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 및 그 방법을 이용한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6368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 및 그 방법을 이용한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a) 차량 전면에 지면에서 높이가 서로 다른 위치에 이격되어 설치된 적어도 3개의 레이저스캐너를 초기화하는 단계; (b) 상기 설치된 레이저스캐너 모두가 동시에 차량 전면을 스캔하여 장애물 데이터를 검출하는 단계; (c) 상기 레이저스캐너 모두에서 서로 다른 조합으로 2개씩 다수개의 그룹으로 그룹화하여 클러스터링하는 단계; (d) 상기 각 그룹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의 그룹의 레이저스캐너 모두가 장애물로 검출되는 경우, 상기 각 그룹 스캔 데이터를 획득하고 취합하여 최종 장애물을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은 그룹 클러스터링을 사용한 장애물 인식 방법을 적용하여, 무인 자율주행에 있어서 주행 중, 감지한 장애물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여 회피할 수 있는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차량의 피칭현상에 따른 노면의 장애물 인식 문제를 상당부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0W 30/08 (2006.01.01) G05D 1/02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07733 (2014.01.22)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87586 (2015.07.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07)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호승 대한민국 대구 북구
2 이재천 대한민국 대구 달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일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 ***호 제니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봉천동, 청동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1.22 수리 (Accepted) 1-1-2014-0066666-9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1.07 수리 (Accepted) 1-1-2019-0018658-46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8.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0.11 수리 (Accepted) 9-1-2019-0046166-4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45023-68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34290-5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차량 전면에 지면에서 높이가 서로 다른 위치에 이격되어 설치된 적어도 3개의 레이저스캐너를 초기화하는 단계;(b) 상기 설치된 레이저스캐너 모두가 동시에 차량 전면을 스캔하여 장애물 데이터를 검출하는 단계;(c) 상기 레이저스캐너 모두에서 서로 다른 조합으로 2개씩 다수개의 그룹으로 그룹화하여 클러스터링하는 단계;(d) 상기 각 그룹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의 그룹의 레이저스캐너 모두가 장애물로 검출되는 경우, 상기 각 그룹 스캔 데이터를 획득하고 취합하여 최종 장애물을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에서, 어느 하나의 그룹의 각 레이저스캐너가 모두 장애물로 검출되지 않는 경우, 상기 (b) 단계 이후를 반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에서,상기 3개의 레이저스캐너는 설치되는 위치, 높이 및 조사각 기울기가 서로 다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상기 3개의 레이저스캐너의 변조속도(baud rate), 분해능 및 직렬 통신 포트(COM port)를 초기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
5 5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장애물로 판정되어 생성된 정보는 2차원의 블리언 맵(Boolean Map)으로 표시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
6 6
제5항의 장애물 인식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차량주행제어 시스템과, 항법 시스템, 장애물 인식 시스템 및 비젼 시스템으로 구성된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장애물 인식 시스템은 차량 전면에 지면에서 높이가 서로 다른 위치에 이격되어 설치된 적어도 3개의 레이저스캐너를 포함하되, 상기 레이저스캐너 모두에서 서로 다른 조합으로 2개씩 다수개의 그룹으로 그룹화하여 클러스터링하고, 적어도 한 그룹의 레이저스캐너가 모두 장애물로 검출되는 경우 최종 장애물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을 사용하는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스캐너는 라이다(Lidar) 장애물 인식 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을 사용하는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항법 시스템은 DGPS(Differential GPS)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을 사용하는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비젼 시스템은 차선 또는 횡단보도를 인식하는 카메라를 적어도 하나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룹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차량의 장애물 인식방법을 사용하는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센터(RIC)조성사업 예측설계기반 전자화자동차부품지역혁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