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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의 오토도킹 제어방법 및 이 방법을 사용하는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6366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버스의 오토도킹 제어방법 및 그 방법을 사용하는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버스의 측면에 설치된 카메라, 영상처리장치, 전자제어기, 오토기어박스 및 조향각 및 토크센서를 포함하여 구성된 오토도킹 시스템을 사용하는 오토도킹 제어방법에 있어서, (a) 정류장과 일정거리 범위내로 진입되는 경우, 스위치에 의해 오토도킹 명령이 입력되는 단계; (b) 상기 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상기 영상처리장치가 상기 버스의 위치, 정류장 정차 경계선 및 정류장 진입방향을 식별하여 정차 데이터를 산출하는 단계; (c) 상기 산출된 정차 데이터를 신경망회로(Neural Network)로 학습한 상기 전자제어기에 의해 목표 조향각을 출력하는 단계; (d) 상기 출력된 목표 조향각을 통해 상기 오토기어박스의 엑츄에이터를 구동하는 단계; 및 (e) 상기 버스가 정차위치에 진입될 때까지 상기 (b) 단계 이하를 반복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이와 같은 본 발명은 저상버스의 보급 확대와 교통 약자 승객의 원활한 승하차를 위해 버스가 정류장에 자동으로 근접 정차(50mm이내)하는 오토도킹 제어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하여, 운전자의 정차 업무 경감과 안전성 향상, 탑승시간 단축, 승객 승·하차시 이륜차 추돌 방지의 효과를 제공한다.
Int. CL G05D 1/02 (2006.01) B60W 10/20 (2006.01) B62D 6/00 (2006.01) B60W 30/00 (2006.01)
CPC B60W 30/00(2013.01) B60W 30/00(2013.01) B60W 30/00(2013.01) B60W 3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12488 (2014.02.04)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25897-0000 (2015.05.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6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2.0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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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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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호승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이재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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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일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 ***호 제니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봉천동, 청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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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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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2.04 수리 (Accepted) 1-1-2014-0108547-3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1.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2.11 수리 (Accepted) 9-1-2014-0096700-5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79096-6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1.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095069-5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1.28 수리 (Accepted) 1-1-2015-0095068-1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40207-9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버스의 측면에 설치된 카메라, 영상처리장치, 전자제어기, 오토기어박스 및 조향각 및 토크센서를 포함하여 구성된 오토도킹 시스템에서의 오토도킹 제어방법에 있어서,(a) 정류장과 일정거리 범위내로 진입되는 경우, 스위치에 의해 오토도킹 명령이 입력되는 단계;(b) 상기 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통해 상기 영상처리장치가 상기 버스에 장착된 GPS에 의해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고, 정류장 인식 알고리즘 및 자동주차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정류장 정차 경계선 및 정류장 진입방향을 식별하는 상기 정차 데이터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산출된 정차 데이터를 신경망회로(Neural Network)로 학습한 상기 전자제어기에 의해 목표 조향각을 출력하는 단계;(d) 상기 출력된 목표 조향각을 통해 상기 오토기어박스의 엑츄에이터를 구동하는 단계; 및(e) 상기 버스가 정차위치에 진입될 때까지 상기 (b) 단계 이하를 반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오토도킹 제어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의 출력은,버스의 차량동역학 모델로 자전거 모델을 사용하여 상기 조향각을 산출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오토도킹 제어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은,상기 버스 측면과 상기 정차 경계선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버스 이탈거리와,상기 버스 진행방향과 상기 정차 경계선 방향의 차를 나타내는 버스 이탈각을 이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오토도킹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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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3항 및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상기 (b) 단계 내지 (d) 단계를 반복하는 주기는 50ms 내지 100ms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오토도킹 제어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상기 정류장이 감지된 경우, 오토도킹 여부를 알리는 경보 알람을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오토도킹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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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의 방법을 사용하는 오토도킹 시스템에 있어서,버스의 측면 또는 전면에 설치되어, 버스 전방을 촬영하는 카메라;상기 카메라에서 촬영된 영상을 통해 정차 데이터를 산출하는 영상처리장치;상기 정차 데이터를 통해 목표 조향각을 산출하는 전자제어기;상기 버스의 현재 조향각 및 토크를 측정하는 센서; 및 상기 전자제어기로부터 산출된 목표 조향각 및 센서로부터 측정된 현재 조향각을 통해 조향구동을 제어하는 오토기어박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오토도킹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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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버스에 상기 버스의 위치를 측정하는 GPS 장치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오토도킹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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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영상처리장치, 센서 및 전자제어기 상호 간의 통신은 CAN 통신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오토도킹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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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센터(RIC)조성사업 예측설계기반 전자화자동차부품지역혁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