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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차원 캐릭터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6459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1) 깊이맵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에 대한 깊이맵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하는 단계; (2) 상기 단계 (1)에서 획득한 깊이맵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와 대응되는 3D 캐릭터의 루트 조인트 위치 및 조인트 오리엔테이션 데이터를 도출하는 단계; (3) 상기 단계 (2)의 3D 캐릭터의 루트 조인트 위치 및 조인트 오리엔테이션 데이터를, 하체 데이터와 상체 데이터로 분리하는 단계; (4) 미리 저장된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에서 상기 3D 캐릭터의 속도에 매칭 되는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선택하여 3D 캐릭터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도출하는 단계; 및 (5) 상기 단계 (3)에서 분리된 상체 데이터와 상기 단계 (4)에서 도출된 3D 캐릭터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결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및 그 장치에 따르면, 깊이맵 센서를 통해 깊이맵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하여 상체 움직임을 반영하되, 하체 움직임은 미리 저장된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에서 3D 캐릭터 속도에 매칭 되는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선택 도출하여 합성하는 구성을 채택함으로써, 깊이맵 센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을 충실히 반영함과 동시에 장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3D 캐릭터의 해당 포즈에서의 왼발과 오른발 위치 및 속도 값을 이용하여, 3D 캐릭터의 발이 땅에 닿는 프레임(제약 프레임)을 검출하여 제자리걸음 동작을 인식함과 동시에, 속도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미리 입력되어 있는 다양한 속도의 걷기 모션 중 적절한 모션을 선택하여 블랜딩하고, 이를 상체 데이터와 결합함으로써, 발 움직임을 인식하여 간단하게 사용자의 내비게이션 의도를 파악하고, 제자리걸음을 자연스러운 실제 걸음으로 바꾸어 가상공간을 내비게이션 할 수 있도록 한다.
Int. CL G06T 17/00 (2006.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4653 (2013.01.16)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04103-0000 (2015.03.13)
공개번호/일자 10-2014-0092536 (2014.07.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3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16)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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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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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만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이준재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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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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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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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16 수리 (Accepted) 1-1-2013-0042108-4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1.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2.17 수리 (Accepted) 9-1-2013-0104405-9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47865-4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28 수리 (Accepted) 1-1-2014-0407550-5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407547-17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84352-1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0.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025987-6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0.27 수리 (Accepted) 1-1-2014-1026011-1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41093-1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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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으로서,(1) 깊이맵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에 대한 깊이맵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하는 단계;(2) 상기 단계 (1)에서 획득한 깊이맵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와 대응되는 3D 캐릭터의 루트 조인트 위치 및 조인트 오리엔테이션 데이터를 도출하는 단계;(3) 상기 단계 (2)의 3D 캐릭터의 루트 조인트 위치 및 조인트 오리엔테이션 데이터를, 하체 데이터와 상체 데이터로 분리하는 단계;(4) 미리 저장된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에서 상기 3D 캐릭터의 속도에 매칭 되는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선택하여 3D 캐릭터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도출하는 단계; 및(5) 상기 단계 (3)에서 분리된 상체 데이터와 상기 단계 (4)에서 도출된 3D 캐릭터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결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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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에서는,상기 깊이맵 정보로부터 3D 캐릭터를 연동하기 위하여 계층적 캐릭터 스켈레톤 포맷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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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계층적 캐릭터 스켈레톤은,루트 조인트를 포함하여 15개 조인트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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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의 3D 캐릭터의 루트 조인트 위치 데이터는,상기 깊이맵 정보로부터 