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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 제어기구를 이용한 모델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및 그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07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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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3차원 동작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및 원격 로봇 제어 프로그램과 이와 상호 데이터 송,수신을 통해 제어가 가능한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탑재된 로봇을 이용하여 자동화된 모델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을 제시한다. 제작자는 3차원 가상공간에 구현된 가상 로봇을 이용하여 원하는 동작을 사전에 컴퓨터상으로 시뮬레이션 한다. 이후, 이를 제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로봇에 적용시켜 촬영함으로써 기존의 모델 애니메이션의 작업의 상당부분을 자동화 시킨다. 이를 통해 기존의 노동 집약적인 컨텐츠 제작 과정으로 인하여 부가가치가 정체된 모델 애니메이션 분야의 제작기법을 본 시스템의 사용을 통하여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모델 애니메이션, 클레이 애니메이션, 로봇 제어, 3차원 시뮬레이션, 동작 시뮬레이션, 동작 제어, 모션 캡쳐, 자동화 애니메이션 제작, 인간형 로봇, 동작 제어 기구
Int. CL G06T 17/00 (2006.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49451 (2003.07.18)
출원인 (주)지노픽스,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5-0009937 (2005.01.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07.18)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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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주)지노픽스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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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소운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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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소학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서암빌딩 *층)(특허법인천지(서초분사무소))
2 길용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논현동, 건설회관)(특허법인주원)
3 노우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논현동, 건설회관)(특허법인주원)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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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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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07.18 수리 (Accepted) 1-1-2003-0262829-06
2 보정통지서
Request for Amendment
2003.08.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3-0050010-52
3 서지사항 보정서
Amendment to Bibliographic items
2003.08.30 수리 (Accepted) 1-1-2003-0324795-74
4 출원인 변경 신고서
Applicant change Notification
2003.08.30 수리 (Accepted) 1-1-2003-0324796-1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3.09.05 수리 (Accepted) 4-1-2003-0049228-2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249268-5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5.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392453-1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6.06.08 수리 (Accepted) 4-1-2006-5080042-5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7.11 수리 (Accepted) 4-1-2007-5109884-2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9.02 수리 (Accepted) 4-1-2008-5140932-3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구현될 가상 로봇의 신체 각 부분의 길이 및 각 관절의 기본 값을 포함하는 가상로봇 기초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입력받는 값을 기초로 소정의 가상 로봇을 생성시키는 단계;

(b) 상기 생성된 가상 로봇의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에 관한 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움직임 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 로봇을 동작시켜 시뮬레이션 하는 단계; 및

(c) 사용자로부터 상기 동작에 관한 정보를 출력할 것을 입력받은 경우 상기 동작을 적어도 하나이상의 정지동작과 각 정지동작 사이의 시간간격의 값으로 구성되는 동작정보를 생성시켜 외부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동작을 소정의 각도에서 보았을때의 영상결과를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출력되는 동작정보를 수신받아 실제로 동작을 수행하는 소정의 로봇을 구성하는 복수개의 모터들의 움직임이 상기 가상 로봇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상기 모터들 각각에 소정의 비율 값을 입력받아, 상기 비율 값을 적용시켜 변형된 움직임 정보를 생성시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동작을 적어도 하나이상의 정지동작과 각 정지동작 사이의 시간간격의 값으로 구성되는 동작정보를 생성시켜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미리 저장되어 있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로봇에 대한 가상 로봇 기초정보 중 어느 하나를 선택받고, 상기 선택받은 가상 로봇 기초정보에 기초하여 소정의 가상로봇을 생성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방법

6 6

(a) 구현될 가상 로봇의 신체 각 부분의 길이 및 각 관절의 기본 값을 포함하는 가상로봇 기초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입력받는 값을 기초로 소정의 가상 로봇을 생성시키는 단계;

(b) 상기 생성된 가상 로봇의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에 관한 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움직임 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 로봇을 동작시켜 시뮬레이션 하는 단계;

(c) 사용자로부터 상기 동작에 관한 정보를 출력할 것을 입력받은 경우 상기 동작을 적어도 하나이상의 정지동작과 각 정지동작 사이의 시간간격의 값으로 구성되는 동작정보를 생성시키는 단계;

(d) 상기 가상로봇에 대응되는 실제 로봇이 상기 동작정보를 제공받고, 상기 동작정보에 기초하여 소정의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및

