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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센서가 운전자의 호흡에 따른 복부의 팽창 및 수축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단계;(b)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센서로부터 획득한 측정신호를 통해 상기 운전자의 정상상태 호흡에 따른 기준신호를 수집하는 단계;(c)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기준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기준신호에 따른 기준 호흡량 및 호흡률을 산출하는 단계;(d)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측정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상기 측정신호에 따라 신호의 평균 피크로 호흡량을 산출하고, 단위 시간당 피크의 수로 호흡률을 산출하는 단계; 및(e)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현재 호흡량 및 호흡률이 상기 기준 호흡량 또는 호흡률에 대비하여 일정 범위를 넘는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졸음상태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되,피크의 출력값이 Vth 보다 큰 경우에, 1/60초 동일 간격으로 이격된 임의 t1, t2 및 t3 시점에서 각각의 출력값 v1, v2 및 v3를 산출하고, 상기 v2 및 v1의 차이값인 △v1과 상기 v2 및 v3의 차이값인 △v3를 산출한 후 상기 △v1과 △v3의 차에 따라 상기 피크점의 시간인 t2±△tp를 산출하여(여기서, △tp는 t2에서 피크점 시간인 tp와의 차이를 나타내고, Vth는 미리 설정된 값으로, 호흡량의 전압 출력값의 문턱값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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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에서,상기 센서는 압전센서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상태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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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 및 상기 (d) 단계에서,상기 측정신호 및 기준신호를 디지털 필터로 노이즈를 제거하여 데이터를 산출하고, 상기 필터링된 데이터를 배열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상태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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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상기 호흡량에 대한 평균 피크가 상기 기준 신호의 평균 피크의 80% 이하이거나,상기 호흡률이 상기 기준 신호의 호흡률에 10% 이상의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졸음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상태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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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기준신호의 평균 피크의 80% 이하의 피크 또는 상기 기준 신호의 호흡률에 10% 이상의 변화가 적어도 3번 나타나는 경우, 졸음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상태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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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tp는,(여기서, △v13 = △v3 - △v1을 나타내고, △tp는 t2에서 피크점 시간인 tp와의 차이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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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및 제3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졸음상태 판단부가 상기 산출된 피크 값 및 피크 수가 일정한 시간동안 일정한 값 이하인 경우, 비정상 산출값으로 결정하여 상기 산출된 피크 값 및 피크 수를 삭제하고, 출력 전압을 적어도 두배 이상 증폭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운전자 졸음상태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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