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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1597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내 OBD-II 단자에서 전송되어지는 차량정보와 차량 내/외부 다중 센서에서 전송되는 운전자 정보에 대해 데이터 병목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실시간으로 정시에 처리를 할 수 있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및 장치에 관한 발명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는 차량 내/외부의 센서들과 접속하여 센서정보를 수신하는 다중센서 인터페이스부, 차량으로부터 차량상태정보를 입력받는 차량상태정보 인터페이스부, 상기 다중센서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센서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차량상태정보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상기 차량상태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통합 수집부, 상기 센서정보와 상기 차량상태정보를 수신하여 수행되는 스레드를 주기적으로 동작하는 주기 스레드와 비주기적으로 동작하는 비주기 스레드로 구분하여 시간 할당 시나리오를 설정하는 스케줄링 사전분석을 수행하는 사전분석부, 상기 주기 스레드에 대하여 소정의 타이밍에 수행되도록 설정하는 주기 스레드 설정부 및 상기 비주기 스레드에 대하여 상기 주기 스레드의 수행 타이밍 구간 이외의 타이밍 구간 내에서 상기 비주기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따라 스케줄링하는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30 (2012.01)
CPC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48504 (2012.05.08)
출원인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83994-0000 (2015.01.13)
공개번호/일자 10-2013-0096617 (2013.08.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1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20017919   |   2012.02.22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08)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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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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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2 김현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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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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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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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08 수리 (Accepted) 1-1-2012-0365989-3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0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5.23 수리 (Accepted) 4-1-2013-0021531-58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6.05 수리 (Accepted) 9-1-2013-0042201-4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17442-3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7.08 수리 (Accepted) 1-1-2014-0641291-5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06 수리 (Accepted) 1-1-2014-0745769-8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45771-7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91669-0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5015664-3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8 수리 (Accepted) 4-1-2015-5034583-2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8.04 수리 (Accepted) 4-1-2015-5103814-8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8.05 수리 (Accepted) 4-1-2015-5104573-4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22 수리 (Accepted) 4-1-2016-5118942-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내/외부의 센서들과 접속하여 센서정보를 수신하는 다중센서 인터페이스부;차량으로부터 차량상태정보를 입력받는 차량상태정보 인터페이스부;상기 다중센서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센서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차량상태정보 인터페이스부로부터 상기 차량상태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통합 수집부;상기 센서정보와 상기 차량상태정보를 수신하여 수행되는 스레드를 주기적으로 동작하는 주기 스레드와 비주기적으로 동작하는 비주기 스레드로 구분하여 시간 할당 시나리오를 설정하는 스케줄링 사전분석을 수행하는 사전분석부;상기 주기 스레드에 대하여 소정의 타이밍에 수행되도록 설정하는 주기 스레드 설정부; 및상기 비주기 스레드에 대하여 상기 주기 스레드의 수행 타이밍 구간 이외의 타이밍 구간 내에서 상기 비주기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따라 스케줄링하는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부를 포함하되,상기 비주기 스레드의 우선순위는,데드라인을 기반으로 비주기 스레드로 수행되는 정보가 운전의 안전성에 얼마나 민감한 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부는,상기 비주기 스레드를 상기 비주기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기반하는 다단계 우선순위 큐에 저장하여 순차적으로 스케줄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부는,같은 우선순위의 비주기 스레드에 대해서는 타임 쉐어링(Time sharing) 기반의 스케줄링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부는,상기 비주기 스레드에 대해서 EDF(Earliest Deadline First), LLF(Least Laxity First), ALLF(Adaptive LLF), FTFS(First-triggered First Scheduled)중 어느 하나의 방식에 의해 스케줄링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기 스레드 설정부는,상기 주기 스레드에 대해 사전분석에 의해 시작시간이 정해짐으로써 FIFO 방식에 의해 스케줄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는,제1 비주기 스레드가 수행되는 도중에 우선순위가 더 높은 제2 비주기 스레드를 위한 정보가 수신된 경우 상기 제2 비주기 스레드는 인터럽트(Interrupt) 기반으로 상기 제1 비주기 스레드에 대하여서는 상기 주기 스레드와는 달리 프리엠션(Preemption)을 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시간 할당 시나리오는,주기 스레드를 타임슬롯에 우선적으로 배치하고, 비주기 스레드를 잔여 타임슬롯에 배치하는 방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기 스레드는,상기 센서정보 및 상기 차량상태정보 중에서 일정한 주기로 전송할 필요가 있는 정보를 수신하여 실행되는 스레드이고, 상기 비주기 스레드는 상기 센서정보 및 상기 차량상태정보 중에서 반복적인 전송이 무의미한 정보 또는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데이터 값을 가지는 정보를 수신하여 실행되는 스레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10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기 스레드 및 상기 비주기 스레드에 의해 생성되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외부 응용 시스템에 전송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
11 11
차량용 정보 처리 장치가 다중 센서 기반을 차량용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에 있어서,차량 내/외부의 센서들 및 차량으로부터 센서정보 및 차량상태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수집된 센서정보 및 차량상태정보를 수신하여 수행되는 스레드를 주기적으로 동작하는 주기 스레드와 비주기적으로 동작하는 비주기 스레드로 구분하여 시간 할당 시나리오를 설정하는 스케줄링 사전분석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사전분석된 스레드를 실시간 스레드와 일반스레드로 구분하여 각각의 다단계 우선순위 큐에 저장하는 단계; 및상기 비주기 스레드에 대하여 상기 주기 스레드의 수행 타이밍 구간 이외의 타이밍 구간 내에서 상기 비주기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따라 스케줄링하는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 단계는,상기 비주기 스레드를 상기 비주기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기반하는 다단계 우선순위 큐에 저장하여 순차적으로 스케줄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13 13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의 우선순위는, 데드라인 기반의 소정의 스케줄링 정책을 통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14 14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 단계는,같은 우선순위의 비주기 스레드에 대해서는 타임 쉐어링(Time sharing) 기반의 스케줄링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15 15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 스케줄링 단계는,상기 비주기 스레드에 대해서 EDF(Earliest Deadline First), LLF(Least Laxity First), ALLF(Adaptive LLF), FTFS(First-triggered First Scheduled) 중 어느 하나의 방식에 의해 스케줄링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16 16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주기 스레드 설정 단계는,상기 주기 스레드에 대해 상기 사전분석에 의해 시작시간이 정해짐으로써 FIFO 방식에 의해 스케줄링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17 17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비주기 스레드는,제1 비주기 스레드가 수행되는 도중에 우선순위가 더 높은 제2 비주기 스레드를 위한 정보가 수신된 경우 상기 제2 비주기 스레드는 인터럽트(Interrupt) 기반으로 상기 제1 비주기 스레드에 대하여서는 상기 주기 스레드와는 달리 프리엠션(Preemption)을 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18 18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시간 할당 시나리오는,상기 주기 스레드를 타임슬롯에 우선적으로 배치하고, 상기 비주기 스레드를 잔여 타임슬롯에 배치하는 방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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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주기 스레드는 상기 센서정보 및 상기 차량상태정보 중에서 일정한 주기로 전송할 필요가 있는 정보를 수신하여 실행되는 스레드이고, 상기 비주기 스레드는 상기 센서정보 및 상기 차량상태정보 중에서 반복적인 전송이 무의미한 정보 또는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데이터 값을 가지는 정보를 수신하여 실행되는 스레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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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주기 스레드 및 상기 비주기 스레드에 의해 생성되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외부 응용 시스템에 전송하는 데이터 전송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센서 기반의 차량용 정보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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