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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436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사고시 발생된 고주파 성분을 추출한 후, 각 상별로 피크값 비교에 의한 감쇄비에 대응시켜, 동작신호와 억제신호의 비인 신호레벨(x)이 해당하는 영역의 카운트레벨(count level)에 따라 고장여부를 결정하는, 넌-유닛 프로텍션(non-unit protection) 방식의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에 대해 개시한다. 본 발명은, 임의의 주파수 대역을 갖는 트랩(Trap)과 튜너(Tuner)를 설계하여 선로양단에 설치하되, 상기 트랩은 각 회선의 양단에 설치하고, 상기 튜너는 상기 양단에 설치된 트랩의 사이에 설치하여 사고시 발생된 고주파를 이용하여 사고 검출 및 판별을 수행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에 적용된다. 본 발명의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은, 입력되는 신호에 대해 보호구간 내의 사고 검출 및 보호구간 내·외의 판별을 위해 억제신호와 동작신호를 추출하는 밴드패스필터를 거치는 제1 단계; 각 회선에 대한 각 상의 피크값을 서로 비교하고, 이 비교된 값에 의해 각 상의 감쇄비를 산출하는 제2 단계; 상기 감쇄비에 대응시켜 상기 억제신호와 동작신호의 비를 계산하는 제3 단계; 상기 동작신호와 억제신호의 비인 신호레벨(x)이 해당하는 영역의 카운트 레벨(count level)을 결정하여 설정값 이상일 경우에 고장임을 검출하는 제4 단계; 및 상기 각 상에 대한 고장정보를 이용해 사고판별을 결정하는 제5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적정 차단 주파수 대역을 갖는 웨이브트랩(Wave Trap), 적정 주파수 추출을 위한 튜너(Tuner)와 넌-유닛 프로텍션(non-unit protection) 기술을 적용함으로서 지역적인 정보만으로 보호구간 내·외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검출할 수 있다. 따라서, 유닛 프로텍션의 단점인 경제적인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지역적으로만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지만 보호구간 영역이 확실한 이점을 가지고 있어 고가의 통신장비나 별도의 통신선이 부가설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주파, 웨이브트랩, 튜너, 고장검출
Int. CL G01R 31/08 (2006.01)
CPC G01R 31/085(2013.01) G01R 31/085(2013.01) G01R 31/085(2013.01) G01R 31/08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10008514 (2001.02.20)
출원인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등록번호/일자 10-0357493-0000 (2002.10.08)
공개번호/일자 10-2002-0068218 (2002.08.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210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1.02.2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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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대한민국 서울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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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철환 대한민국 경기도성남시분당구
2 이동준 대한민국 경기도성남시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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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정직과특허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선릉로 ***(논현동, 썬라이더빌딩 *층)
2 이희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호(둔산동, 청사오피스텔)(아이앤디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윤여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 ***호(방배동,정암빌딩)(웰컨설팅(분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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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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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1.02.20 수리 (Accepted) 1-1-2001-0036989-2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2.07.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2.08.13 수리 (Accepted) 9-1-2002-0015074-23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2.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2-035610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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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임의의 주파수 대역을 갖는 트랩(Trap)과 튜너(Tuner)를 설계하여 선로양단에 설치하되, 상기 트랩은 각 회선의 양단에 설치하며, 상기 튜너는 상기 양단에 설치된 트랩의 사이에 설치하여 사고시 발생된 고주파를 이용하여 사고 검출 및 판별을 수행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에 있어서,

입력되는 신호에 대해 보호구간 내의 사고 검출 및 보호구간 내·외의 판별을 위해 억제신호와 동작신호를 추출하는 밴드패스필터를 거치는 제1 단계;

각 회선에 대한 각 상의 피크값을 서로 비교하고, 이 비교된 값에 의해 각 상의 감쇄비를 산출하는 제2 단계;

상기 감쇄비에 대응시켜 상기 억제신호와 동작신호의 비를 계산하는 제3 단계;

상기 동작신호와 억제신호의 비인 신호레벨(x)이 해당하는 영역의 카운트 레벨(count level)을 결정하여 설정값 이상일 경우에 고장임을 검출하는 제4 단계;

상기 각 상에 대한 고장정보를 이용해 사고여부를 결정하는 제5 단계;

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단계 이전에, 윈도우 크기를 결정하여 제n 샘플 윈도우에 저장하고, 상기 윈도우 내의 최대값을 설정하는 단계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단계 이전에,

튜너(Tuner)로부터 얻어진 사고전압을 신호제한기(Signal Limiter)를 통해 장치에 알맞은 크기의 신호로 출력하는 단계;

상기 출력된 각각의 신호는 N개의 데이터를 하나의 윈도우로 하여 이동시키는 단계;

상기 신호에 대해 저주파 대역을 억제하는 고역통과필터(High pass filter)를 통과시키는 단계; 및

상기 고역통과필터를 통과한 신호에 대해 아날로그/디지털(A/D)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

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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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튜너의 임피던스를 송전선로 임피던스의 9 내지 11배 범위내에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사고 검출 및 판별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트랩의 임피던스를 송전선로 임피던스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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