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7568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통신망을 통하여 상호 연결된 클라이언트에서 구축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응용 시스템에 있어서, 사용자가 현실 세계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객체의 움직임에 현실 세계의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3차원 가상 현실 세계인 3차원 월드를 사용자가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을 제어하거나,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이벤트인 사용자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여, 탑재되는 다중 사용자 응용의 동작 방식을 정의한 시나리오에 따라 구성된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사용자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달되는 이벤트인 네트워크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는 응용 엔진부;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 및 네트워크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매 순간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사용자가 상기 3차원 월드를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에서 보이는 상기 3차원 월드의 가시 공간내의 객체들을 3차원 위상 데이터 또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하는 3차원 월드 항해기; 및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수신된 상기 네트워크 이벤트를 상기 응용 엔진부로 전달하는 데이터 송수신부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통신망을 통하여 상호 연결된 각 클라이언트에서 응용 시나리오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 엔진 및 사용자 출력을 처리하기 위한 3차원 월드 항해기를 장착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실시간적으로 공유되는 3차원 가상 현실 공간을 통신망을 통하여 송수신되는 네트워크 이벤트를 참조하여 독자적으로 관리함과 아울러, 주기적으로 상태 정보를 교환하여 3차원 가상 현실 공간의 상태를 보정함에 의하여,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6F 17/00 (2006.01) G06T 17/00 (2006.01)
CPC G06Q 50/10A0(2013.01) G06Q 50/1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19990056572 (1999.12.10)
출원인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주식회사 니츠
등록번호/일자 10-0312747-0000 (2001.10.11)
공개번호/일자 10-2001-0055371 (2001.07.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111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1999.12.10)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주식회사 니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태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인소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층, **층, **층, **층(도곡동, 대림아크로텔)(리앤목특허법인)
2 이상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 *층(서초동, 준영빌딩)(특허법인필앤온지)
3 권석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유미특허법인)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1999.12.10 수리 (Accepted) 1-1-1999-0168101-52
2 전자문서첨부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Attachment to Electronic Document
1999.12.13 수리 (Accepted) 1-1-1999-5418572-1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0.03.13 수리 (Accepted) 4-1-2000-0032144-90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1.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1-0257573-6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1.07 수리 (Accepted) 4-1-2002-0001380-1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3.09.05 수리 (Accepted) 4-1-2003-0049228-2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3.12.09 수리 (Accepted) 4-1-2003-0064710-2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6.06.08 수리 (Accepted) 4-1-2006-5080042-5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7.11 수리 (Accepted) 4-1-2007-5109884-2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8.30 수리 (Accepted) 4-1-2007-5134737-1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9.02 수리 (Accepted) 4-1-2008-5140932-3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2.23 수리 (Accepted) 4-1-2009-5034864-5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5.16 수리 (Accepted) 4-1-2012-0431173-2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통신망을 통하여 상호 연결된 클라이언트에서 구축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응용 시스템에 있어서,

사용자가 현실 세계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객체의 움직임에 현실 세계의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3차원 가상 현실 세계인 3차원 월드를 사용자가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을 제어하거나,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이벤트인 사용자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여, 탑재되는 다중 사용자 응용의 동작 방식을 정의한 시나리오에 따라 구성된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사용자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달되는 이벤트인 네트워크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는 응용 엔진부;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 및 네트워크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매 순간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사용자가 상기 3차원 월드를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에서 보이는 상기 3차원 월드의 가시 공간내의 객체들을 3차원 위상 데이터 또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하는 3차원 월드 항해기; 및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수신된 상기 네트워크 이벤트를 상기 응용 엔진부로 전달하는 데이터 송수신부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응용 엔진부는,

주기적으로 상기 3차원 월드를 사용자를 대신하여 항해하는 아바타의 위치 및 형상을 포함하는 상기 3차원 월드의 상태 정보를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를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는, 주기적으로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를 통하여 수신되어 상기 응용 엔진부를 통하여 전달된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송된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 정보를 참조하여 상기 3차원 월드의 해당 객체의 상태를 보정함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는,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객체간에 충돌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상기 응용 엔진부에 물리적 이벤트의 발생을 통보하고, 상기 응용 엔진부를 통한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상기 응용 엔진부는,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로부터 통보된 물리적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의하여 상기 3차원 월드에서 다른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는 객체의 상태 변화가 발생하면,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함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다중 사용자 3차원 그래픽 가상 현실 시스템

4 4

통신망을 통하여 상호 연결된 클라이언트에서, 사용자가 현실 세계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객체의 움직임에 현실 세계의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3차원 가상 현실 세계인 3차원 월드를 사용자가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을 제어하거나,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이벤트인 사용자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여, 탑재되는 다중 사용자 응용의 동작 방식을 정의한 시나리오에 따라 구성된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사용자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달되는 이벤트인 네트워크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는 응용 엔진부;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 및 네트워크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매 순간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사용자가 상기 3차원 월드를 바라보는 위치 및 방향에서 보이는 상기 3차원 월드의 가시 공간내의 객체들을 3차원 위상 데이터 또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하는 3차원 월드 항해기; 및

상기 응용 엔진부에 의한 상기 사용자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통신망을 통하여 수신된 상기 네트워크 이벤트를 상기 응용 엔진부로 전달하는 데이터 송수신부를 컴퓨터에 의하여 기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응용 엔진부는,

주기적으로 상기 3차원 월드를 사용자를 대신하여 항해하는 아바타의 위치 및 형상을 포함하는 상기 3차원 월드의 상태 정보를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를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하고,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는, 주기적으로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를 통하여 수신되어 상기 응용 엔진부를 통하여 전달된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부터 전송된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특정 객체의 상태 정보를 참조하여 상기 3차원 월드의 해당 객체의 상태를 보정함을 특징으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는,

상기 3차원 월드에 존재하는 객체간에 충돌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상기 응용 엔진부에 물리적 이벤트의 발생을 통보하고, 상기 응용 엔진부를 통한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따른 해당 객체의 상태 변화를 상기 3차원 월드에 반영하고,

상기 응용 엔진부는, 상기 3차원 월드 항해기로부터 통보된 물리적 이벤트에 대하여 상기 규칙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해당 규칙을 독출하여 실행하고,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에 의하여 상기 3차원 월드에서 다른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는 객체의 상태 변화가 발생하면, 상기 물리적 이벤트의 처리 결과를 통신망을 통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전송함을 특징으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