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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 및 레이저 패터닝을 이용한 그의 제조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328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 및 레이저 패터닝을 이용한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레이저 패터닝을 통해 최적의 크기와 간격으로 배열 형성된 다수의 딤플들과 그 위에 코팅된 그래핀 레이어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표면마찰 및 마모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자동차의 연료절감과 엔진의 수명 연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 중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의 제조방법은, 표면접촉으로 일어나는 표면마찰을 줄일 수 있도록 소재의 표면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다수의 딤플이 서로 이격된 형태로 형성되도록 하는 레이저 패터닝단계; 상기 레이저 패터닝단계에서 형성된 딤플 주변을 폴리싱하는 폴리싱단계; 상기 폴리싱단계 이후 소재의 표면에 그래핀(graphene)을 코팅하여 그래핀 레이어를 형성하는 코팅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Int. CL B23K 26/00 (2014.01.01) C23C 16/02 (2006.01.01) C23C 16/26 (2006.01.01) B23K 26/352 (2014.01.01) B23K 101/00 (2006.01.01)
CPC B23K 26/0006(2013.01) B23K 26/0006(2013.01) B23K 26/0006(2013.01) B23K 26/0006(2013.01) B23K 26/0006(2013.01) B23K 26/0006(2013.01) B23K 26/0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58741 (2012.12.31)
출원인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07012-0000 (2015.03.24)
공개번호/일자 10-2014-0088299 (2014.07.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3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3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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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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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수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2 이현휘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3 김태호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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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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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31 수리 (Accepted) 1-1-2012-1098355-4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3.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77093-53
3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5.12 수리 (Accepted) 1-1-2014-0443601-29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6.12 수리 (Accepted) 1-1-2014-0548913-43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7.14 수리 (Accepted) 1-1-2014-0659440-29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8.12 수리 (Accepted) 1-1-2014-0761611-56
7 지정기간연장 관련 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4.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138148-6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12 수리 (Accepted) 1-1-2014-0865831-0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65879-80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1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81011-87
11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4.12.15 수리 (Accepted) 7-1-2014-0047658-27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1.16 수리 (Accepted) 1-1-2015-0048123-31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01.1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048180-23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5.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13607-8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6 수리 (Accepted) 4-1-2019-516918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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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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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용 소재에 있어서,표면접촉으로 일어나는 표면마찰을 줄일 수 있도록 모재 표면에 다수의 딤플이 서로 이격된 형태로 형성되되, 상기 모재의 소재는 그래파이트 플레이크(graphite flake)를 포함하여 조성된 것으로 사용되고, 상기 딤플이 형성된 모재의 표면에는 CVD(Chemical Vapor Deposition)에 의해 그래핀(graphene)을 코팅하여 그래핀 레이어가 형성되도록 함으로써, 상기 딤플, 그래파이트 플레이크 및 그래핀에 의한 복합적인 마찰저감 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며, 상기 딤플은 서로 격자 형태로 배열되고, 표면과 나란한 방향으로 절단한 횡단면이 원형으로 이루어지며, 직경은 45 내지 65μm 범위 내에 속하고, 서로 이웃한 딤플들의 중심 간 간격은 130 내지 170μm 범위 내에 속하며, 깊이는 10 내지 50μm 범위 내에 속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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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표면에서 더 깊게 들어갈수록 점차 폭이 줄어드는 형태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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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반구형 홈의 형태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표면에서 더 깊게 들어가도 폭을 동일하게 유지하는 형태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표면에서 더 깊게 들어갈수록 점차 폭이 늘어나는 일부 구간을 갖는 형태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레이저 조사에 의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용 저마찰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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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및 제9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의 저마찰 소재를 사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의 실린더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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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및 제9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의 저마찰 소재를 사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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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4104459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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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4104459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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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미래유망융합기술 파이오니아사업 상어 표피를 모방한 저마찰 내마모성 소재 공정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