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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회 중심 추정에 의한 선박의 주묘 여부 판별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2133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선회 중심 추정에 의한 선박의 주묘 여부 판별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소정 선박의 GPS 위치, 속력, 선박 길이, 선수 방위각을 실시간 수집하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데이터 수집 모듈; 상기 AIS 데이터 수집 모듈에서 수집된 속력과 기 설정된 기준 속력을 대비하여 해당 선박의 정박 여부를 판단하는 정박 여부 판단 모듈; 상기 정박 여부 판단 모듈에서 상기 선박이 정박 중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실시간 수집된 GPS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실시간 수집된 선수 방위각의 연장선인 가상 선수미선을 형성하고, 상기 형성된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을 산출하여 선회 중심으로 추정하는 선회 중심 추정 모듈; 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에서 추정되는 선회 중심(c)과 상기 GPS 위치(p) 간의 거리가 앵커 체인(anchor chain)의 길이 및 묘쇄공(h) 및 GPS 위치(p) 간이 거리의 합에 소정 임계치 이하로 근사해지는 경우, 해당 시점에 추정된 선회 중심을 투묘 지점(a)로 추정하는 투묘 지점 추정 모듈; 상기 추정된 투묘 지점을 선회 중심으로 하여 선회 가능한 가상의 앵커링 서클(anchoring circle)을 형성하고, 상기 선박의 GPS 위치가 상기 형성된 앵커링 서클을 벗어나는 경우 상기 선박이 주묘되는 것으로 판단하는 주묘 여부 판단 모듈을 구성한다.
Int. CL G08G 3/00 (2006.01)
CPC G08G 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68375 (2013.12.31)
출원인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43519-0000 (2015.08.04)
공개번호/일자 10-2015-0078725 (2015.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8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3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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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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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계각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텃골로**번길
2 정중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광일 대한민국 전남 완도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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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상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 (양재동, MJ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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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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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31 수리 (Accepted) 1-1-2013-1210751-5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3.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16847-0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76278-82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6.24 수리 (Accepted) 1-1-2015-0611590-9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6.25 수리 (Accepted) 1-1-2015-0615856-2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6.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615831-9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70940-06
9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7.21 수리 (Accepted) 1-1-2015-0705391-38
10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3.03 수리 (Accepted) 1-1-2020-0223646-7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3 수리 (Accepted) 4-1-2020-5263473-8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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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정 선박의 GPS 위치, 속력, 선박 길이, 선수 방위각을 실시간 수집하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데이터 수집 모듈;상기 AIS 데이터 수집 모듈에서 수집된 속력과 기 설정된 기준 속력을 대비하여 해당 선박의 정박 여부를 판단하는 정박 여부 판단 모듈;상기 정박 여부 판단 모듈에서 상기 선박이 정박 중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실시간 수집된 GPS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실시간 수집된 선수 방위각의 연장선인 가상 선수미선을 형성하고, 상기 형성된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을 산출하여 선회 중심으로 추정하는 선회 중심 추정 모듈;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에서 추정되는 선회 중심(c)과 상기 GPS 위치(p) 간의 거리가 앵커 체인(anchor chain)의 길이 및 묘쇄공(h) 및 GPS 위치(p) 간이 거리의 합에 소정 임계치 이하로 근사해지는 경우, 해당 시점에 추정된 선회 중심을 투묘 지점(a)로 추정하는 투묘 지점 추정 모듈;상기 추정된 투묘 지점을 선회 중심으로 하여 선회 가능한 가상의 앵커링 써클(anchoring circle)을 형성하고, 상기 선박의 GPS 위치가 상기 형성된 앵커링 써클을 벗어나는 경우 상기 선박이 주묘되는 것으로 판단하는 주묘 여부 판단 모듈을 포함하는 선회 중심 추정에 의한 선박의 주묘 여부 