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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의 좌표, 모션·제스처를 인식하는 '손가락 인식모듈(Finger Recognition module)', 인식된 손가락의 좌표, 모션·제스처를 활용하는 6가지 '재활치료 패턴 모듈', '데이터베이스 연동모듈(Database Access module)', '치료이력 모듈(Treatment history)'로 구성되는 수부 모션인식 기반의 수부 재활치료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재활치료 패턴 모듈은, 어깨와 손목 사이의 기능 향상을 위하여 팔을 움직여 하는 운동으로, 업0026#다운(Up0026#Down) 패턴 치료, 핸드 플립(Hand flip) 패턴 치료, 그리고 드로잉 서클(Drawing Circle) 패턴 치료를 포함하는 3가지의 '상지관련 재활치료법'과,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 기능 향상을 위한 것으로 폴드0026#언폴드(Fold0026#Unfold) 패턴 치료, 피아노(Piano) 패턴 치료, 그리고 락0026#페이퍼(Rock0026#Paper) 패턴 치료를 포함하는 3가지의 '수부관련 재활치료법'을 실행하되,상기 손가락 인식모듈(Finger Recognition module)은, 립모션 디바이스(Leap motion Device)에 의해 감지한 손가락들의 위치 정보를 인식하고 손가락의 위치 정보의 평균값으로 손바닥의 위치, 크기, 손이 향하는 방향, 손등이 향하는 방향을 인식하는 ‘핑거 인식 수단'과, 미리 설정된 제스처를 인식하는 ‘제스처 인식 수단' 및, 상기 재활치료 패턴 모듈에 의한 각 치료 방법에 해당하는 치료 패턴을 분별하는 모션 인식 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합 모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부 모션인식 기반의 수부 재활치료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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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재활치료 패턴 모듈은, 환자가 모니터에 표시된 절차에 따라 손을 뒤집는 동작을 반복 진행하는 핸드 플립(Hand flip) 패턴 치료를 수행시,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손가락은 임의의 번호로 설정하며 엄지손가락은 항상 마지막 번호로 설정한 뒤, 마지막 번호(엄지손가락)의 X축 좌표값을 손바닥 뒤집기 이전과 이후로 비교하여 마지막 번호(엄지손가락)의 X축 좌표 값이 미리 설정된 범위값(±1) 이상 변한 경우, 손바닥이 뒤집힌 것으로 판단하는 핸드 플립 모듈(Hand flip module);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부 모션인식 기반의 수부 재활치료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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