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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망을 통하여 상호 연결된 클라이언트에서 구축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응용 시스템에 있어서, 사용자가 현실 세계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객체의 움직임에 현실 세계의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3차원 가상 현실 세계인 3차원 월드를 사용자가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을 제어하거나,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이벤트인 사용자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여, 탑재되는 다중 사용자 응용의 동작 방식을 정의한 시나리오에 따라 구성된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사용자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달되는 이벤트인 네트워크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는 응용 엔진부;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 및 네트워크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매 순간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사용자가 상기 3차원 월드를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에서 보이는 상기 3차원 월드의 가시 공간내의 객체들을 3차원 위상 데이터 또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하는 3차원 월드 항해기; 및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수신된 상기 네트워크 이벤트를 상기 응용 엔진부로 전달하는 데이터 송수신부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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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응용 엔진부는, 주기적으로 상기 3차원 월드를 사용자를 대신하여 항해하는 아바타의 위치 및 형상을 포함하는 상기 3차원 월드의 상태 정보를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를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는, 주기적으로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를 통하여 수신되어 상기 응용 엔진부를 통하여 전달된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송된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 정보를 참조하여 상기 3차원 월드의 해당 객체의 상태를 보정함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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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는,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객체간에 충돌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상기 응용 엔진부에 물리적 이벤트의 발생을 통보하고, 상기 응용 엔진부를 통한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상기 응용 엔진부는,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로부터 통보된 물리적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의하여 상기 3차원 월드에서 다른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는 객체의 상태 변화가 발생하면,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함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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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망을 통하여 상호 연결된 클라이언트에서, 사용자가 현실 세계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객체의 움직임에 현실 세계의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3차원 가상 현실 세계인 3차원 월드를 사용자가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을 제어하거나,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이벤트인 사용자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여, 탑재되는 다중 사용자 응용의 동작 방식을 정의한 시나리오에 따라 구성된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사용자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달되는 이벤트인 네트워크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는 응용 엔진부;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 및 네트워크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매 순간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사용자가 상기 3차원 월드를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에서 보이는 상기 3차원 월드의 가시 공간내의 객체들을 3차원 위상 데이터 또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하는 3차원 월드 항해기; 및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수신된 상기 네트워크 이벤트를 상기 응용 엔진부로 전달하는 데이터 송수신부를 컴퓨터에 의하여 기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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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응용 엔진부는, 주기적으로 상기 3차원 월드를 사용자를 대신하여 항해하는 아바타의 위치 및 형상을 포함하는 상기 3차원 월드의 상태 정보를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를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는, 주기적으로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를 통하여 수신되어 상기 응용 엔진부를 통하여 전달된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송된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 정보를 참조하여 상기 3차원 월드의 해당 객체의 상태를 보정함을 특징으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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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는,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객체간에 충돌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상기 응용 엔진부에 물리적 이벤트의 발생을 통보하고, 상기 응용 엔진부를 통한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상기 응용 엔진부는,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로부터 통보된 물리적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의하여 상기 3차원 월드에서 다른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는 객체의 상태 변화가 발생하면,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함을 특징으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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