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운동 재활 시스템으로서,게임의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530);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될 영상 데이터를 제어하고, 상기 게임을 실행시키는 제어부(510);사용자의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감지된 손의 움직임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모션 감지부(200); 및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감지하고, 감지된 뇌파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뇌파 측정부(100)를 포함하되,상기 제어부(510)는,상기 감지된 손의 움직임 데이터 및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을 실행하고,상기 뇌파 데이터는,상기 사용자의 집중도를 수치화한 집중도 값을 포함하며,상기 제어부(510)는,상기 집중도 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 레벨보다 낮은 경우, 상기 게임의 실행 난이도를 높이거나 낮추고,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되는 게임의 영상은,상기 사용자의 손에 대응하는 대응 이미지 객체(531); 및상기 이미지 객체(531)와 이격되는 타깃 이미지 객체(533)를 포함하며,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되는 게임의 영상은,상기 집중도 값이 상기 기준 레벨보다 높으면서, 상기 대응 이미지 객체(531)가 미리 설정된 제1 범위 이내로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에 근접하는 경우,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움직임, 색상, 크기 및 모양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는 제1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삭제
|
5 |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되는 게임의 영상은,상기 집중도 값을 숫자 또는 이미지로서 더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6 |
6
삭제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되는 게임의 영상은,상기 집중도 값이 상기 기준 레벨보다 낮으면서, 상기 대응 이미지 객체(531)가 미리 설정된 제2 범위 이내로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에 근접하는 경우,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움직임, 색상, 크기 및 모양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는 제2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범위는 상기 제2 범위보다 넓거나,상기 제1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변화는 상기 제2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변화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9 |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손의 움직임은,상기 사용자의 상박, 하박, 손목 및 손가락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10 |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감지부(210, 220)는,상기 사용자의 손의 일부를 감싸는 고정 밴드(211, 221); 및상기 고정 밴드(211, 221)에 연결되어 상기 손의 일부에 고정되고, 상기 손의 일부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제1 센싱부(213, 22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11 |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감지부(230)는,상기 사용자의 손에 착용되어 손가락들의 굽힘 정도를 감지하는 센싱 장갑(231);상기 센싱 장갑(231)의 제1 손가락에 배치되어 상기 제1 손가락을 사용한 핀치 동작의 힘을 감지하는 제2 센싱부(233); 및상기 감지된 굽힘 정도 및 핀치 동작의 힘의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무선 통신 장치(237)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센싱부(233)는,근전도를 이용한 생체신호 측정 센서 또는 압력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13 |
1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뇌파 측정부(100)는,상기 사용자의 머리에 착용되어 상기 뇌파를 감지하는 헤어 밴드(110); 및상기 헤어 밴드(110)에 고정되어 상기 뇌파를 분석하며, 분석된 뇌파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뇌파 분석 및 전송부(1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
14 |
14
게임의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와, 상기 게임을 실행시키는 제어부와, 사용자의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 감지부와,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감지하는 뇌파 측정부를 포함하는 운동 재활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운동 재활 방법으로서,(1)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감지하는 단계(S100);(2) 상기 사용자의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단계(S200); 및(3) 상기 감지된 뇌파 및 손의 움직임에 기초하여 상기 표시부에 표시되는 게임 영상의 이미지 객체를 변화시키는 단계(S300)를 포함하되,상기 단계 (1)은,(1-1) 상기 감지된 뇌파를 수치화된 집중도 값으로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0) 상기 게임의 영상으로서, 상기 사용자의 손에 대응하는 대응 이미지 객체(531) 및 상기 이미지 객체(531)와 이격되는 타깃 이미지 객체(533)를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단계 (3)은,(3-1) 상기 집중도 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 레벨보다 높으면서, 상기 대응 이미지 객체(531)가 미리 설정된 제1 범위 이내로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에 근접하는 경우,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움직임, 색상, 크기 및 모양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는 제1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방법
|
15 |
15
삭제
|
16 |
16
삭제
|
17 |
17
삭제
|
18 |
18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은,(3-2) 상기 집중도 값이 상기 기준 레벨보다 낮으면서, 상기 대응 이미지 객체(531)가 미리 설정된 제2 범위 이내로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에 근접하는 경우,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움직임, 색상, 크기 및 모양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는 제2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방법
|
19 |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1) 및 (3-2)에서,상기 제1 범위는 상기 제2 범위보다 넓거나,상기 제1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변화는 상기 제2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변화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방법
|
20 |
20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에서,상기 손의 움직임은 상기 사용자의 상박, 하박, 손목 및 손가락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