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전정 재활 훈련을 위한 시스템으로서,환자(20)의 시선을 검출하는 시선 검출 모듈(100);상기 환자(20)의 머리의 움직임 및 몸의 방향을 포함하는 모션을 검출하는 모션 검출 모듈(200); 및모션 반응 게임 콘텐츠에 의해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 및 모션 검출 모듈(200)에서 검출된 정보를 전달받아,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는 게임 모듈(30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환자(20)의 전정 재활을 위해 시선을 고정하고 머리의 움직임으로 게임의 입력 신호를 입력하도록 고안된 게임 콘텐츠를 적어도 하나 이상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40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모듈(300)은,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 및 모션 검출 모듈(200)에서 검출된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전달받는 수신부(310);상기 전달받은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상기 게임의 입력 신호로 변환하는 신호 변환부(320); 및상기 신호 변환부(320)에서 변환한 입력 신호를 적용하여 상기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부(3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4 |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모듈(300)은,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로부터 시선 정보를 전달받아, 상기 게임에 따른 시선 고정 지점 및 환자(20)의 실제 시선 지점을 비교하여 출력하는 출력부(34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5 |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플레이부(330)는,상기 수신부(310)에서 수신한 모션 정보에 따라 변환된 입력 신호를 상기 게임의 컨트롤 신호로 실시간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6 |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모듈(300)은,상기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난이도 조절부(35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7 |
7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모듈(300)은,상기 환자(20)의 게임 플레이에 따른 정보를 재활 정보로 변환하여 미리 정해진 단말기에 전송하는 재활 정보 송신부(36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8 |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환자(20)의 머리 또는 상반신 영상을 촬영하여 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 및 모션 검출 모듈(200)에 전달하는 촬영 모듈(50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9 |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은,상기 촬영 모듈(500)로부터 전달받은 환자(20)의 영상으로부터 눈동자 영역을 검출하여 시선 정보를 획득하며, 획득한 시선 정보를 상기 게임 모듈(300)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10 |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검출 모듈(200)은,상기 촬영 모듈(500)로부터 전달받은 환자(20)의 영상으로부터 얼굴 영역을 검출하여 얼굴 영역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획득하며, 획득한 모션 정보를 상기 게임 모듈(300)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11 |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촬영 모듈(500)은,시선 검출을 위한 영상을 촬영하여 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에 전달하는 시선 촬영 모듈(510); 및모션 검출을 위한 영상을 촬영하여 상기 모션 검출 모듈(200)에 전달하는 모션 촬영 모듈(52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
12 |
12
전정 재활 훈련 방법으로서,(1) 환자(20) 영상으로부터 환자(20)의 시선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2) 환자(20) 영상으로부터 상기 환자(20)의 머리의 움직임 및 몸의 방향을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 및(3) 모션 반응 게임 콘텐츠에 의해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검출된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 이전에는,상기 환자(20)의 전정 재활을 위해 시선을 고정하고 머리의 움직임으로 게임의 입력 신호를 입력하도록 고안된 게임 콘텐츠를 데이터베이스(400)에 적어도 하나 이상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은,(3-1) 상기 단계 (1) 및 단계 (2)에서 검출된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전달받는 단계;(3-2) 상기 전달받은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상기 게임의 입력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 및(3-3) 상기 변환한 입력 신호를 적용하여 상기 게임을 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3)에서는,상기 (3-1)에서 전달받은 시선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게임에 따른 시선 고정 지점 및 환자(20)의 실제 시선 지점을 비교하여 출력부(340)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16 |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3)에서는,상기 (3-1)에서 전달받은 모션 정보에 따라 변환된 입력 신호를 상기 게임의 컨트롤 신호로 실시간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17 |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1) 이후에는,상기 단계 (3-1)에서 전달받은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18 |
18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3) 이후에는,상기 환자(20)의 게임 플레이에 따른 정보를 재활 정보로 변환하여 미리 정해진 단말기에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19 |
19
제12항에 있어서,(0) 상기 환자(20)의 머리 또는 상반신 영상을 촬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20 |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1)에서는, 상기 단계 (0)에서 촬영한 환자(20)의 영상으로부터 눈동자 영역을 검출하여 시선 정보를 획득하며,상기 단계 (3)에서는, 상기 획득한 시선 정보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여 상기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
21 |
21
제19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2)에서는, 상기 단계 (0)에서 촬영한 환자(20)의 영상으로부터 얼굴 영역을 검출하여 얼굴 영역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획득하며,상기 단계 (3)에서는, 상기 획득한 모션 정보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여 상기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