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전기차량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 충방전 제어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전기차량의 바퀴 구동용 전동기에 인버터를 통해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된 배터리와, 적어도 하나의 슈퍼커패시터가 직렬로 상호 접속된 보조 충전부와, 제어신호에 따라 전류도통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배터리와 보조 충전부 사이에 접속된 양방향 컨버터와, 인버터로 공급되는 부하전류와, 제동시 인버터를 통해 역으로 흐르는 회생 전류와, 배터리와 양방향 컨버터 사이에 흐르는 충방전 전류를 검출하는 전류검출부와, 전기차량의 속도를 검출하는 속도검출부와 전류검출부에서 출력된 정보를 이용하여 양방향 컨버터를 제어하되 전기차량이 가속모드인지 제동모드인지를 판단하여 제동모드시에는 보조충전부가 정격전압에 도달할 때까지 회생전류가 충전되도록 양방향 컨버터를 제어하되 보조충전부의 충전전압에 따라 양방향 컨버터의 스위칭 주기내에 도통(turn-on)되는 시간의 비인 듀티비(duty ratio)를 가변하여 제어하는 제어유니트를 구비한다. 이러한 전기차량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 충방전 제어 장치 및 방법에 의하면, 제동시 전동기로부터 발생되는 에너지의 저장 효율을 높일 수 있어 단 한번의 배터리 충전으로 가능한 전기차량의 운행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전기 에너지 저장장치의 고장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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