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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및 그 구동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626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및 그 구동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전기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배터리; 상기 배터리에서 인가되는 전력을 공급받아 사용하는 부하 단; 상기 배터리와 상기 부하 단 사이에 접속되어, 상기 부하 단에 상기 배터리로부터 인가되는 전력의 공급과 차단을 위해 구동하는 릴레이부; 및 상기 릴레이부의 온 또는 오프의 구동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릴레이부는, 상기 배터리에서 인가되는 전력을 상기 부하 단으로 공급할 때, 릴레이 양단의 전위차로 인해 발생하는 접점의 열화, 및 접점 노후로 인한 릴레이 내부 저항값 증가를 보상할 수 있도록 복수의 릴레이가 병렬 접속하는 구조로 구성되고, 상기 배터리에서 인가되는 전력이 상기 부하 단에 분산 공급되도록 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전력의 공급과 방전을 위해 사용하는 메인 릴레이 이외에 병렬 접속하는 복수의 서브 릴레이를 병렬 접속하여 릴레이부를 구성함으로써, 릴레이 양단의 전위차를 줄여 기존에 릴레이 양단의 전위차로 인해 발생하는 강한 스파크의 발생을 방지하고, 메인 릴레이의 노화로 인해 내부 저항값이 증가하는 문제를 서브 릴레이를 통해 보상이 가능하며, 서브 릴레이를 통해 부하 단으로 공급되는 전력을 분산 공급되도록 하여 릴레이부의 수명 연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Int. CL B60L 11/18 (2006.01)
CPC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16972 (2012.02.20)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53953-0000 (2014.01.15)
공개번호/일자 10-2013-0095493 (2013.08.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1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2.20)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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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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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채용웅 대한민국 대구 수성구
2 권태황 대한민국 대구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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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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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에너캠프 대구광역시 달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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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2.20 수리 (Accepted) 1-1-2012-0134840-9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3.07 수리 (Accepted) 4-1-2012-5048626-6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3.13 수리 (Accepted) 1-1-2012-0204161-7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5.09 수리 (Accepted) 9-1-2013-0036785-9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66778-6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29 수리 (Accepted) 1-1-2013-0688674-3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88673-9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99512-9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로서,전기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배터리(110);상기 배터리(110)에서 인가되는 전력을 공급받아 사용하는 부하 단(120);상기 배터리(110)와 상기 부하 단(120) 사이에 접속되어, 상기 부하 단(120)에 상기 배터리(110)로부터 인가되는 전력의 공급과 차단을 위해 구동하는 릴레이부(130); 및상기 릴레이부(130)의 온 또는 오프의 구동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부(140)를 포함하되,상기 릴레이부(130)는,상기 배터리(110)로부터 인가되는 전력의 공급과 차단의 주 기능을 수행하는 메인 릴레이(131)와, 상기 메인 릴레이(131)와 병렬로 접속하며, 상기 메인 릴레이(131) 양단의 전위차를 감소시키기 위해 구동하는 제1 서브 릴레이(132), 및 상기 메인 릴레이(131)와 병렬로 접속하며, 상기 메인 릴레이(131)의 접점 노후로 인하여 메인 릴레이(131)의 내부저항 값 증가를 보상하기 위해 구동하는 제2 서브 릴레이(133)가 상기 배터리(110)와 부하 단(120) 사이에서 병렬 접속하도록 구성하고,상기 제1 서브 릴레이(132)는,상기 메인 릴레이(131)의 온(on) 구동 이전인 오프(off) 상태에서, 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온(on) 구동하여 후단에 직렬 접속하는 저항(134)을 통해 상기 부하 단(120)의 전압을 상승시키되, 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상기 메인 릴레이(131) 양단의 전위차가 기 설정된 기준범위에 도달할 때 까지 구동하고, 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턴 오프 되도록 하며,상기 메인 릴레이(131)는,릴레이 양단의 전위차로 인해 릴레이 접점에서 발생하는 강한 스파크가 방지될 수 있도록 상기 제1 서브 릴레이(132)가 온(on) 구동 상태에서 릴레이 양단의 전위차를 줄여 턴 오프(off)된 후, 릴레이 양단의 전위차가 기 설정된 기준범위에서 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턴 