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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폼 공법을 이용한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3805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업폼 공법을 이용한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방법에 관한 것으로, 최초 블랭킹(blanking) 공정에서 최종 제품보다 강판두께(t)의 수분의 1의 끝단이 남도록 블랭크 형상과 크기를 결정하는 블랭킹공정과; 플랜지 금형으로 포밍하는 포밍공정 및; 플랜지 업폼(Upform) 금형으로 다시 업포밍하는 업포밍공정으로 이루져 플랜지 금형(1벌)은 기존 1세트 그리고 2차 포밍금형(2벌)을 대체할 수 있으며, 플랜지 업폼(Upform) 금형은 기존 리스트라이킹 금형을 대체한다. 따라서 업폼 공법으로 동일한 제품을 성형할 경우, 블랭킹 공정을 포함하여 총 공수를 4공정에서 3공정으로 단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트림 라인(trim line)을 초과하는 초기 블랭크(실 제품 대비 130%) 보다 훨씬 작은 약 110% 크기의 블랭크를 사용하므로 소재비의 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필요한 블랭크 라인이 자유곡선인 경우라도 라인의 재보정이 필요 없어 별도의 블랭크 금형 및 트림 금형 수정이 불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정밀도를 높여 품질 향상이 가능하고, U형 채널 형태의 단면을 프레스 성형하는 과정에서 스프링백 제거를 위한 리스트라이킹이 필요없는 금형을 제공할 수 있어 소재의 스프링백을 저감시킬 수 있게 되므로, 신차의 개발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비용소모를 절감할 수 있는 각별한 장점이 있는 유용한 발명이다.
Int. CL B21D 22/02 (2006.01) B21D 31/00 (2006.01)
CPC B21D 31/00(2013.01) B21D 31/00(2013.01) B21D 31/00(2013.01) B21D 31/00(2013.01) B21D 3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57617 (2011.06.14)
출원인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재혁
등록번호/일자 10-1234112-0000 (2013.02.12)
공개번호/일자 10-2012-0138272 (2012.12.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6.14)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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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구
2 주재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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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재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박국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3 김태현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천시 충효로 *,
4 이덕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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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덕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헌릉로***길 **-**(세곡동) *층, ***호(예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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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구
2 주재혁 대구광역시 수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6.14 수리 (Accepted) 1-1-2011-0449347-5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0.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92189-36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0.17 수리 (Accepted) 1-1-2012-0842123-30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0.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842124-86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74364-5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0.16 수리 (Accepted) 4-1-2013-0048026-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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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블랭킹(blanking) 공정에서 최종 제품보다 강판두께(t)와 동일한 양의 끝단이 남도록 블랭크 형상과 크기를 결정하는 블랭킹공정과; 플랜지 금형으로 포밍하는 포밍공정 및; 플랜지 업폼(Upform) 금형으로 다시 업포밍하는 업포밍공정으로 이루지는 업폼 공법을 이용한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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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업포밍공정은 U형 채널 형태의 강판을 프레스 성형할 때, 수직벽을 하형 금형에서 수직방향으로 밀어 올리는 압력을 가하여 성형함으로써 패널의 스프링백을 저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업폼 공법을 이용한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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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청 2010년도 산학연공동기술개발사업 Upform 공법은 이용한 사이드 실인너 패널의 스프링배 저감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