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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3차원 그래픽 가속기 그리고 디스플레이부로 구성되는 3차원 컴퓨터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3차원 그래픽 가속기는 상기 API를 통해 전달된 3차원 모델 데이터를 회전, 좌표 변화 그리고 크기 변환 등을 수행하는 기하학 처리부와, 상기 기하학 처리부에서 출력되는 3차원 데이터에 대해 2차원 화면좌표로 변환을 수행하고, 3차원 모델을 이루는 폴리곤 데이터에 대한 프레그먼트를 생성하는 레스터라이저부와, 상기 생성된 프레그먼트에 대해 은면제거와 실감 영상을 위한 이미지 맵핑 과정을 수행하는 영상 생성부와, 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 중 서바이브드 프레그먼트의 영역마스크, 깊이 값, 그리고 색상 값을 저장하는 프레임 버퍼와, 상기 프레임 버퍼에 저장되었던 프레그먼트 중 서바이브드 프레그먼트의 영역 마스크, 오브젝트 태그 그리고 색상 값을 저장하는 RUF 버퍼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티알리아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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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생성된 프레그먼트는 픽셀의 어떠한 부분을 커버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영역마스크와, 프레그먼트의 색상 값과, 프레그먼트가 차지하고 있는 서브픽셀 별 깊이 값과, 그리고 RUF 버퍼에서 프레그먼트를 병합할 때 플래그로 사용하는 오브젝트 태그(ObjTag)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티알리아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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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와 프레임 버퍼에 저장된 프레그먼트의 각 서브픽셀별 깊이 값을 비교하여 중복되는 영역 중 깊이 값이 큰 프레그먼트 영역을 은면 제거하고 깊이 값이 작은 프레그먼트 영역인 서바이브드 프레그먼트 영역을 구하여 새로운 영역마스크를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 중 서바이브드 프레그먼트의 영역마스크, 깊이 값, 그리고 색상 값을 프레임 버퍼에 갱신하고, 상기 프레임 버퍼에 저장되었던 프레그먼트 중 서바이브드 프레그먼트의 영역 마스크, 오브젝트 태그 그리고 색상 값을 RUF 버퍼에 저장하는 단계와, 상기 RUF 버퍼에 저장된 오브젝트 태그와 상기 RUF 버퍼에 이전 저장되었던 프레그먼트의 오브젝트 태그를 비교하는 단계와, 상기 비교 결과, 그 값이 같으면, 두 프레그먼트의 영역마스크를 서로 OR 비트 연산을 수행하고, 각각이 차지하는 영역의 색상 값 및 영역마스크를 계산한 후 RUF 버퍼에 저장하는 단계와, 상기 비교 결과, 그 값이 다르면, 상기 프레임 버퍼에 저장되었던 프레그먼트 중 서바이브드 프레그먼트의 영역 마스크, 오브젝트 태그 그리고 색상 값으로 RUF 버퍼를 갱신하는 단계와, 상기 프레임 버퍼에 저장된 색상 값 및 깊이 값을 합성하여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티알리아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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