온(on)하여 구동하도록 하며,상기 제2 서브 릴레이(133)는,상기 메인 릴레이(131)의 구동과 함께 온(on) 구동하여 동작함으로써, 상기 배터리(110)에서 인가되는 전력을 상기 부하 단(120)에 분산 공급되도록 기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릴레이(131)는,대용량의 릴레이로서 고전압 스위치로 기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서브 릴레이(132, 133)는,상기 메인 릴레이(131)보다 작은 소용량의 릴레이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서브 릴레이(132)는,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온(on) 구동하여 후단에 직렬 접속하는 저항(134)을 통해 상기 부하 단(120) 전압이 상승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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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삭제
8 8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릴레이부(130)와 부하 단(120) 사이에는,상기 부하 단(120)의 급격한 전력 변동에 대응하여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는 커패시터(135)가 병렬 접속되어, 급격한 전력 변동에 따른 충/방전의 완충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서브 릴레이(133)는,상기 메인 릴레이(131)의 온(on) 동작 이후, 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온(on) 구동하여 입력 전압과 부하 전압 간의 차이가 없는 타이밍에서만 동작함으로써, 스파크로 인한 접점의 노후가 방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10 10
삭제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40)는,병렬 접속되는 메인 릴레이(131)와, 제1 서브 릴레이(132), 및 제2 서브 릴레이(133)를 구비하는 릴레이부(130)의 온/오프 동작을 제어하되,상기 제1 서브 릴레이(132), 메인 릴레이(131), 및 제2 서브 릴레이(133)의 순서로 온(on) 구동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
12 12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으로서,(1) 제어부(140)가 제1 서브 릴레이(132)를 온(ON)으로 제어하여 릴레이부(130) 양단의 전압 차이를 최소화하는 단계;(2) 상기 제어부(140)가 메인 릴레이(131)를 온(ON)으로 제어하여 배터리(110)의 전력이 부하 단(120)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동작하는 단계; 및(3) 상기 제어부(140)가 제2 서브 릴레이(133)를 온(ON)으로 제어하여 상기 메인 릴레이(131)를 통해 상기 배터리(110)에서 부하 단(120)으로 공급되는 전력이 분산 공급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릴레이(131), 제1 서브 릴레이(132), 및 제2 서브 릴레이(133)는,상기 배터리(110)에서 인가되는 전력을 상기 부하 단(120)으로 공급할 때, 릴레이 양단의 전위차로 인해 발생하는 강한 스파크와, 접점의 열화, 및 접점 노후로 인한 메인 릴레이(131) 내부 저항값 증가를 보상할 수 있도록 병렬 접속하는 구조의 릴레이부(13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 릴레이(131)는,대용량의 릴레이로서 고전압 스위치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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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서브 릴레이(132, 133)는,상기 메인 릴레이(131)보다 작은 소용량의 릴레이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
16 16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에서는,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온(on) 구동하는 상기 제1 서브 릴레이(132)의 후단에 직렬 접속하는 저항(134)을 통해 상기 제1 서브 릴레이(132)의 동작 시에 전류의 급격한 흐름을 제어하여 스파크의 발생이 억제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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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에서는,릴레이 양단의 전위차로 인해 상기 메인 릴레이(131) 접점에서 발생하는 강한 스파크가 방지될 수 있도록 상기 제1 서브 릴레이(132)가 온(on) 구동 상태에서 릴레이 양단의 전위차를 줄여 턴 오프(off)된 후, 상기 메인 릴레이(131)가 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턴 온(on)하여 구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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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 내지 제17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에서는,상기 제2 서브 릴레이(133)가 상기 메인 릴레이(131)의 온(on) 동작 이후, 상기 제어부(140)의 제어 하에 온(on) 구동하여 입력 전압과 부하 전압 간의 차이가 없는 타이밍에서만 동작하여 스파크로 인한 접점의 노후가 방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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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서브 릴레이(133)는,상기 메인 릴레이(131)의 접점 노후로 인한 릴레이 내부 저항값 증가를 보상하는 릴레이로 기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전력 공급을 위한 릴레이 장치의 구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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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예측설계기반 전자화자동차부품 지역혁신센터 파워릴레이 전원차단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