얻은 상기 사용자의 루트 조인트 위치 정보를, 상기 사용자와 상기 3D 캐릭터의 크기 값 차이를 계산하여 스케일링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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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와 상기 3D 캐릭터의 크기 값 차이의 계산은, 하기 수학식 1 및 2에 의해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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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 이전에,(2-1) 상기 3D 캐릭터의 해당 포즈에서의 왼발과 오른발 위치 및 속도 값을 이용하여, 상기 3D 캐릭터의 발이 땅에 닿는 프레임(이하, ‘제약 프레임’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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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1)는,상기 왼발의 속도 값 및 상기 오른발의 속도 값은 하기 수학식 3 및 4에 따라 계산하고,상기 해당 포즈에서의 왼발의 위치 및 속도 값, 또는 상기 오른발의 위치 및 속도 값이 미리 정해진 임계값 pmax 및 vmax보다 작은 경우, 상기 해당 프레임을 제약 프레임으로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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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1)에서, 상기 임계값 pmax 및 vmax는,상기 3D 캐릭터의 왼발 및 오른발에 대한 위치 및 속도 값이 모두 초깃값으로 주어진 임계값보다 큰 값을 가지는 경우, 자동으로 상기 임계값이 미리 정해진 값만큼 수정되는 적응적 임계값 설정 방법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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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1)에서, 상기 pmax 및 vmax는,하기 수학식 5에 따라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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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2)에서, 상기 미리 정해진 시간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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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2)는,상기 3D 캐릭터의 왼발 및 오른발의 위치가 미리 정해진 높이 이상 땅으로부터 떨어져 있으면 뛰는 동작으로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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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4)에서 미리 저장된 모션 캡처 데이터는,상기 3D 캐릭터와 동일한 조인트 개수를 가지고, 복수의 걷기 속도를 가지는 것으로서, 오른발로 시작하는 걷기 모션과 왼발로 시작하는 걷기 모션이 구분되어 저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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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 내지 단계 (5)는,한걸음 단위(walking-cycle-motion)로 각각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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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4)는,(4-1) 미리 저장된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한걸음 단위로 쪼갠 후 속도 및 방향 값으로 매개화하는 단계;(4-2) 상기 매개화된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에 대하여 해당 3D 캐릭터의 속도를 반영하여 방사형 기저함수(RBF, Radial Basis Function) 기반으로 가중치를 구하는 단계; 및(4-3) 상기 매개화된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 중에서 선택된 데이터를 상기 가중치를 적용하여 모션 블랜딩하여 3D 캐릭터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도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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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3D 캐릭터의 속도는 하기 수학식 6을 통해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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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4-2)의 가중치는 하기 수학식 7을 통해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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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4-3)에서 모션 블랜딩하기 이전에,상기 선택된 데이터들을 동일한 시간 축에 정렬하는 시간 정규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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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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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장치로서,사용자의 움직임에 대한 깊이맵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하는 깊이맵 센서;상기 깊이맵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에 대응하는 3D 캐릭터의 실시간 포즈별 조인트 위치 및 오리엔테이션 데이터를 하체 데이터와 상체 데이터로 분리하여 도출하는 캐릭터 조인트 데이터 출력 모듈;상기 3D 캐릭터의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를 저장하는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 저장 모듈; 및상기 캐릭터 조인트 데이터 출력 모듈을 통해 도출된 데이터 중 상체 데이터와 상기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 저장 모듈에 저장된 하체 모션 캡처 데이터 중에서 선택된 데이터를 합성하는 모션 스플라이싱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모션 스플라이싱 모듈은,상기 3D 캐릭터의 해당 포즈에서의 왼발과 오른발 위치 및 속도 값을 이용하여, 제약 프레임(상기 3D 캐릭터의 발이 땅에 닿는 프레임)을 검출하고, 검출한 왼발의 제약 프레임이 일어나는 시작 시각과 오른발의 제약 프레임이 일어나는 시작 시각의 차이가 미리 정해진 시간 미만으로 판정되어 제자리걸음 동작으로 인식되면, 상기 모션 스플라이싱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깊이맵 센서를 이용한 3D 캐릭터의 가상공간 내비게이션 동작 합성 및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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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계명대학교 LINC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3차원 행동인식 노인성 재활 S/W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