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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과 횡방향 미소 요철구조를 이용한 선박용 공기윤활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921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의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선저부에 단을 설치하고 단 후방의 선저면에는 선박의 진행 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으로 홈이 형성되어 있는 횡방향 요철구조를 설치함으로써 저항과 동력을 감소시키는 장치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발명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선저부 단(1), 공기 압축기(12), 공기 유량계(15), 공기 분배실(16), 밸브(17, 17') 및 공기 공급구(20)가 구비되어 압축공기가 분사되도록 연결된 선저면의 공기 윤활장치에 있어서, 상기 공기 압축기(12)와 공기 유량계(15)사이에는 안정적으로 압축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압축공기 저장탱크(13)와 압력 조절기(14)가 설치되어 압축공기(a)가 상기 분배실(16)에 구비된 다수의 공기 공급구(20)에서 수직 하방으로 분사되어 상기 공기(a)의 일부는 대향 위치에 있는 단 덮개(18)와 충돌되고 다른 일부의 공기(a)는 바로 단 후방으로 분사되도록 하여 선저부 단(1)의 후방에서 와류 순환 유동되면서 후방 선저부의 횡방향 요철구조(19)를 지나게하여 선박의 저항과 동력을 감소시키도록 결합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과 횡방향 요철구조를 이용한 선박용 공기 윤활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3B 1/3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10049801 (2001.08.18)
출원인 재단법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육연구재단
등록번호/일자 10-0420830-0000 (2004.02.18)
공개번호/일자 10-2003-0015945 (2003.02.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403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1.08.1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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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육연구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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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효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강남구
2 장진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관악구
3 안일준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사
4 이승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영등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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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흥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호 (역삼동, 하나빌딩)(테크빌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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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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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1.08.18 수리 (Accepted) 1-1-2001-0206566-11
2 보정통지서
Request for Amendment
2001.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1-0041140-09
3 서지사항 보정서
Amendment to Bibliographic items
2001.09.03 수리 (Accepted) 1-1-2001-0224597-4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3.01.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3.02.21 수리 (Accepted) 9-1-2003-0006035-87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4.02.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044098-5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4.18 수리 (Accepted) 4-1-2008-000648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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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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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저부 단(1), 공기 압축기(12), 공기 유량계(15), 공기 분배실(16), 밸브(17, 17') 및 공기 공급구(20)가 구비되어 압축공기가 분사되도록 연결된 선저면의 공기 윤활장치에 있어서, 상기 공기 압축기(12)와 공기 유량계(15)사이에는 안정적으로 압축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압축공기 저장탱크(13)와 압력 조절기(14)가 설치되어 압축공기(a)가 상기 분배실(16)에 구비된 다수의 공기 공급구(20)에서 수직 하방으로 분사되어 상기 공기(a)의 일부는 대향 위치에 있는 단 덮개(18)와 충돌되고 다른 일부의 공기(a)는 바로 단 후방으로 분사되도록 하여 선저부 단(1)의 후방에서 와류 순환 유동되면서 후방 선저부의 횡방향 요철구조(19)를 지나게 하여 선박의 저항과 동력을 감소시키도록 결합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과 횡방향 요철구조를 이용한 선박용 공기 윤활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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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선저부 단(1)의 위치는 선박의 수선 간 길이를 10개의 스테이션으로 균등 분할하여 선수 수선은 10스테이션이고 선미 수선은 0스테이션일 때, 선형에 따라 선저부 단면 형상의 변화가 적어지기 시작하는 4-7스테이션 위치에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과 횡방향 요철구조를 이용한 선박용 공기 윤활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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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횡방향 요철구조(19)의 양측에는 선수미 방향으로 공기 유출막이 띠판(21)이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과 횡방향 요철구조를 이용한 선박용 공기 윤활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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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횡방향 요철구조(19)의 꼭지점 간 거리(s)와 홈의 깊이(h)의 비가 1/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과 횡방향 요철구조를 이용한 선박용 공기 윤활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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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저부 단(1), 공기 압축기(12), 공기 유량계(15), 공기 분배실(16), 밸브(17, 17') 및 공기 공급구(20)가 구비되어 압축공기가 분사되도록 연결된 선저면의 공기 윤활방법에 있어서, 상기 공기 압축기(12)와 공기 유량계(15)사이에는 안정적으로 압축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압축공기 저장탱크(13)와 압력 조절기(14)가 설치되어 압축공기(a)가 상기 분배실(16)에 구비된 다수의 공기 공급구(20)에서 수직 하방으로 분사되어 상기 공기(a)의 일부는 대향 위치에 있는 단 덮개(18)와 충돌되고 다른 일부의 공기(a)는 바로 단 후방으로 분사되도록 하여 선저부 단(1)의 후방에서 와류 순환 유동되면서 후방 선저부의 횡방향 요철구조(19)를 지나게하여 선박의 저항과 동력을 감소시키도록 결합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과 횡방향 요철구조를 이용한 선박용 공기 윤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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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저면의 단과 횡방향 요철구조에 압축공기를 분사시키는 공기윤활방법에 있어서, 단 후방 선저면의 경계층 유동에 대한 유속분포를 알아내기 위하여 1/7-멱법칙을 이용한 벽면 전단응력을 구하는 단계(1 S)와, 상기 벽면 전단응력에 의해 벽면 마찰속도를 구하는 단계(2 S)와, 상기 각각의 단계에 의해 난류 경계층 유동 시험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마찰저항 감소를 위한 요철구조의 치수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과 횡방향 요철구조를 이용한 선박용 공기 윤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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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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