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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전력관리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1294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용 전력관리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연료전지의 느린 응답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전력계통을 구성함에 있어, 부하의 변동에 따른 출력전압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설비 용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연료전지와; 상기 연료전지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전압을 승압시키는 단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단방향 DC-DC 컨버터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여 전동기에 전원을 제공하는 인버터와; 상기 단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인버터 사이에 병렬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공급전력과 상기 전동기의 수요전력 차이만큼의 전력을 보전하는 축전지와; 상기 축전지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전압을 승압 또는 감압시켜 상기 축전지를 방전 또는 충전시키는 양방향 DC-DC 컨버터; 및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한 일정 규칙의 알고리즘이 내장된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기술적 요지로 한다. 이에 따른 본 발명은, 양방향 DC-DC 컨버터를 통해 연료전지의 느린 응답특성을 용이하게 보완할 수 있게 되므로 부하의 변동에 따른 출력전압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연료전지의 이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적용하여 최소 규모의 축전지로 설비 용적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2J 7/34 (2006.01) H02J 9/00 (2006.01) B63J 99/00 (2009.01)
CPC H02J 3/12(2013.01) H02J 3/12(2013.01) H02J 3/12(2013.01) H02J 3/12(2013.01) H02J 3/12(2013.01) H02J 3/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27322 (2014.03.07)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11301 (2015.01.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3.07)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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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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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진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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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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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3.07 수리 (Accepted) 1-1-2014-0226007-3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0.03 수리 (Accepted) 4-1-2014-5117570-75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76591-30
4 조기공개신청서
Request for Early Opening
2015.01.12 수리 (Accepted) 1-1-2015-0031066-39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3.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61290-6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4.14 수리 (Accepted) 4-1-2015-5048802-1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4.14 수리 (Accepted) 4-1-2015-5048803-5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30 수리 (Accepted) 4-1-2018-507723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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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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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연료전지;상기 연료전지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전압을 승압시키는 단방향 DC-DC 컨버터;상기 단방향 DC-DC 컨버터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여 전동기에 전원을 제공하는 인버터;상기 단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인버터 사이에 병렬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공급전력과 상기 전동기의 수요전력 차이만큼의 전력을 보전하는 축전지;상기 축전지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직류전압을 승압 또는 감압시켜 상기 축전지를 방전 또는 충전시키는 양방향 DC-DC 컨버터; 및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한 일정 규칙의 알고리즘이 내장된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전력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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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축전지와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 사이에 병렬 연결되는 재생에너지 발전장치를 더 포함하며,상기 재생에너지 발전장치에서 생성된 전력은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의 감압 동작시 상기 축전지에 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전력관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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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전동기의 수요전력이 일정 수치 이상으로 증가하면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승압 모드로 제어하여 상기 축전지를 방전시키고,상기 전동기의 수요전력이 일정 수치 미만으로 감소하면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를 감압 모드로 제어하여 상기 축전지를 충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전력관리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