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리셋 회로를 이용한 자동차용 직렬 배터리팩 고장 자동복원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06297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리셋 회로를 이용한 자동차용 직렬 배터리팩 고장 자동복원 장치에 관한 것으로, 직렬로 연결된 다수의 배터리 셀; 상기 각 배터리 셀에 릴레이가 개별적으로 장착 연결 가능하되, a접점 연결을 통해 상기 배터리 셀 전원이 인가되고, 배터리 셀의 고장이나 저전압시 b접점을 연결을 통해 상기 배터리 셀의 전원을 배제시켜 바이패스하는 구조로서, 직렬 연결되어 외부의 부하와 연결되는 다수의 릴레이 회로; 및 상기 어느 하나의 배터리 셀이 고장(open cell) 상태로, 상기 외부의 부하로 공급되는 배터리 전력이 차단된 경우, 선택적으로 스위칭하여 상기 각각의 릴레이 회로가 상기 배터리 셀에 각각 장착 연결되어 상기 릴레이 회로를 동작시키는 리셋 회로를 포함하되, 상기 리셋 회로를 통한 상기 릴레이 회로의 동작은, 각 배터리 셀이 정상 작동시 a접점의 연결을 유지하고, 적어도 어느 하나의 배터리 셀이 고장(open cell) 또는 저전압 상태인 경우, 고장 또는 저전압 상기 배터리 셀의 접점연결이 자동적으로 상기 b접점으로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직렬 배터리팩 고장 자동복원 장치는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배터리 셀 고장으로 인하여 전기자동차 모터구동의 전원차단을 자동적으로 방지하여 전력공급이 차단된 후 배터리 시스템의 관리를 위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가 고장난 배터리 셀을 제거하는 절차를 거쳐 전원을 복원시킬 필요가 없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Int. CL H01M 10/42 (2014.01) B60L 11/18 (2006.01)
CPC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57287 (2012.12.28)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38138-0000 (2014.08.29)
공개번호/일자 10-2014-0091109 (2014.07.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9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28)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현명 대한민국 대구 달서구
2 변원용 대한민국 대구 달서구
3 이성민 대한민국 대구 달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일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 ***호 제니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봉천동, 청동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달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28 수리 (Accepted) 1-1-2012-1093658-1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3.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25504-98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6.02 수리 (Accepted) 1-1-2014-0521202-23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21203-7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80852-43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직렬로 연결된 다수의 배터리 셀(100);상기 각 배터리 셀(100)에 릴레이가 개별적으로 설치되어 a접점(210) 연결을 통해 상기 배터리 셀 전원이 인가되고, 배터리 셀의 고장이나 저전압시 b접점(230)을 연결을 통해 상기 배터리 셀의 전원을 배제시켜 바이패스하는 구조로서, 직렬 연결되어 외부의 부하와 연결되는 다수의 릴레이 회로; 및버튼 스위치와 연결되고, 상기 각 배터리 셀(100)에 개별적으로 설치되어 상기 어느 하나의 배터리 셀(100)이 고장(open cell) 상태로, 상기 외부의 부하로 공급되는 배터리 전력이 차단된 경우, 상기 버튼 스위치를 스위칭 on 하면, 상기 각각의 릴레이 회로가 상기 배터리 셀(100)에 각각 장착 연결되어 상기 릴레이 회로를 동작시키는 리셋 회로(250)를 포함하되,상기 리셋 회로(250)를 통한 상기 릴레이 회로의 동작은, 각 배터리 셀이 정상 작동시 a접점(210)의 연결을 유지하고, 적어도 어느 하나의 배터리 셀이 고장(open cell) 또는 저전압 상태인 경우, 상기 고장 또는 저전압 상태의 배터리 셀이 접점연결이 상기 b접점(230)으로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셋 회로를 이용한 자동차용 직렬 배터리팩 고장 자동복원 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각 릴레이회로의 b접점(230)과 연결되어, 접점연결 여부를 감지하는 접점 감지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셋 회로를 이용한 자동차용 직렬 배터리팩 고장 자동복원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접점 감지장치는,상기 b접점(230)으로 연결을 감지하는 압전센서; 및상기 압전센서의 신호를 통해 점등하는 LED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셋 회로를 이용한 자동차용 직렬 배터리팩 고장 자동복원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센터조성사업 예측설계기반 전자화자동차부품지역혁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