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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 및 재활 훈련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648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환자의 시선을 검출하는 시선 검출 모듈; 상기 환자의 머리의 움직임 및 몸의 방향을 포함하는 모션을 검출하는 모션 검출 모듈; 및 모션 반응 게임 콘텐츠에 의해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시선 검출 모듈 및 모션 검출 모듈에서 검출된 정보를 전달받아,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는 게임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은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보다 구체적으로는 (1) 환자 영상으로부터 환자의 시선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 (2) 환자 영상으로부터 상기 환자의 머리의 움직임 및 몸의 방향을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 및 (3) 모션 반응 게임 콘텐츠에 의해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검출된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 및 재활 훈련 방법에 따르면, 환자의 시선 및 모션을 검출하여 모션 반응 게임 콘텐츠에 의해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함으로써, 환자의 시선 및 모션이 게임에 실시간 반영되어 환자에게 피드백되고, 환자가 재활 훈련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재활 훈련 참여로 인해 재활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A63B 23/00 (2006.01) A61H 1/00 (2006.01)
CPC A61H 1/00(2013.01) A61H 1/00(2013.01) A61H 1/00(2013.01) A61H 1/00(2013.01) A61H 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0775 (2013.01.03)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81134-0000 (2014.03.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4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03)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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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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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정훈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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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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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엔트렌스 서울특별시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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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03 수리 (Accepted) 1-1-2013-0007493-34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93706-1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정 재활 훈련을 위한 시스템으로서,환자(20)의 시선을 검출하는 시선 검출 모듈(100);상기 환자(20)의 머리의 움직임 및 몸의 방향을 포함하는 모션을 검출하는 모션 검출 모듈(200); 및모션 반응 게임 콘텐츠에 의해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 및 모션 검출 모듈(200)에서 검출된 정보를 전달받아,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는 게임 모듈(30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환자(20)의 전정 재활을 위해 시선을 고정하고 머리의 움직임으로 게임의 입력 신호를 입력하도록 고안된 게임 콘텐츠를 적어도 하나 이상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40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모듈(300)은,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 및 모션 검출 모듈(200)에서 검출된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전달받는 수신부(310);상기 전달받은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상기 게임의 입력 신호로 변환하는 신호 변환부(320); 및상기 신호 변환부(320)에서 변환한 입력 신호를 적용하여 상기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부(3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모듈(300)은,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로부터 시선 정보를 전달받아, 상기 게임에 따른 시선 고정 지점 및 환자(20)의 실제 시선 지점을 비교하여 출력하는 출력부(34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플레이부(330)는,상기 수신부(310)에서 수신한 모션 정보에 따라 변환된 입력 신호를 상기 게임의 컨트롤 신호로 실시간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모듈(300)은,상기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난이도 조절부(35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7 7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모듈(300)은,상기 환자(20)의 게임 플레이에 따른 정보를 재활 정보로 변환하여 미리 정해진 단말기에 전송하는 재활 정보 송신부(36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환자(20)의 머리 또는 상반신 영상을 촬영하여 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 및 모션 검출 모듈(200)에 전달하는 촬영 모듈(50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은,상기 촬영 모듈(500)로부터 전달받은 환자(20)의 영상으로부터 눈동자 영역을 검출하여 시선 정보를 획득하며, 획득한 시선 정보를 상기 게임 모듈(300)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검출 모듈(200)은,상기 촬영 모듈(500)로부터 전달받은 환자(20)의 영상으로부터 얼굴 영역을 검출하여 얼굴 영역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획득하며, 획득한 모션 정보를 상기 게임 모듈(300)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11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촬영 모듈(500)은,시선 검출을 위한 영상을 촬영하여 상기 시선 검출 모듈(100)에 전달하는 시선 촬영 모듈(510); 및모션 검출을 위한 영상을 촬영하여 상기 모션 검출 모듈(200)에 전달하는 모션 촬영 모듈(52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시스템(10)
12 12
전정 재활 훈련 방법으로서,(1) 환자(20) 영상으로부터 환자(20)의 시선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2) 환자(20) 영상으로부터 상기 환자(20)의 머리의 움직임 및 몸의 방향을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 및(3) 모션 반응 게임 콘텐츠에 의해 게임을 플레이하되, 상기 검출된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1) 이전에는,상기 환자(20)의 전정 재활을 위해 시선을 고정하고 머리의 움직임으로 게임의 입력 신호를 입력하도록 고안된 게임 콘텐츠를 데이터베이스(400)에 적어도 하나 이상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은,(3-1) 상기 단계 (1) 및 단계 (2)에서 검출된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전달받는 단계;(3-2) 상기 전달받은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상기 게임의 입력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 및(3-3) 상기 변환한 입력 신호를 적용하여 상기 게임을 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3)에서는,상기 (3-1)에서 전달받은 시선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게임에 따른 시선 고정 지점 및 환자(20)의 실제 시선 지점을 비교하여 출력부(340)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3)에서는,상기 (3-1)에서 전달받은 모션 정보에 따라 변환된 입력 신호를 상기 게임의 컨트롤 신호로 실시간 적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1) 이후에는,상기 단계 (3-1)에서 전달받은 시선 정보 및 모션 정보를 이용하여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18 18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3-3) 이후에는,상기 환자(20)의 게임 플레이에 따른 정보를 재활 정보로 변환하여 미리 정해진 단말기에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19 19
제12항에 있어서,(0) 상기 환자(20)의 머리 또는 상반신 영상을 촬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1)에서는, 상기 단계 (0)에서 촬영한 환자(20)의 영상으로부터 눈동자 영역을 검출하여 시선 정보를 획득하며,상기 단계 (3)에서는, 상기 획득한 시선 정보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여 상기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21 21
제19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2)에서는, 상기 단계 (0)에서 촬영한 환자(20)의 영상으로부터 얼굴 영역을 검출하여 얼굴 영역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모션 정보를 획득하며,상기 단계 (3)에서는, 상기 획득한 모션 정보를 상기 플레이되는 게임의 입력 신호로 적용하여 상기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반응 게임을 이용한 전정 재활 훈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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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게임기반 체감형 재활운동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