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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6479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운동 재활 시스템이, 게임의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530); 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될 영상 데이터를 제어하고, 상기 게임을 실행시키는 제어부(510); 사용자의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감지된 손의 움직임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모션 감지부(200); 및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감지하고, 감지된 뇌파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뇌파 측정부(100)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510)는, 상기 감지된 손의 움직임 데이터 및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및 방법에 따르면, 사용자의 뇌파 및 손 움직임을 감지하고, 감지된 뇌파 및 손 움직임에 기초하여 재활 운동 게임을 수행하며, 사용자의 뇌파로부터 감지되는 집중도가 감소하는 경우 게임 콘텐츠의 실행 난이도를 조절함으로써, 사용자의 재활 운동에 대한 집중도를 높게 유지시키면서도 게임 영상을 통한 피드백에 의해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다.
Int. CL A63F 13/212 (2014.01) G06F 3/033 (2006.01) A63B 23/16 (2006.01) A61B 5/0476 (2006.01) A61H 1/00 (2006.01)
CPC A63B 23/16(2013.01) A63B 23/16(2013.01) A63B 23/16(2013.01) A63B 23/16(2013.01) A63B 23/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32685 (2014.10.01)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53854-0000 (2015.09.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9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0.01)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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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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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정훈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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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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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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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0.01 수리 (Accepted) 1-1-2014-0942071-4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1.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17143-4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3.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86541-5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5.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481307-25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8.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92712-2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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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재활 시스템으로서,게임의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530);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될 영상 데이터를 제어하고, 상기 게임을 실행시키는 제어부(510);사용자의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감지된 손의 움직임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모션 감지부(200); 및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감지하고, 감지된 뇌파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뇌파 측정부(100)를 포함하되,상기 제어부(510)는,상기 감지된 손의 움직임 데이터 및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게임을 실행하고,상기 뇌파 데이터는,상기 사용자의 집중도를 수치화한 집중도 값을 포함하며,상기 제어부(510)는,상기 집중도 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 레벨보다 낮은 경우, 상기 게임의 실행 난이도를 높이거나 낮추고,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되는 게임의 영상은,상기 사용자의 손에 대응하는 대응 이미지 객체(531); 및상기 이미지 객체(531)와 이격되는 타깃 이미지 객체(533)를 포함하며,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되는 게임의 영상은,상기 집중도 값이 상기 기준 레벨보다 높으면서, 상기 대응 이미지 객체(531)가 미리 설정된 제1 범위 이내로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에 근접하는 경우,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움직임, 색상, 크기 및 모양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는 제1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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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되는 게임의 영상은,상기 집중도 값을 숫자 또는 이미지로서 더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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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표시부(530)에 표시되는 게임의 영상은,상기 집중도 값이 상기 기준 레벨보다 낮으면서, 상기 대응 이미지 객체(531)가 미리 설정된 제2 범위 이내로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에 근접하는 경우,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움직임, 색상, 크기 및 모양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는 제2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범위는 상기 제2 범위보다 넓거나,상기 제1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변화는 상기 제2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변화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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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손의 움직임은,상기 사용자의 상박, 하박, 손목 및 손가락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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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감지부(210, 220)는,상기 사용자의 손의 일부를 감싸는 고정 밴드(211, 221); 및상기 고정 밴드(211, 221)에 연결되어 상기 손의 일부에 고정되고, 상기 손의 일부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제1 센싱부(213, 22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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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감지부(230)는,상기 사용자의 손에 착용되어 손가락들의 굽힘 정도를 감지하는 센싱 장갑(231);상기 센싱 장갑(231)의 제1 손가락에 배치되어 상기 제1 손가락을 사용한 핀치 동작의 힘을 감지하는 제2 센싱부(233); 및상기 감지된 굽힘 정도 및 핀치 동작의 힘의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무선 통신 장치(237)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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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센싱부(233)는,근전도를 이용한 생체신호 측정 센서 또는 압력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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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뇌파 측정부(100)는,상기 사용자의 머리에 착용되어 상기 뇌파를 감지하는 헤어 밴드(110); 및상기 헤어 밴드(110)에 고정되어 상기 뇌파를 분석하며, 분석된 뇌파 데이터를 상기 제어부(510)에 전송하는 뇌파 분석 및 전송부(1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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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영상을 표시하는 표시부와, 상기 게임을 실행시키는 제어부와, 사용자의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 감지부와,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감지하는 뇌파 측정부를 포함하는 운동 재활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운동 재활 방법으로서,(1) 상기 사용자의 뇌파를 감지하는 단계(S100);(2) 상기 사용자의 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단계(S200); 및(3) 상기 감지된 뇌파 및 손의 움직임에 기초하여 상기 표시부에 표시되는 게임 영상의 이미지 객체를 변화시키는 단계(S300)를 포함하되,상기 단계 (1)은,(1-1) 상기 감지된 뇌파를 수치화된 집중도 값으로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0) 상기 게임의 영상으로서, 상기 사용자의 손에 대응하는 대응 이미지 객체(531) 및 상기 이미지 객체(531)와 이격되는 타깃 이미지 객체(533)를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단계 (3)은,(3-1) 상기 집중도 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 레벨보다 높으면서, 상기 대응 이미지 객체(531)가 미리 설정된 제1 범위 이내로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에 근접하는 경우,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움직임, 색상, 크기 및 모양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는 제1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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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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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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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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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은,(3-2) 상기 집중도 값이 상기 기준 레벨보다 낮으면서, 상기 대응 이미지 객체(531)가 미리 설정된 제2 범위 이내로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에 근접하는 경우,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움직임, 색상, 크기 및 모양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는 제2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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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1) 및 (3-2)에서,상기 제1 범위는 상기 제2 범위보다 넓거나,상기 제1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변화는 상기 제2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상기 타깃 이미지 객체(533)의 변화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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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2)에서,상기 손의 움직임은 상기 사용자의 상박, 하박, 손목 및 손가락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뇌파 집중도 피드백을 활용한 게임 기반 운동 재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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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 뇌파기반 집중도 반영 운동재활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