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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 기술번호 : KST2015207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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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원통 형상의 필터케이스 내부에 2개 내지 3개의 메쉬망을 칸막이 형태로 설치하고, 각각의 메쉬망 사이에 제공된 공간의 내부에 다공성 필터볼을 충진시킴으로서, 필터볼 사이의 공극을 통하여 배기가스의 원활한 배출이 가능토록 하는 동시에, 기공성과 비표면적이 우수한 필터볼에 의하여 배기가스 중의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등이 효율적으로 제거되도록 하며, 배기가스의 연통에 손쉽게 장착시킬 수 있고 간단한 조립식 구조를 가지는 포터블(Portable)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서, 130Kw(176PS) 이하의 선박, 특히 영세한 소형 어선의 배기가스 처리에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방식으로 적용이 가능한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에 따른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10)는, 배기가스의 연통(20)에 장착되는 원통 형상의 필터케이스(1); 상기 필터케이스(1)의 내측에서 필터케이스(1)의 높이 방향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칸막이 형태로 설치되는 하부메쉬망(2)과 중간메쉬망(3)과 상부메쉬망(4); 상기 하부메쉬망(2)과 중간메쉬망(3)의 사이에 해당하는 공간 및 상기 중간메쉬망(3)과 상부메쉬망(4)의 사이에 해당하는 공간에 각각 충진되는 다공성 소재인 필터볼(15);을 포함하여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01N 3/021 (2006.01) F01N 3/10 (2006.01)
CPC F01N 3/10(2013.01) F01N 3/10(2013.01) F01N 3/10(2013.01) F01N 3/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46526 (2013.04.26)
출원인 대한민국(관리부서:국립수산과학원)
등록번호/일자 10-1315235-0000 (2013.09.3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0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4.26)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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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관리부서:국립수산과학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기장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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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2 양용수 대한민국 부산 해운대구
3 박성욱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래구
4 김성훈 대한민국 부산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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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시청로 ** (연산동, 부산 더샵 시티애비뉴*) , ***동 ***호(김성환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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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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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4.26 수리 (Accepted) 1-1-2013-0369132-6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5.16 수리 (Accepted) 1-1-2013-0436192-47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74846-13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6.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511296-8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6.10 수리 (Accepted) 1-1-2013-0511320-9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8.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59924-1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06 수리 (Accepted) 4-1-2020-5245973-8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의 엔진이나 선내의 소각로 등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의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을 제거하는 온실가스 저감필터에 있어서,상기 온실가스 저감필터(10)는, 배기가스의 연통(20)에 장착되는 원통 형상의 필터케이스(1); 상기 필터케이스(1)의 내측에서 필터케이스(1)의 높이 방향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칸막이 형태로 설치되는 하부메쉬망(2)과 중간메쉬망(3)과 상부메쉬망(4); 상기 하부메쉬망(2)과 중간메쉬망(3)의 사이에 해당하는 공간 및 상기 중간메쉬망(3)과 상부메쉬망(4)의 사이에 해당하는 공간에 각각 충진되는 다공성 소재인 필터볼(15);을 포함하여서 이루어지고,상기 필터볼(15)은 천연 모데나이트를 기본 담체로 하여 질소산화물의 반응촉매가 코팅 또는 혼합된 NOx제거볼(15a)과 황산화물의 흡수제가 혼합된 SOx제거볼(15b)의 2가지 종류가 사용되며,상기 NOx제거볼(15a)과 SOx제거볼(15b)이 하부메쉬망(2)과 중간메쉬망(3)의 사이에 해당하는 공간 및 중간메쉬망(3)과 상부메쉬망(4)의 사이에 해당하는 공간에 각각 분리되어 충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온실가스 저감필터(10)는, 하부메쉬망(2)의 아래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필터케이스(1)의 내측으로 착탈 가능하게 삽입 설치되는 분진트레이(5)를 추가로 포함하여서 이루어지며,상기 분진트레이(5)는 원통 형상의 트레이몸통(5a) 바닥측에 걸름메쉬망(6)이 설치되고, 트레이몸통(5a)의 전방측에는 파지용 손잡이(7)가 연결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온실가스 저감필터(10)는, 하부메쉬망(2)의 아래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필터케이스(1)의 내측으로 착탈 가능하게 삽입 설치되는 분진트레이(5)를 추가로 포함하여서 이루어지며,상기 분진트레이(5)는 원통 형상의 트레이몸통(5a) 바닥측에 걸름판(16)이 설치되고, 트레이몸통(5a)의 전방측에는 파지용 손잡이(7)가 연결 설치되며,상기 걸름판(16)은 하부측 입구가 넓고 상부측 출구가 좁은 형태의 원추통로(16a)가 걸름판(16) 전면(全面)에 걸쳐 조밀한 간격을 두고 돌출 형성된 다공판이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4 4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필터볼(15)은 천연 모데나이트(Mordenite)를 이용하여 2mm ~ 10mm의 직경을 가지는 구형(球形) 입자로 제작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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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6 6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NOx제거볼(15a)과 SOx제거볼(15b)은 서로 다른 직경을 가지도록 제작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7 7
선박의 엔진이나 선내의 소각로 등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의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온실가스 저감필터에 있어서,상기 온실가스 저감필터(10)는, 배기가스의 연통(20)에 장착되는 원통 형상의 필터케이스(1); 상기 필터케이스(1)의 내측에서 필터케이스(1)의 높이 방향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칸막이 형태로 설치되는 하부메쉬망(2)과 상부메쉬망(4); 상기 하부메쉬망(2)과 상부메쉬망(4)의 사이에 해당하는 공간에 충진되는 다공성 소재인 필터볼(15);을 포함하여서 이루어지고,상기 필터볼(15)은 천연 모데나이트를 기본 담체로 하여 질소산화물의 반응촉매가 코팅 또는 혼합된 NOx제거볼(15a)과 황산화물의 흡수제가 혼합된 SOx제거볼(15b)의 2가지 종류가 사용되며,상기 NOx제거볼(15a)과 SOx제거볼(15b)이 일정 비율로 혼합되어 하부메쉬망(2)과 상부메쉬망(4)의 사이에 해당하는 공간에 충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온실가스 저감필터(10)는, 하부메쉬망(2)의 아래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필터케이스(1)의 내측으로 착탈 가능하게 삽입 설치되는 분진트레이(5)를 추가로 포함하여서 이루어지며,상기 분진트레이(5)는 원통 형상의 트레이몸통(5a) 바닥측에 걸름메쉬망(6)이 설치되고, 트레이몸통(5a)의 전방측에는 파지용 손잡이(7)가 연결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9 9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온실가스 저감필터(10)는, 하부메쉬망(2)의 아래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필터케이스(1)의 내측으로 착탈 가능하게 삽입 설치되는 분진트레이(5)를 추가로 포함하여서 이루어지며,상기 분진트레이(5)는 원통 형상의 트레이몸통(5a) 바닥측에 걸름판(16)이 설치되고, 트레이몸통(5a)의 전방측에는 파지용 손잡이(7)가 연결 설치되며,상기 걸름판(16)은 하부측 입구가 넓고 상부측 출구가 좁은 형태의 원추통로(16a)가 걸름판(16) 전면에 걸쳐 조밀한 간격을 두고 돌출 형성된 다공판이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10 10
제 7항 내지 제 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필터볼(15)은 천연 모데나이트를 이용하여 2mm ~ 10mm의 직경을 가지는 구형 입자로 제작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11 11
삭제
12 12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NOx제거볼(15a)과 SOx제거볼(15b)은 서로 다른 직경을 가지도록 제작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온실가스 저감필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