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가상환경을 객체화하여 환자 단말기에 가상현실을 제공하고, 상기 환자 단말기로부터 수신되는 입력신호에 의해 상기 가상현실상에 존재하는 환자 아바타를 조작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가상현실 구현부; 및 상기 가상현실상에서 상기 환자 아바타와 상호 작용을 수행하는 가상감성 에이전트를 제어하는 가상감성 에이전트 제어부;를 포함하는 검사 및 치료 서버와,상기 환자 단말기에서 검출된 환자의 생체신호를 수신하고 이를 분석하는 검출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 제어부는,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에, 상기 환자 단말기로부터 입력되는 신호 또는 상기 가상현실 구현부에서 제공하는 소정의 자극 또는 이벤트가 주어질 때,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가 특정 정서 상태를 확률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3 |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 제어부는,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가 동일한 자극 또는 이벤트에 대해 상이한 정서 상태를 갖고, 이에 따라 상이한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생체신호는 뇌파(EEG, electroencephalogram), 심전도(ECG, electrocardiogram), 근전도(EMG, electromyograph), 피부전도도(skin conductance), 혈액량펄스(blood volume pulse), 체온(skin temparature) 중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검출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환자 단말기 또는 상기 검사 및 치료 서버 중 어느 일 측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검출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검출된 환자의 생체신호로부터 환자의 정서 상태를 정량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7 |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검출 데이터 처리부는 환자의 정서 상태를 정량화하기 위해, 상기 검출된 생체신호로부터 노이즈를 제거하고, 상기 노이즈가 제거된 생체신호로부터 환자의 정서와 관련된 소정의 특징값들을 추출하고, 상기 선택된 특징값들을 이용해 회귀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8 |
8
제 1 항 내지 제 7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은,환자의 생체 신호를 추출하는 검출 부재; 및환자로부터 상기 환자 아바타를 제어하기 위한 소정의 신호를 입력받아서 이를 상기 검사 및 치료 서버로 전송하고, 상기 검사 및 치료 서버부터 전송되는 신호를 수신하여 이를 환자에게 출력하는 입출력 장치;를 포함하는 환자 단말기를 더 포함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9 |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입출력 장치는 햅틱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10 |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은,치료사 아바타를 제어하기 위한 소정의 신호를 입력받아서 이를 상기 검사 및 치료 서버로 전송하고, 상기 검사 및 치료 서버로부터 전송되는 신호를 수신하여 이를 출력하는 치료사 단말기를 더 포함하고, 상기 가상현실 구현부는 상기 치료사 단말기로부터의 입력에 따라 상기 가상현실상에서 치료사 아바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시스템
|
11 |
11
검사 및 치료 서버에 의해 가상환경이 객체화되어 환자 단말기에 가상현실이 제공되는 단계;상기 환자 단말기로부터 수신되는 입력신호에 의해 상기 가상현실상에 존재하는 환자 아바타가 제어되는 단계;상기 가상현실상에서 상기 검사 및 치료 서버에 의해 제어되는 가상감성 에이전트가 상기 환자 아바타와 상호 작용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와 상기 환자 아바타가 상호 작용을 수행하는 중의 환자의 생체신호가 검출되고 분석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방법
|
12 |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현실상에서 상기 검사 및 치료 서버에 의해 제어되는 가상감성 에이전트가 상기 환자 아바타와 상호 작용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에, 상기 환자 단말기로부터 입력되는 신호 또는 상기 검사 및 치료 서버에서 제공하는 소정의 자극 또는 이벤트가 주어질 때,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가 특정 정서 상태를 확률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방법
|
13 |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가 동일한 자극 또는 이벤트에 대해 상이한 정서 상태를 갖고, 이에 따라 상이한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방법
|
14 |
14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생체신호는 뇌파(EEG, electroencephalogram), 심전도(ECG, electrocardiogram), 근전도(EMG, electromyograph), 피부전도도(skin conductance), 혈액량펄스(blood volume pulse), 체온(skin temparature) 중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방법
|
15 |
15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감성 에이전트와 상기 환자 아바타가 상호 작용을 수행하는 중의 환자의 생체신호가 검출되고 분석되는 단계는, 상기 검출된 환자의 생체신호로부터 환자의 정서 상태를 정량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방법
|
16 |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환자의 정서 상태를 정량화하는 단계는, 상기 검출된 생체신호로부터 노이즈가 제거되는 단계;상기 노이즈가 제거된 생체신호로부터 환자의 정서와 관련된 소정의 특징값들이 추출되는 단계; 및상기 선택된 특징값들을 이용해 회귀 분석이 수행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아정신질환 검사 및 치료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