(e) 소정의 카메라가 상기 동작을 수행하는 실제 로봇의 영상정보를 입력받아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동작을 소정의 각도에서 보았을때의 영상결과를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출력되는 동작정보를 수신받아 실제로 동작을 수행하는 소정의 로봇을 구성하는 복수개의 모터들의 움직임이 상기 가상 로봇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상기 모터들 각각에 소정의 비율 값을 입력받아, 상기 비율 값을 적용시켜 변형된 움직임 정보를 생성시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동작을 적어도 하나이상의 정지동작과 각 정지동작 사이의 시간간격의 값으로 구성되는 동작정보를 생성시켜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미리 저장되어 있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로봇에 대한 가상 로봇 기초정보 중 어느 하나를 선택받고, 상기 선택받은 가상 로봇 기초정보에 기초하여 소정의 가상로봇을 생성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11 11

제6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d1) 상기 동작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실제 로봇의 각 관절들의 움직임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

(d2) 상기 추출된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각 관절을 구성하는 서보 모터를 구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방법

12 12

제1항 내지 제11항의 방법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로 실행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13 13

구현될 가상 로봇의 신체 각 부분의 길이 및 각 관절의 기본 값을 포함하는 가상로봇 기초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입력받는 값을 기초로 소정의 가상 로봇을 생성시키는 캐릭터 에디터부;

상기 생성된 가상 로봇의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에 관한 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움직임 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 로봇을 동작시켜 시뮬레이션 하는 모션 에디터부; 및

사용자로부터 상기 동작에 관한 정보를 출력할 것을 입력받은 경우 상기 동작을 적어도 하나이상의 정지동작과 각 정지동작 사이의 시간간격의 값으로 구성되는 동작정보를 생성시켜 외부로 출력하는 모션 컨트롤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에디터부는

상기 동작을 소정의 각도에서 보았을때의 영상결과를 시뮬레이션하는 기능을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장치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컨트롤러부는

상기 출력되는 동작정보를 수신받아 실제로 동작을 수행하는 소정의 로봇을 구성하는 복수개의 모터들의 움직임이 상기 가상 로봇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상기 모터들 각각에 소정의 비율 값을 입력받아, 상기 비율 값을 적용시켜 변형된 움직임 정보를 생성시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장치

16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에디터부는

상기 동작을 적어도 하나이상의 정지동작과 각 정지동작 사이의 시간간격의 값으로 구성되는 동작정보를 생성시켜 저장하는 기능을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장치

17 17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캐릭터 에디터부는

미리 저장되어 있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로봇에 대한 가상 로봇 기초정보 중 어느 하나를 선택받고, 상기 선택받은 가상 로봇 기초정보에 기초하여 소정의 가상로봇을 생성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정보 제공장치

18 18

소정의 캐릭터 정보를 입력받아 가상 캐릭터를 생성시키고, 상기 가상 캐릭터의 소정의 움직임 정보를 입력받아 상기 가상 캐릭터를 동작시켜 시뮬레이션 하며, 사용자로부터 상기 동작 정보를 출력할 것을 명령받은 경우에는 상기 동작 정보를 출력하는 모션 데이터 제공장치;

상기 모션 데이터 제공장치로부터 상기 동작 정보를 제공받고, 상기 동작정보에 기초하여 소정의 동작을 수행하는 실제 로봇장치; 및

상기 실제 로봇 장치의 동작영상을 촬영하여 저장하는 카메라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데이터 제공장치는

구현될 가상 로봇의 신체 각 부분의 길이 및 각 관절의 기본 값을 포함하는 가상로봇 기초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입력받는 값을 기초로 소정의 가상 로봇을 생성시키는 캐릭터 에디터부;

상기 생성된 가상 로봇의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에 관한 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움직임 정보를 기초로 상기 가상 로봇을 동작시켜 시뮬레이션 하는 모션 에디터부; 및

사용자로부터 상기 동작에 관한 정보를 출력할 것을 입력받은 경우 상기 동작을 적어도 하나이상의 정지동작과 각 정지동작 사이의 시간간격의 값으로 구성되는 동작정보를 생성시켜 외부로 출력하는 모션 컨트롤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20 20

제18항에 있어서, 실제 로봇장치는

소정의 동작을 수행하는 적어도 하나이상의 관절부;

상기 모션 제공장치로부터 상기 동작정보를 수신하는 유무선 데이터 수신부; 및

상기 유무선 데이터 수신부로부터 상기 동작정보를 제공받고, 상기 동작정보로부터 상기 실제 로봇장치를 구성하는 상기 관절부의 움직임 정보를 추출하여 상기 관절부를 구동시키는 중앙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