에 따른 배경을 저장하는 단계; 및 상기 현재 프레임과 상기 배경 사이의 배경 차(background difference)를 계산하는 단계 를 통해 초기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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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현재 프레임에 대한 캐니 에지와 상기 초기 움직임 객체의 에지에 대해 논리 AND 연산을 적용하여 초기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단계; 현재 움직임 객체 에지와 이전 움직임 객체 에지의 논리 OR 연산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현재 프레임에 대한 캐니 에지와 상기 논리 OR 연산 결과에 대해 논리 AND 연산을 적용하여 중간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중간 움직임 객체 에지에 대해 에지 추적(tracing)을 수행하여 최종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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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 움직임 객체 에지에 대해 에지 추적(tracing)을 수행하여 최종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현재 프레임에 대한 캐니 에지와 상기 중간 움직임 객체 에지간 차이값에 해당하는 배경 에지를 생성하고, 상기 배경 에지에 대해 연결 요소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객체 픽셀을 제거하는 단계; 상기 중간 움직임 객체 에지를 수평으로 조사하여 상기 에지 추적을 시작할 첫 번째 픽셀을 검색하는 단계; 상기 첫 번째 픽셀을 8방향 연결(8-connected) 방식으로 조사하여 상기 중간 움직임 객체 에지에서 상기 에지 추적을 시작하는 단계; 및 상기 추적된 프레임의 캐니 에지와 상기 중간 움직임 객체 에지를 합산하여 상기 최종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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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객체 에지에 기초하여 움직임 객체 외곽선을 생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움직임 객체 에지에서 일정 크기 미만인 픽셀들의 군을 잡영으로 인식하여 제거하는 단계; 상기 움직임 객체 에지를 수평으로 스캔하여 제1 움직임 객체 외곽선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움직임 객체 에지를 수직으로 스캔하여 제2 움직임 객체 외곽선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움직임 객체 외곽선과 상기 제2 움직임 객체 외곽선을 조합하여 최종 움직임 객체 외곽선을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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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객체 외곽선을 조사하여 단락된 부분의 양단에 제1 종단 픽셀(terminating pixel)과 제2 종단 픽셀을 각각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소정의 외곽선 연결 알고리즘은 상기 제1 종단 픽셀에 4분면을 설정하는 단계 - 상기 제1 종단 픽셀이 좌표의 원점에 위치됨 -; 상기 제1 종단 픽셀과 연결할 상기 제2 종단 픽셀을 주어진 반지름 범위 내에서 동심원을 형성하면서 탐색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종단 픽셀과 상기 제2 종단 픽셀을 연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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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의 외곽선 연결 알고리즘은 최단 거리로 상기 제1 종단 픽셀과 상기 제2 종단 픽셀을 연결하며, 상기 연결 과정에서 사이클(cycle)이 형성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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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상기 단계는 상기 초기 움직임 객체에 대해 연결 요소 방법을 적용하여 배경 및 객체에 존재하는 잡영을 제거하는 단계; 및 잡영이 제거된 상기 초기 움직임 객체에 대해 형태 연산을 적용하여 상기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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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10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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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 객체를 추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현재 프레임에 대한 캐니 에지(Canny edge)와 배경(background) 변환 검출에 의해 초기화된 초기 움직임 객체의 에지를 이용하여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객체 에지 생성 수단; 상기 움직임 객체 에지에 기초하여 움직임 객체 외곽선(boundary)을 생성하는 객체 외곽선 생성 수단; 소정의 외곽선 연결 알고리즘을 통해 상기 움직임 객체 외곽선에서 나타나는 단락된 부분을 연결하여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제1 객체 마스크 생성 수단; 연결 요소(connected component) 방법과 형태 연산(morphological operation)을 통해 상기 초기 움직임 객체의 에지에서 잡영을 제거하여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제2 객체 마스크 생성 수단; 및 상기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와 상기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이용하여 움직임 객체를 추출하는 객체 추출 수단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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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 객체를 추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현재 프레임에 대한 캐니 에지(Canny edge)와 배경(background) 변환 검출에 의해 초기화된 초기 움직임 객체의 에지를 이용하여 움직임 객체 에지를 생성하는 객체 에지 생성 수단; 상기 움직임 객체 에지에 기초하여 움직임 객체 외곽선(boundary)을 생성하는 객체 외곽선 생성 수단; 소정의 외곽선 연결 알고리즘을 통해 상기 움직임 객체 외곽선에서 나타나는 단락된 부분을 연결하여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제1 객체 마스크 생성 수단; 연결 요소(connected component) 방법과 형태 연산(morphological operation)을 통해 상기 초기 움직임 객체의 에지에서 잡영을 제거하여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생성하는 제2 객체 마스크 생성 수단; 및 상기 제1 움직임 객체 마스크와 상기 제2 움직임 객체 마스크를 이용하여 움직임 객체를 추출하는 객체 추출 수단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움직임 객체 추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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