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사고시 발생된 고주파 성분을 추출한 후, 각 상별로 피크값 비교에 의한 감쇄비에 대응시켜, 동작신호와 억제신호의 비인 신호레벨(x)이 해당하는 영역의 카운트레벨(count level)에 따라 고장여부를 결정하는, 넌-유닛 프로텍션(non-unit protection) 방식의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에 대해 개시한다. 본 발명은, 임의의 주파수 대역을 갖는 트랩(Trap)과 튜너(Tuner)를 설계하여 선로양단에 설치하되, 상기 트랩은 각 회선의 양단에 설치하고, 상기 튜너는 상기 양단에 설치된 트랩의 사이에 설치하여 사고시 발생된 고주파를 이용하여 사고 검출 및 판별을 수행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에 적용된다. 본 발명의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은, 입력되는 신호에 대해 보호구간 내의 사고 검출 및 보호구간 내·외의 판별을 위해 억제신호와 동작신호를 추출하는 밴드패스필터를 거치는 제1 단계; 각 회선에 대한 각 상의 피크값을 서로 비교하고, 이 비교된 값에 의해 각 상의 감쇄비를 산출하는 제2 단계; 상기 감쇄비에 대응시켜 상기 억제신호와 동작신호의 비를 계산하는 제3 단계; 상기 동작신호와 억제신호의 비인 신호레벨(x)이 해당하는 영역의 카운트 레벨(count level)을 결정하여 설정값 이상일 경우에 고장임을 검출하는 제4 단계; 및 상기 각 상에 대한 고장정보를 이용해 사고판별을 결정하는 제5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적정 차단 주파수 대역을 갖는 웨이브트랩(Wave Trap), 적정 주파수 추출을 위한 튜너(Tuner)와 넌-유닛 프로텍션(non-unit protection) 기술을 적용함으로서 지역적인 정보만으로 보호구간 내·외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검출할 수 있다. 따라서, 유닛 프로텍션의 단점인 경제적인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지역적으로만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지만 보호구간 영역이 확실한 이점을 가지고 있어 고가의 통신장비나 별도의 통신선이 부가설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주파, 웨이브트랩, 튜너, 고장검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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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1R 31/08 (2006.01) |
CPC | G01R 31/085(2013.01) G01R 31/085(2013.01) G01R 31/085(2013.01) G01R 31/085(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10008514 (2001.02.20) |
출원인 |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
등록번호/일자 | 10-0357493-0000 (2002.10.08) |
공개번호/일자 | 10-2002-0068218 (2002.08.27)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021018)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1.02.20) |
심사청구항수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