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전력계통의 다양한 사고조건에 대응하기 위해 사고시 발생된 고주파를 이용하여 최적의 모달(Modal) 변환을 선정하고, 이를 이용한 고장의 검출 및 판별을 수행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계전알고리즘의 최적 모달변환 선정방법 및 이를 이용한 고장검출방법에 대해 개시한다. 본 발명의 고주파를 이용한 계전알고리즘의 최적 모달변환 선정방법은, 선로데이터를 입력하는 단계; 임의의 주파수 의존 모델에 대해 선로정수를 설정하는 단계; EMTP를 사용하여 사고를 유발시키는 단계; 주파수 대역을 달리하는 트랩(Trap)과 튜너(Tuner)를 이용하여 상기 튜너(Tuner)로부터 추출한 사고 데이터를 각각의 모달(Modal) 성분으로 변환하는 단계; 상기 각각의 모달성분에 대해 퓨리에변환을 수행하여 주파수 스펙트럼의 분포를 분석하는 단계; 및 상기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모달변환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의 고주파를 이용한 계전알고리즘의 최적 모달변환을 이용한 고장검출방법은, 임의의 회선을 갖는 각 상의 데이터를 각각 입력하는 제1 단계; 주파수 대역을 달리하는 트랩(Trap)과 튜너(Tuner)를 이용하여 상기 튜너(Tuner)로부터 추출한 사고 데이터를 클라크(Clarke) 변환하여 제로(zero), 알파(alpha), 그리고 베타(beta) 성분으로 모달변환하는 제2 단계; 상기 각각의 회선에 대한 각 상의 모드 성분 피크값을 비교하는 제3 단계; 억제신호와 동작신호를 추출하는 두 대역의 밴드패스필터를 병렬적으로 거치는 제4 단계; 상기 밴드패스필터를 통과한 억제신호와 동작신호를 계전알고리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호의 크기로 각각 변환하는 제5 단계; 상기 억제신호와 동작신호의 비를 통해 보호구간 내외의 사고를 판별하는 제6 단계; 및 각 모드 성분의 피크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사고 판별 레벨에 의해 각각의 사고 유형을 판별하는 제7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적정 주파수를 갖는 웨이브트랩(Wave Trap)과 튜너(Tuner)로 구성된 넌-유닛 프로텍션(non-unit protection)선로를 적용하므로 지역적인 정보만으로 보호구간 내·외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검출할 수 있다. 따라서, 넌-유닛 프로텍션의 단점인 경제적인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고상의 전압을 모달(Modal) 변환하면 각 상의 정보를 손실하므로 사고의 검출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각각의 사고에 대해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클라크(Clarke) 변환의 모드 성분을 선정하여 사용함으로써 사고각 및 사고거리에 따라 1선지락, 2선지락, 3선지락, 선간단락 등 각각의 고장종류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다. 고주파, 계전알고리즘, 모달변환, 고장검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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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1R 31/00 (2006.01) |
CPC | G01R 31/08(2013.01) G01R 31/08(2013.01) G01R 31/0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10008513 (2001.02.20) |
출원인 |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
등록번호/일자 | 10-0357494-0000 (2002.10.08) |
공개번호/일자 | 10-2002-0068217 (2002.08.27)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021018)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1.02.20) |
심사청구항수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