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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816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엔진에 사용되는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특히 본 발명은 크랭크축의 허용가공정밀도를 확인하는 여러 가지 검사 항목중에서 하프스트로크, 저널과 핀의 직경과 원통도, 트러스트폭과 런아웃의 무인자동화한 정밀 측정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용 핵심 부품인 엔진의 성능은 자동차용 실린더 내에서 상하행정을 하는 피스톤과 이 힘을 받아 전달하는 크랭크축의 정밀한 관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이러한 하프스트로크를 정밀 측정하기 위하여 가장 손쉬운 방식이 정밀 측정 장비에 의하여 크랭크 축의 핀, 저널부 혹은 플랜지부 등의 가공 정밀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크랭크축의 측정부위는 50여군데 이르며, 이들을 수동으로 하는 것은 작업성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측정 정밀성에도 한계가 있다. 본 발명은 보다 정밀한 방식으로 크랭크축을 실제 내연기관에 설치한 상태와 동일 조건으로 설치하여 저널과 핀의 직경, 진원도, 원통도, 평행도, 저널전흔들림, 트러스트폭, 트러스트흔들림, 풀리측직경, 플랜지측직경, 풀리동심도, 플랜지동심도, 오토보어 내경과 외경, CPS외경과 직경과 직각도, 하프스트로크외 측정항목을 정밀 측정할 수 있는 최적의 성능을 갖춘 내연기관용 크랭크축 검사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발명은 상기한 모든 측정을 크랭크축의 적재에서부터 이송, 측정, 불량판정, 배출에 이르는 일련의 모든 검사과정을 무인자동화하는 동시에 그 검사결과치의 신뢰도를 최대화한 측정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크랭크축, 정밀측정, 무인화, 하프스트로크,크랭크샤프트 측정기,크랭크 측정기,크랭크샤프트 측정장비,크랭크 측정장비,크랭크 샤프트 측정설비,크랭크 측정설비,자동차 엔진 가공라인, 자동차 엔진 가공라인 설비
Int. CL G01B 21/00 (2006.01) G01B 11/00 (2006.01) G01M 13/00 (2006.01) G01B 5/00 (2006.01)
CPC G01M 13/027(2013.01) G01M 13/027(2013.01) G01M 13/027(2013.01) G01M 13/027(2013.01) G01M 13/027(2013.01) G01M 13/02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30189 (2009.04.08)
출원인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텔스타홈멜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0934404-0000 (2009.12.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912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4.0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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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2 텔스타홈멜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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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준규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2 임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3 임병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4 윤수현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지산*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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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수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 **, ***호 (서초동, 정곡빌딩남관)(운산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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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2 텔스타홈멜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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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4.08 수리 (Accepted) 1-1-2009-0210422-93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9.04.10 불수리 (Non-acceptance) 1-1-2009-0217373-51
3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09.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9-0024637-21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9.04.14 수리 (Accepted) 1-1-2009-0223611-19
5 [반려요청]서류반려요청(반환신청)서
[Request for Return] Request for Return of Document
2009.04.14 수리 (Accepted) 1-1-2009-0223684-31
6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09.04.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9-0025266-64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7.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91441-2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9.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544288-59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9.03 수리 (Accepted) 1-1-2009-0544366-12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9.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44703-30
