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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 충방전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926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량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 충방전 제어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전기차량의 바퀴 구동용 전동기에 인버터를 통해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된 배터리와, 적어도 하나의 슈퍼커패시터가 직렬로 상호 접속된 보조 충전부와, 제어신호에 따라 전류도통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배터리와 보조 충전부 사이에 접속된 양방향 컨버터와, 인버터로 공급되는 부하전류와, 제동시 인버터를 통해 역으로 흐르는 회생 전류와, 배터리와 양방향 컨버터 사이에 흐르는 충방전 전류를 검출하는 전류검출부와, 전기차량의 속도를 검출하는 속도검출부와 전류검출부에서 출력된 정보를 이용하여 양방향 컨버터를 제어하되 전기차량이 가속모드인지 제동모드인지를 판단하여 제동모드시에는 보조충전부가 정격전압에 도달할 때까지 회생전류가 충전되도록 양방향 컨버터를 제어하되 보조충전부의 충전전압에 따라 양방향 컨버터의 스위칭 주기내에 도통(turn-on)되는 시간의 비인 듀티비(duty ratio)를 가변하여 제어하는 제어유니트를 구비한다. 이러한 전기차량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 충방전 제어 장치 및 방법에 의하면, 제동시 전동기로부터 발생되는 에너지의 저장 효율을 높일 수 있어 단 한번의 배터리 충전으로 가능한 전기차량의 운행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전기 에너지 저장장치의 고장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Int. CL B60L 7/10 (2006.01)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99319 (2010.10.12)
출원인 호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41770-0000 (2012.04.24)
공개번호/일자 10-2012-0037701 (2012.04.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5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0.12)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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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호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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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대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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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량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번로 ***, *층(도천동, 광주경제고용진흥원)(가온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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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호남대학교 산학협력단 광주광역시 광산구
2 주식회사 기성 광주광역시 광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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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0.12 수리 (Accepted) 1-1-2010-0658210-1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9.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35147-14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1.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17163-58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1.21 수리 (Accepted) 1-1-2011-0917159-75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24262-9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8.07 수리 (Accepted) 4-1-2015-004566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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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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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의 바퀴 구동용 전동기에 인버터를 통해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된 배터리와;적어도 하나의 슈퍼커패시터가 직렬로 상호 접속된 보조 충전부와;제어신호에 따라 전류도통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상기 배터리와 상기 보조 충전부 사이에 접속된 양방향 컨버터와;상기 인버터로 공급되는 부하전류와, 제동시 상기 전동기로부터 상기 인버터를 통해 역으로 흐르는 회생 전류와, 상기 배터리와 상기 양방향 컨버터 사이에 흐르는 충/방전 전류를 검출하는 전류검출부와;상기 전기차량의 속도를 검출하는 속도검출부와;상기 속도검출부와 상기 전류검출부에서 출력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양방향 컨버터를 제어하되 상기 전기차량이 가속모드인지 제동모드인지를 판단하여 제동모드시에는 상기 보조충전부가 정격전압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회생전류가 충전되도록 상기 양방향 컨버터를 제어하되 상기 보조충전부의 충전전압에 따라 상기 양방향 컨버터의 스위칭 주기내에 도통되는 시간의 비인 듀티비를 가변하여 제어하는 제어유니트;를 구비하고,상기 양방향 컨버터는상기 제어유니트의 제어신호에 의해 스위치 온/오프되며 상기 배터리의 양극단자로부터 상기 보조 충전부의 양극단자 방향으로 전류도통경로를 형성하도록 접속된 제1 스위칭소자와;상기 제1스위칭소자와 병렬접속되되 상기 제1스위칭소자의 전류도통방향에 대해 역방향으로 전류도통경로를 형성하도록 접속된 제1다이오드와;상기 보조 충전부의 양극단자와 음극단자 사이에 병렬접속되어 상기 보조 충전부의 양극단자로부터 상기 보조 충전부의 음극단자 방향으로 전류도통경로를 형성하도록 접속된 제2스위칭 소자와;상기 제2스위칭소자와 병렬접속되되 상기 제2스위칭소자의 전류도통방향에 대해 역방향으로 전류도통경로를 형성하도록 접속된 제2다이오드;를 구비하고,상기 보조충전부의 양극단자로부터 상기 제2스위칭소자로 이어지는 전류도통경로상에 설치된 제1인덕터;를 구비하고,상기 전류검출부는상기 인버터로 공급되는 부하전류를 검출하는 제1전류 검출기와;상기 전기차량의 제동시 상기 전동기로부터 상기 인버터를 통해 역으로 흐르는 회생 전류를 검출하는 제2전류검출기와;상기 배터리와 상기 양방향 컨버터 사이에 흐르는 충/방전 전류를 검출하는 제3전류검출기;를 구비하고,상기 제어유니트는 상기 제2전류 검출기에서 회생전류가 검출되면 상기 제동모드로 판단하며,상기 보조충전부의 충방전시 발생되는 과전압을 억제하기 위해 상기 제1스위칭소자와 상기 배터리의 양극단자 사이에 접속되어 상기 보조충전부의 과전압 발생을 억제시키는 제2인덕터와, 상기 양방향 컨버터와 병렬접속된 제1커패시터로 된 과전압 완충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 충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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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유니트는상기 속도검출부에서 검출된 상기 전기차량의 속도와 상기 부하전류와 상기 회생전류로부터 기준 충/방전 전류를 산출하는 기준충/방전 전류치 산출부와;상기 기준 충/방전전류와 상기 충/방전전류와의 오차가 감쇠되도록 비례적분 하는 비례적분제어기와;상기 비례적분제어기의 출력신호를 기준으로 상기 양방향 컨버터를 구동하기 위한 듀티비를 조정하는 듀티비 조정부와;상기 듀티비 조정부에 의해 조정된 듀티비에 대응되는 펄스폭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펄스폭 변조부와;상기 펄스폭 변조부에 의해 생성된 구동 펄스 신호를 제동모드시에는 상기 제1스위칭소자에 인가하고, 가속모드시에는 상기 제2스위칭 소자에 인가하는 스위칭 구동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 충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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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보조 충전부는 직렬로 접속된 복수개의 슈퍼커패시터 각각과 병렬접속된 저항소자와;상기 보조 충전부의 양단과 병렬접속된 제너다이오드;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 충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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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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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2570568 CN 중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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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02570568 CN 중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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