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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방법 및 그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6311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방법 및 그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a) 차량 안전벨트의 복부라인 벨트에 설치된 압전센서가 운전자의 호흡에 따른 복부의 팽창 및 수축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단계; (b)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센서로부터 획득한 측정신호를 통해 상기 운전자의 정상상태 호흡에 따른 기준신호를 수집하는 단계; (c)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기준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기준신호에 따른 기준 호흡량 및 호흡률을 산출하는 단계; (d)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측정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측정신호에 따른 현재 호흡량 및 호흡률을 산출하는 단계; (e)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현재 호흡량 및 호흡률이 상기 기준 호흡량 또는 호흡률에 대비하여 일정 범위를 넘는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졸음상태로 판단하는 단계; 및 (f) 알람/경고부가 상기 졸음상태 판단부에서 졸음상태로 판단한 신호를 수신받아 소리 또는 진동으로 상기 운전자에게 경고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이처럼 본원 발명은 간단한 장치와 프로세스로 차량 운전자의 호흡량 및 호흡률을 산출하여 이를 비교 판단함으로써 졸음상태를 정확히 모니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차량 운전에 위험한 상태에 빠지기 전에 운전자의 상태를 미리 파악하여 경고함으로써 졸음 운전에 의한 차량 사고를 방지 또는 예방할 수 있게 된다.
Int. CL B60K 28/02 (2006.01) B60K 28/06 (2006.01)
CPC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42655 (2012.12.10)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16522-0000 (2014.07.01)
공개번호/일자 10-2014-0074567 (2014.06.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7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1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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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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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천 대한민국 대구 달서구
2 박재희 대한민국 대구 달서구
3 김재우 대한민국 대구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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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일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 ***호 제니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봉천동, 청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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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드림에이스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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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10 수리 (Accepted) 1-1-2012-1022898-1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16891-95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3.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230665-01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3.10 수리 (Accepted) 1-1-2014-0230662-64
5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4.04.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30297-4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0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22376-2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6.02 수리 (Accepted) 1-1-2014-0522371-0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43270-5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차량 안전벨트의 복부라인 벨트에 설치된 압전센서가 운전자의 호흡에 따른 복부의 팽창 및 수축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단계;(b)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센서로부터 획득한 측정신호를 통해 상기 운전자의 정상상태 호흡에 따른 기준신호를 수집하는 단계;(c)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기준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기준신호에 따른 기준 호흡량 및 호흡률을 산출하는 단계;(d)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측정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측정신호에 따라 신호의 평균 피크로 호흡량을 산출하고, 단위 시간당 피크의 수로 호흡률을 산출하는 단계; (e)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현재 호흡량 및 호흡률이 상기 기준 호흡량 또는 호흡률에 대비하여 일정 범위를 넘는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졸음상태로 판단하는 단계; 및(f) 알람/경고부가 상기 졸음상태 판단부에서 졸음상태로 판단한 신호를 수신받아 소리 또는 진동으로 상기 운전자에게 경고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피크의 출력값이 Vth 보다 큰 경우에, 1/60초 동일 간격으로 이격된 임의 t1, t2 및 t3 시점에서 각각의 출력값 v1, v2 및 v3를 산출하고, 상기 v2 및 v1의 차이값인 △v1과 상기 v2 및 v3의 차이값인 △v3를 산출한 후 상기 △v1과 △v3의 차에 따라 상기 피크점의 시간인 t2±△tp를 산출하여(여기서, △tp는 t2에서 피크점 시간인 tp와의 차이를 나타낸다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 및 상기 (d) 단계에서,상기 측정신호 및 기준신호를 디지털 필터로 노이즈를 제거하여 데이터를 산출하고, 상기 필터링된 데이터를 배열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상기 호흡량에 대한 평균 피크가 상기 기준 신호의 평균 피크의 80% 이하이거나,상기 호흡률이 상기 기준 신호의 호흡률에 10% 이상의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졸음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기준신호의 평균 피크의 80% 이하의 피크 또는 상기 기준 신호의 호흡률에 10% 이상의 변화가 적어도 3번 나타나는 경우, 졸음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방법
6 6
삭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tp는,(여기서, △v13 = △v3 - △v1을 나타내고, △tp는 t2에서 피크점 시간인 tp와의 차이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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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산출된 피크 값 및 피크 수가 일정한 시간동안 일정한 값 이하인 경우, 비정상 산출값으로 결정하여 상기 산출된 피크 값 및 피크 수를 삭제하고, 출력 전압을 적어도 두배 이상 증폭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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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안전벨트의 복부라인에 장착되어 운전자의 호흡에 따른 복부의 수축 및 팽창을 측정하는 압전센서;상기 압전센서로부터 수신된 측정신호를 상기 제7항의 방법으로 상기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졸음상태 판단부;상기 졸음상태 판단부로부터 판단된 졸음상태 신호를 수신받아 상기 운전자에게 소리 또는 진동으로 경고표시하는 알람/경고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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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졸음상태 판단부는,자동차 마이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알람/경고부는,상기 차량 내부에 설치된 경적 또는 운전자 좌석시트에 설치된 진동장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 방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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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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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센터조성사업 예측설계기반 전자화자동차부품지역혁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