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18050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GPS 위성으로부터 수신한 차량의 위치정보(PGPS) 및 저장된 교차로의 위치정보(PLC)를 이용하여 차량으로부터 교차로까지의 거리정보(DLC)를 산출하고 신호 제어기로부터 수신한 신호현시 정보(TLC)를 고려하여 차량의 속도(VGPS)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도달거리(Dvmax)를 구하며, 상기 거리정보(DLC)와 상기 최대도달거리(Dvmax)를 비교하여 차량이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 후 차량이 교차로를 통과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상기 거리정보(DLC)와 차량이 현재 위치에서 정지하는 데 필요한 거리(XS)를 비교하여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위치한 경우 운전자에게 속도정보, 위치정보, 지역정보 및 교통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운행안내 정보와 함께 사고 위험을 알리는 경고음을 발생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기존 GPS 단말기의 제한적 정보에 교차로 녹색시간 정보를 추가하여 보다 안전한 교차로의 진출입이 가능하고, 차량 운전자가 자신의 남은 녹색시간을 파악할 수 있어 신호의 자의적 위반을 보다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나아가 교통사고의 발생률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차량, GPS, 교차로, 신호현시 정보, 딜레마 구간
Int. CL G08G 1/09 (2006.01) G08G 1/0962 (2006.01) G01C 21/26 (2006.01) G08G 1/0968 (2006.01)
CPC G08G 1/096716(2013.01) G08G 1/096716(2013.01) G08G 1/0967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33201 (2008.04.10)
출원인 한국교통연구원, 주식회사 세인시스템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9-0107766 (2009.10.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4.1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연구원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2 주식회사 세인시스템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영준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2 박순용 대한민국 서울 은평구
3 김종복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4 이호상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삼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층(역삼동, 옥산빌딩)(특허법인(유한)유일하이스트)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4.10 수리 (Accepted) 1-1-2008-0256526-64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8.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8-0050287-64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8.04.14 수리 (Accepted) 1-1-2008-0264340-12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8.04.14 수리 (Accepted) 1-1-2008-0262596-35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9.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0.13 수리 (Accepted) 9-1-2009-0056306-89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29268-73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0.0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11984-2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0.12 수리 (Accepted) 4-1-2015-5134815-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신호 제어기로부터 신호현시 정보를 수신하는 RF 수신 필터부; 상기 신호 제어기의 프로토콜을 해석하여 상기 신호현시 정보를 상기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에서 사용가능한 데이터의 형태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해석부; GPS 위성으로부터 차량의 속도와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GPS 모듈;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위치한 경우 LCD를 통하여 경고 메시지를 디스플레이하고 스피커를 통하여 경고음을 발생하는 경고 표출부; 및 동적 딜레마 알고리즘 처리부에 의해 상기 신호현시 정보를 고려하여 차량의 위치정보와 저장된 교차로의 위치정보를 비교하고 차량이 현재 딜레마 구간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한 후,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위치한 경우 상기 정보 표출부를 통하여 운전자에게 이를 통보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는 상기 차량의 위치정보(PGPS) 및 상기 교차로의 위치정보(PLC)를 변환하여 차량으로부터 교차로까지의 거리정보(DLC)를 산출하고, 다음의 수학식 3에 의해 차량의 속도(VGPS)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도달거리(Dvmax)를 구하며, 상기 차량의 속도(VGPS)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도달거리(Dvmax)와 상기 교차로까지의 거리정보(DLC)를 비교하여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Dvmax 003c# DLC인 경우 다음의 수학식 4에 의해 차량이 현재 위치에서 정지하는 데 필요한 거리(XS)를 구하고, DLC ≥ XS인 경우 교차로에서 정지가 가능한 상태로, 상기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는 평상시대로 운전자에게 속도정보, 위치정보, 지역정보 및 교통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운행안내 정보를 제공하며, DLC 003c# XS인 경우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있는 상태로, 상기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는 운전자에게 속도정보, 위치정보, 지역정보 및 교통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운행안내 정보와 함께 사고 위험을 알리는 경고음을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Dvmax ≥ DLC인 경우 차량이 현재 속도로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는 상태로, 상기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는 평상시대로 운전자에게 속도정보, 위치정보, 지역정보 및 교통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운행안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는 상기 신호 제어기로부터 RF-DSRC(Radio Frequency -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의 무선통신 방식을 통하여 상기 신호현시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장치
6 6
(a) GPS 위성으로부터 차량의 위치정보(PGPS)를 수신하고, 저장된 교차로의 위치정보(PLC)를 수집하는 단계; (b) 상기 차량의 위치정보(PGPS) 및 상기 교차로의 위치정보(PLC)를 이용하여 차량으로부터 교차로까지의 거리정보(DLC)를 산출하는 단계; (c) 신호 제어기로부터 수신한 신호현시 정보(TLC)를 고려하여 차량의 속도(VGPS)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도달거리(Dvmax)를 구하는 단계; (d) 상기 차량으로부터 교차로까지의 거리정보(DLC)와 상기 차량의 속도(VGPS)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도달거리(Dvmax)를 비교하여 차량이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e) 상기 단계 (d)에서 차량이 교차로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차량으로부터 교차로까지의 거리정보(DLC)와 차량이 현재 위치에서 정지하는 데 필요한 거리(XS)를 비교하여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f) 상기 단계 (e)에서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위치한 경우 운전자에게 속도정보, 위치정보, 지역정보 및 교통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운행안내 정보와 함께 사고 위험을 알리는 경고음을 발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c)에서, 차량의 속도(VGPS)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도달거리(Dvmax)는 다음의 수학식 5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e)에서, 상기 차량이 현재 위치에서 정지하는 데 필요한 거리(XS)는 다음의 수학식 6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방법은, 상기 신호 제어기로부터 상기 신호현시 정보(TLC)를 수신하여 차량이 딜레마 구간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매초 단위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동적 딜레마 서비스 제공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