11 명세서 등 보정서(심사전치)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09.11.0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7-1-2009-0055050-59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518599-3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9.28 수리 (Accepted) 4-1-2011-5196061-1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1.29 수리 (Accepted) 4-1-2011-5237983-95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3.09 수리 (Accepted) 4-1-2012-5049854-38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3.15 수리 (Accepted) 4-1-2012-0408425-03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6 수리 (Accepted) 4-1-2012-5073562-19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0 수리 (Accepted) 4-1-2013-5005541-78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30 수리 (Accepted) 4-1-2013-517677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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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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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축(W)의 양측 단부의 1번저널부(1j)와 5번저널부(5j)가 V형태로 홈이 형성된 브이블록에 적재가능하게 하며, 이 브이블록의 하부에 설치된 이송로드(105)가 구동부(106)와 연결되어져 크랭크축(W)를 측정시스템에 초기 적재하는 1차적재부(101); 상기한 1차적재부의 안측에 또 다른 이송로드(107)의 이송동작과 피스톤 로드(108)의 피스톤 동작으로 리프트조절구(109)의 승하강동작에 의하여 1차적재부에서 이송되어온 크랭크축을 적재하여 측정부의 앞에 위치한 회전부까지 이송하는 2차적재부(102); 2차적재부로 부터 이송되어온 크랭크축을 회전아암(301)에 적재후 측정부에 이송후 측정을 진행하고 측정이 완료된 크랭크축을 배출부로 최종 이송하여 주는 3차 적재부(104)로 구성된 이송부(100); 이송되어온 크랭크축을 측정하는 측정부(200); 측정된 크랭크축에 대한 품질표시등을 시행하는 마크부(300); 측정시스템의 동작과 콘트롤을 육안으로 확인가능하게 하는 비젼부(400); 측정된 크랭크축에 대한 정부를 확인하고 불량과 합격품을 분리배출하는 배출부(500) 그리고 불량품 적재대(600)로 구성되는 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에 있어서, 3차적재부에 의하여 이송되어온 크랭크축을 회전아암(301)과 회전아암을 구동시키기 위한 구동부(302) 그리고 상기한 회전아암의 선단부에는 회전아암의 회동에 맞추어 크랭크축을 적재하는 적재부(303) 그리고 적재부의 회전에 따라 크랭크축의 이탈을 막기 위하여 수평을 유지하도록 하는 수평유지부(304)로 구성된 회전이송부(390)에 의하여 측정지지부(405)에 적재하며, 상기한 측정지지부에 적재한 크랭크축(W)을 크랭크축의 외측에 형성된 체결공(410a)에 구동장치(410)의 돌기(410b)를 체결하고, 구동장치의 구동력으로 크랭크축을 회동시켜 크랭크축의 핀저널부에 접촉된 센서(409)들로부터 전달된 신호들이 신호케이블(411)에 의하여 메인콘트롤러로 전송하되, 상기한 구동장치(410)는 유공압에 의하여 작동하는 실린더(415)에 의하여 가이드블록(416)을 따라 전후진하면서 그 전후진의 동작범위는 스토퍼(412)와 (413)에 의하여 임의로 설정가능하며, 상기한 측정지지부(405)는 베이스(404)의 상측으로 수직돌출되어져 있어 크랭크축의 1번저널부(1j)와 5번저널부(5j)를 적재하는 곳에 회전중심베어링(406)이 설치되는 동시에 이 측정지지부의 내측으로 상기한 크랭크축의 인너핀부와 아웃핀부와 수직으로 접하도록 측정센서(409)들을 배치하여 주도록 구성한 측정부로 구성되어져 크랭크축의 하프스트로크값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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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측정센서들은 쌍으로 배치된 측정센서들의 중간에 고정구조(407a)를 배치하여 고정하여 동일평면상에 배치하여주되, 상기한 고정구조에 형성된 센서고정공(407b)에 의하여 센서(407)를 고정하며, 상기한 센서고정공에 대한 센서의 고정은 장구형의 중간부재(407c)를 센서와 고정볼트(407d)의 사이에 배치하여 고정하며, 상기한 중간부재의 중간 굴곡부(407f)는 센서의 외형굴곡부(r)과 일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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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구동장치의 돌기(410b)와 측정대상물인 크랭크축의 체결공(410a)의 사이에 베이스유니트(430)의 중앙부에 횡으로 가이드홈(431)이 형성되어있으며, 이 홈을 따라 이동가능한 조절유니트(432)가 설치된 보정유니트(434)를 설치하여 크랭크축의 저널의 센터변화에 의한 오동작을 제거할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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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측정부가 상측의 지지부(441)에 LM가이드부(442)를 설치하고, 이 LM가이드부의 선단부에는 신호전달부(445)를 설치하여 신호전달부가 LM가이드부에 의하여 승하강 가능하도록 설치하며, 상기한 신호전달부(445)의 하측 선단부는 측정되어질 크랭크축(W)의 저널부가 삽입가능한 공간부(V)를 형성하면서 그 공간부의 표면에는 자유회동가능한 회전중심베어링(444)을 설치하여 측정될 크랭크축(W)의 표면이 접하도록 구성하고, 상기한 신호전달부의 타측단(445a)에는 접촉단자(446)가 센서(409)를 향하여 돌출배치되어져 센서고정부(443)에 고정된 센서(409)들이 접촉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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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측정부가 지지부(450)에 설치된 힌지부(451)에 상측이 고정되고 하측은 측정되어질 크랭크축의 저널부가 내접가능한 공간부(V2)가 형성되져 있으며, 상기한 공간부에는 회전중심베어링(453)과 센서(409)들이 설치되어지는 동시에 이 공간부의 상측으로는 또 다른 센서(409)가 터치부(452)와 수직으로 접촉가능하도록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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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있어서, 측정부가 지지부(461)의 하부측을 반구형상으로 개방한 개방부(463)를 형성하고, 이 개방부의 상측으로 베어링(462)들이 노출되어져 크랭크축이 베어링에 접촉시 자유회동가능하게 구성하며, 이 지지부의 반구상 개방부를 향하여 센서(409)들이 크랭크축(W)을 향하도록 지면과 수평상태로 배치되어져 크랭크축(W)의 저널과 핀의 직경과 원통도를 측정가능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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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측정부가 2개의 센서(409)를 지지부(480)에 의하여 센서가 일부를 측정대상물에 노출되도록 배치하고, 가위형태로 교차되게 구성한 레버(481)는 그 상면(483)이 센서와 접촉가능하게 구성하고, 하부는 길게 연장되어져 있으면서 그 외측에서 스프링(485)에 의하여 탄력적으로 지지되어지는 동시에 최하측에는 크랭크축의 저널부 내측면에 접하는 팁(484)이 설치하여 2개의 센서(409)를 지지부(480)에 의하여 센서가 일부 노출되도록 배치하여 크랭크축(W)의 트러스트폭과 런아웃을 측정가능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크랭크축의 정밀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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