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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3829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상하부금형(A, B, C)을 프레스에 안착하고 강판을 성형하는 자동차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장치에 있어서; 상기 하부금형(A)에 장착되어 스프링백 발생량을 측정하는 변위센서(S)와; 상기 변위센서(S)에 연결되어 변위센서(S)의 측정량에 따라 업폼량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제어장치(10) 및; 상기 제어장치(10)에 연결되어 제어장치(10)의 제어에 따라 상기 하부금형(C)을 밀어 올리는 전동 스크루(20)로 구성되어 자동차 차체 패널의 보강재의 기본 형상인 U형 패널의 기본 단면의 높이나 폭이 가변일 경우, 측벽에서 발생하는 스프링백 발생량에 비례하여 업폼 공법에서 수직벽 플랜지 끝단을 하형 금형이 위 방향으로 밀어 올려 압력의 크기를 가변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금형 다이 내에 변위 측정 센서를 장착하여 스프링백 발생량을 즉시 확인하고 패딩 압력 등을 조절하여 가변 업폼량 조절로 치수 정밀도를 확보하고, 소재 로트 단위 별로 발생할 수 있는 신율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면의 폭이나 높이가 가변적인 U형 패널 형태의 단면을 갖는 자동차 차체 패널을 프레스 성형하는 과정에서 스프링백 제거를 위한 리스트라이킹이 필요 없는 금형을 개발할 수 있는 각별한 장점이 있는 유용한 발명이다.
Int. CL B21D 22/02 (2006.01) B21D 13/02 (2006.01) B21D 11/08 (2006.01)
CPC B21D 13/02(2013.01) B21D 13/02(2013.01) B21D 13/02(2013.01) B21D 1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94186 (2013.08.08)
출원인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재혁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17935 (2015.02.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8.08)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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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구
2 주재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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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재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박국남 대한민국 대구 달서구
3 조대기 대한민국 경북 경산시
4 이덕영 대한민국 대구시 수성구
5 최보성 대한민국 울산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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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덕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헌릉로***길 **-**(세곡동) *층, ***호(예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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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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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8.08 수리 (Accepted) 1-1-2013-0719773-79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3.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097353-8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8.21 불수리 (Non-acceptance) 1-1-2013-0760938-67
4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13.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103010-29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9.03 수리 (Accepted) 1-1-2013-0806452-47
6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13.10.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118929-1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0.16 수리 (Accepted) 4-1-2013-0048026-89
8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6.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9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7.10 수리 (Accepted) 9-1-2014-0059260-54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12736-40
11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10.28 수리 (Accepted) 1-1-2014-1032912-18
12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12.05 수리 (Accepted) 1-1-2014-1188629-60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2.31 수리 (Accepted) 1-1-2014-1286989-57
1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2.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286990-04
1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80960-52
1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5.29 수리 (Accepted) 1-1-2015-0521122-14
1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05.2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521123-59
1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6.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96960-9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상부금형(B)과 하부금형(A, C)로 이루어져 상기 상하부금형(A, B, C)를 프레스에 안착하고 강판을 성형하는 자동차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장치에 있어서; 상기 하부금형(A)에 장착되어 스프링백 발생량을 측정하는 변위센서(S)와; 상기 변위센서(S)에 연결되어 변위센서(S)의 측정량에 따라 업폼량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제어장치(10) 및; 상기 제어장치(10)에 연결되어 제어장치(10)의 제어에 따라 상기 하부금형(C)을 밀어 올리는 전동 스크루(20)로 구성된 자동차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금형(C)의 밑면을 강판 두께의 1 ∼ 3배 높여 성형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장치
3 3
최종 제품보다 끝단이 남도록 블랭크 형상과 크기를 결정하는 블랭크 설정단계(S1단계)와; 변위센서(S)로 스프링백 발생량을 측정하면서 플랜지 금형으로 포밍하는 포밍단계(S2단계) 및; 상기 변위센서(S)로 측정한 스프링백 발생량에 따라 제어장치(10)로 전동 스크루(20)를 구동하여 하부금형(C)을 밀어 올리면서 업포밍하는 업포밍단계(S3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업포밍단계(S3단계)에서 스프링백 발생량에 비례하여 하부금형(C)을 밀어 올려 플랜지 끝단을 밀어 올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차체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연공동기술개발사업 리어 도어 힌지 마운팅 로워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공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