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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패턴 인식에 기반하여 보험료를 결정하는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128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운전 패턴 인식에 기반하여 보험료를 결정하는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보험료를 결정하는 방법은, 차량 내에 구비된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수집된 운행 정보를 입력받고, 입력된 운행 정보로부터 차량의 운전자의 운전 습관 중 사고 위험에 관한 운전 패턴을 인식하며, 인식된 운전 패턴에 기초하여 운전자의 사고 위험률에 비례하는 보험료를 산출한다.
Int. CL G06F 19/00 (2011.01) G06Q 40/08 (2012.01)
CPC G06Q 40/08(2013.01)G06Q 4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9414 (2013.01.28)
출원인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73957-0000 (2014.12.11)
공개번호/일자 10-2014-0097669 (2014.08.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2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2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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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 (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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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창우 대한민국 전북 전주시 완산구
2 남광우 대한민국 전북 군산시
3 송충원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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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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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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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28 수리 (Accepted) 1-1-2013-0081681-3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1.09 수리 (Accepted) 9-1-2014-0001349-2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04056-10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6.27 수리 (Accepted) 1-1-2014-0603625-23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7.31 수리 (Accepted) 1-1-2014-0725858-82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9.01 수리 (Accepted) 1-1-2014-0830907-62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30 수리 (Accepted) 1-1-2014-0934799-2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934824-87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45482-4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0.28 수리 (Accepted) 4-1-2015-5142778-8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2.27 수리 (Accepted) 4-1-2019-5038912-9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9 수리 (Accepted) 4-1-2020-515353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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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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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processor)를 구비한 보험료 산출 서버가 보험료를 결정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보험료 산출 서버가 차량 내에 구비된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수집된 운행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상기 보험료 산출 서버가 입력된 상기 운행 정보로부터 상기 차량의 운전자의 운전 습관 중 사고 위험에 관한 운전 패턴을 인식하는 단계;상기 보험료 산출 서버가 인식된 상기 운전 패턴에 대하여 해당 구간 정보와 시간 정보를 함께 매칭시켜 디스플레이 수단에 표시하는 단계;상기 보험료 산출 서버가 사용자로부터 상기 디스플레이 수단을 통해 시각적으로 인지된 운전 상황을 고려한 구간별 반영률을 입력받는 단계; 및상기 보험료 산출 서버가 인식된 상기 운전 패턴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자의 사고 위험률에 비례하는 보험료를 산출하되, 입력된 상기 구간별 반영률에 따라 상기 사고 위험률을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패턴을 인식하는 단계는,입력된 상기 운행 정보로부터 상기 가속도 센서의 동작과 잡음으로 인해 발생된 변동 및 불연속성을 제거함으로써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단계;끝점 검출을 이용하여 상기 전처리된 데이터 중에서 패턴이 발생한 이벤트 구간을 검출하는 단계;검출된 상기 이벤트 구간에 대하여 소정 시간 간격의 샘플 포인트마다 데이터를 리샘플링하는 단계; 및운전 구간에 대하여 미리 저장된 특징 템플릿과 리샘플링된 상기 데이터 간에 시퀀스의 유사도를 측정함으로써 주행 패턴을 검출하여 해당 구간과 시간 정보를 함께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보험료를 산출하는 단계는,미리 수집된 운전 구간별 안전도 기준에 따른 운전 패턴과 상기 운전자의 인식된 운전 패턴을 비교하는 단계;상기 비교 결과로부터 운전자의 사고 위험률에 비례하는 위험 가중치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의 운전자 보험의 계약 조건에 따라 산출된 보험료에 상기 위험 가중치를 합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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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 내지 제 8 항 중에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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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를 결정하는 장치에 있어서,차량 내에 구비된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수집된 운행 정보를 입력받는 입력부; 및입력된 상기 운행 정보로부터 상기 차량의 운전자의 운전 습관 중 사고 위험에 관한 운전 패턴을 인식하고, 인식된 상기 운전 패턴에 대하여 해당 구간 정보와 시간 정보를 함께 매칭시켜 디스플레이 수단에 표시하고, 사용자로부터 상기 디스플레이 수단을 통해 시각적으로 인지된 운전 상황을 고려한 구간별 반영률을 입력받고, 인식된 상기 운전 패턴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자의 사고 위험률에 비례하는 보험료를 산출하며, 입력된 상기 구간별 반영률에 따라 상기 사고 위험률을 조정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되,상기 연산부는,입력된 상기 운행 정보로부터 상기 가속도 센서의 동작과 잡음으로 인해 발생된 변동 및 불연속성을 제거함으로써 데이터를 전처리하고, 끝점 검출을 이용하여 상기 전처리된 데이터 중에서 패턴이 발생한 이벤트 구간을 검출하고, 검출된 상기 이벤트 구간에 대하여 소정 시간 간격의 샘플 포인트마다 데이터를 리샘플링하고, 운전 구간에 대하여 미리 저장된 특징 템플릿과 리샘플링된 상기 데이터 간에 시퀀스의 유사도를 측정함으로써 주행 패턴을 검출하며,미리 수집된 운전 구간별 안전도 기준에 따른 운전 패턴과 상기 운전자의 인식된 운전 패턴을 비교하고, 상기 비교 결과로부터 운전자의 사고 위험률에 비례하는 위험 가중치를 산출하고, 상기 운전자의 운전자 보험의 계약 조건에 따라 산출된 보험료에 상기 위험 가중치를 합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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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이벤트 구간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전처리된 데이터의 에너지값만을 이용하여 검출하되,에너지값이 제 1 임계값 이상인 점을 임시로 저장한 후, 에너지값이 제 2 임계값 이상에 도달한 경우 상기 임시 저장된 점을 이벤트 구간의 시작점(start point)으로 결정하고,에너지값이 상기 제 2 임계값 이하로 떨어진 후, 소정 시간 이내에 에너지값이 상기 제 1 임계값 이하에 도달한 경우 이 때의 점을 이벤트 구간의 끝점(end point)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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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특징 템플릿은 상기 운전 구간의 각 구간 패턴별로 수집된 훈련 집합의 평균으로부터 생성되며,상기 구간 패턴은 회전 구간, 가속 구간, 감속 구간 및 과속 방지턱 구간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조합에 의해 나타나는 운전 패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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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인적자원부 군산대학교 2009 기초연구사업(신진연구) GeoSensor 센서 스트림 기반 점진적 온라인 패턴 마이닝 기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