판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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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은,하기 수학식에 의해 상기 선박의 경도 xi, 위도 yi, 속력 vi 및 선회 중심선 hi를 추출하고,[수학식]여기서, s는 상기 경도 xi, 위도 yi, 속력 vi 및 선회 중심선 hi데이터의 샘플링 간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회 중심 추정에 의한 선박의 주묘 여부 판별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은,하기 수학식에 의해 가상 선수미선의 이동 거리 dx 및 dy를 산출하고,[수학식]여기서, θ는 선수 방위각이고,하기 수학식에 의해 상기 상기 선박의 끝점 및 를 산출하여 가상 선수미선을 형성하고,[수학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회 중심 추정에 의한 선박의 주묘 여부 판별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은,상기 형성된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 을 산출하고,상기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의 분포를 하기 수학식에 의해 n X n 등분한 셀 Wi, Wj를 형성하고,[수학식]2개의 셀 로 구성되는 1차 셀이 하나의 단위 셀 간격씩 교차하여 이동하며 상기 1차 셀에 포함되는 교차점 수를 하기 수학식에 의해 계산하고,[수학식] 여기서, 등분한 표 상에서 크기가 인 가 단위 간격을 이동하며 교차점수 계산 및 저장하고, 이고 이면 이고, 위 조건에 맞지 않으면 이고, 이므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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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데이터 수집 모듈이 소정 선박의 GPS 위치, 속력, 선박 길이, 선수 방위각을 실시간 수집하는 단계;정박 여부 판단 모듈이 상기 AIS 데이터 수집 모듈에서 수집된 속력과 기 설정된 기준 속력을 대비하여 해당 선박의 정박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선회 중심 추정 모듈이 상기 정박 여부 판단 모듈에서 상기 선박이 정박 중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실시간 수집된 GPS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실시간 수집된 선수 방위각의 연장선인 가상 선수미선을 형성하고, 상기 형성된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을 산출하여 선회 중심으로 추정하는 단계;투묘 지점 추정 모듈이 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에서 추정되는 선회 중심(c)과 상기 GPS 위치(p) 간의 거리가 앵커 체인(anchor chain)의 길이 및 묘쇄공(h) 및 GPS 위치(p) 간이 거리의 합에 소정 임계치 이하로 근사해지는 경우, 해당 시점에 추정된 선회 중심을 투묘 지점(a)로 추정하는 단계;주묘 여부 판단 모듈이 상기 추정된 투묘 지점을 선회 중심으로 하여 선회 가능한 가상의 앵커링 서클(anchoring circle)을 형성하고, 상기 선박의 GPS 위치가 상기 형성된 앵커링 서클을 벗어나는 경우 상기 선박이 주묘되는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회 중심 추정에 의한 선박의 주묘 여부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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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이 상기 정박 여부 판단 모듈에서 상기 선박이 정박 중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실시간 수집된 GPS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실시간 수집된 선수 방위각의 연장선인 가상 선수미선을 형성하고, 상기 형성된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을 산출하여 선회 중심으로 추정하는 단계는,하기 수학식에 의해 상기 선박의 경도 xi, 위도 yi, 속력 vi 및 선회 중심선 hi를 추출하고,[수학식]여기서, s는 상기 경도 Xi, 위도 yi, 속력 vi 및 선회 중심선 hi데이터의 샘플링 간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회 중심 추정에 의한 선박의 주묘 여부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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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이 상기 정박 여부 판단 모듈에서 상기 선박이 정박 중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실시간 수집된 GPS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실시간 수집된 선수 방위각의 연장선인 가상 선수미선을 형성하고, 상기 형성된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을 산출하여 선회 중심으로 추정하는 단계는,하기 수학식에 의해 가상 선수미선의 이동 거리 dx 및 dy를 산출하고,[수학식]여기서, θ는 선수 방위각이고,하기 수학식에 의해 상기 선박의 이동 끝점 및 를 산출하여 가상 선수미선을 형성하고,[수학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회 중심 추정에 의한 선박의 주묘 여부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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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선회 중심 추정 모듈이 상기 정박 여부 판단 모듈에서 상기 선박이 정박 중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실시간 수집된 GPS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실시간 수집된 선수 방위각의 연장선인 가상 선수미선을 형성하고, 상기 형성된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을 산출하여 선회 중심으로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형성된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 을 산출하고,상기 가상 선수미선의 교차점의 분포를 하기 수학식에 의해 n X n 등분한 셀 Wi, Wj를 형성하고,[수학식][수학식]2개의 셀 셀 로 구성되는 1차 셀이 하나의 단위 셀 간격씩 교차하여 이동하며 상기 1차 셀에 포함되는 교차점 수를 하기 수학식에 의해 계산하고,[수학식]여기서, 등분한 표 상에서 크기가 인 가 단위 간격을 이동하며 교차점수 계산 및 저장하고, 이고 이면 이고, 위 조건에 맞지 않으면 이고, 이므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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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양안전및해양교통시설기술개발 지능형 해양안전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용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