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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 조정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2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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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요트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돛의 면적 및 방향, 요트의 선체 기울기 등을 자동으로 조정함으로써 요트의 조정성 및 선체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트 조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요트 조정장치는 요트의 진행방향 및 이송속도를 감지하는 방향 및 속도감지부; 선체 상측에 설치되어 바람의 방향 및 풍속을 감지하는 풍향계; 선체의 갑판에 설치되어 좌우방향 기울기 및 전후방향 기울기를 감지하는 경사도 감지부; 상기 돛의 방향 및 전개면적을 조절하는 돛 조절유닛; 선체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기울기 조절유닛; 및 상기 돛 조절유닛 및 기울기 조절유닛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3H 9/04 (2020.01.01) B63B 43/06 (2006.01.01) B63B 35/73 (2006.01.01) B63B 34/00 (2020.01.01) B63H 9/08 (2006.01.01)
CPC B63H 9/04(2013.01) B63H 9/04(2013.01) B63H 9/04(2013.01) B63H 9/04(2013.01) B63H 9/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26199 (2010.12.10)
출원인 유장욱,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70489-0000 (2014.12.02)
공개번호/일자 10-2012-0064929 (2012.06.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2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7.0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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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장욱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2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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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장욱 대한민국 전라남도 완도군
2 노창균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보리마당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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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선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방배동, 신국빌딩)(호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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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장욱 광주광역시 북구
2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라남도 목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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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10 수리 (Accepted) 1-1-2010-0815053-30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7.01 수리 (Accepted) 1-1-2013-0589180-4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3.10 수리 (Accepted) 9-1-2014-0017777-73
5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4.07.21 수리 (Accepted) 1-1-2014-0684262-8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21 수리 (Accepted) 4-1-2014-5087918-11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90796-6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0.13 수리 (Accepted) 1-1-2014-0972173-4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0.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972209-08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93570-1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체(2), 선체(2)의 갑판 상부에 설치된 하나 이상의 돛(5), 상기 돛(5)을 유지시키는 마스트(3) 및 붐(4)을 가진 요트(1)를 조정하는 요트 조정장치로서, 상기 요트(1)의 진행방향 및 이송속도를 감지하는 방향 및 속도감지부(11);상기 선체(2) 상측에 설치되어 바람의 방향 및 풍속을 감지하는 풍향계(12);상기 선체(2)의 갑판에 설치되어 좌우방향 기울기 및 전후방향 기울기를 감지하는 경사도 감지부(13);상기 돛(5)의 방향 및 전개면적을 조절하는 돛 조절유닛(20);상기 선체(2)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기울기 조절유닛(30); 및 상기 돛 조절유닛(20) 및 기울기 조절유닛(30)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돛 조절유닛(2)은 상기 마스트(3)의 하단에 연결된 전동축(21), 상기 전동축(21)을 회전시키는 제1구동부(23), 상기 마스트(3)의 동심선 상에 회전가능하게 설치된 회전축(22), 상기 회전축(22)을 구동시키는 제2구동부(25)를 포함하고, 상기 마스트(3)는 상기 전동축(21)에 의해 회전가능하며, 상기 회전축(22)은 상기 마스트(3)의 하측에 설치되며, 상기 전동축(21)은 상기 회전축(22)을 관통하여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트 조정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방향 및 속도 감지부(11)는 상기 선체(2)의 측면에 설치된 하나 이상의 제1감지센서(11a) 및 상기 선체(2)의 저면에 설치된 하나 이상의 제2감지센서(11b)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트 조정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방향 및 속도 감지부(11)는 상기 요트(1) 내에 구비된 위성항법장치(GPS)에 의해 요트(1)의 진행방향 및 속도를 정밀하게 감지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트 조정장치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돛(5)의 하단 측에는 붐(4)이 마스트(3)에 대해 직교하는 방향으로 설치되고, 상기 돛(5)의 하단에는 하나 이상의 가이드구(27)가 설치되며, 상기 붐(4)의 상면에는 가이드레일(28)이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트 조정장치
7 7
선체(2), 선체(2)의 갑판 상부에 설치된 하나 이상의 돛(61,62,63), 상기 돛(61,62,63)을 유지시키는 마스트(3) 및 붐(4)을 가진 요트(1)를 조정하는 요트 조정장치로서, 상기 요트(1)의 진행방향 및 이송속도를 감지하는 방향 및 속도감지부(11);상기 선체(2) 상측에 설치되어 바람의 방향 및 풍속을 감지하는 풍향계(12);상기 선체(2)의 갑판에 설치되어 좌우방향 기울기 및 전후방향 기울기를 감지하는 경사도 감지부(13);상기 돛(61,62,63)의 방향 및 전개면적을 조절하는 돛 조절유닛(60);상기 선체(2)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기울기 조절유닛(30); 및 상기 돛 조절유닛(60) 및 기울기 조절유닛(30)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돛 조절유닛(6)은 마스트(3) 상에 하나 이상의 돛(61,62,63)이 접근 및 이격가능하게 설치되고, 상기 마스트(3)는 타원형 단면을 가진 구조로 구성되고, 상기 돛(61,62,63)은 상기 마스트(3)의 외형에 대응하도록 반타원형 구조로 구성되며, 상기 각 돛(61,62,63)은 상기 마스트(3) 내에 설치된 하나 이상의 구동실린더(64,66)에 의해 마스트(3) 측으로 접근 내지 이격되고, 상기 각 구동실린더(64,66)의 로드(64a,66a)가 각 돛(61,62,63) 측에 개별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마스트(3)는 선체(2)의 갑판 하부에 배치된 구동부(65)에 의해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트 조정장치
8 8
제1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경사도 감지부(13)는 상기 선체(2)의 좌우방향 경사도를 측정하도록 선체(2)의 갑판 좌우방향에 대칭적으로 한 쌍의 좌우 경사도 감지센서(13a) 및 상기 선체(2)의 전후방향 경사도를 측정하도록 선체의 갑판 전후방향에 대칭적으로 설치된 한 쌍의 전후 경사도 감지센서(13b)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트 조정장치
9 9
제1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기울기 조절유닛(30)은 선체(2)의 갑판 하부에 설치된 복수의 조절탱크(31,32,33,34), 및 상기 조절탱크(31,32,33,34) 내로 해수를 공급 및 배출하는 해수 공급 및 배출기구(35)를 포함하고, 상기 조절탱크(31,32,33,34)는 선체(2)의 좌우 양측에 배치된 한 쌍의 좌우 조절탱크(31,32), 및 선체(2)의 전후 양측에 대칭적으로 배치된 한 쌍의 전후 조절탱크(33,34)로 구성되며, 상기 각 조절탱크(31,32,33,34)에는 해수가 이송되는 해수라인(31a,32b,33a,34a)이 연결되고, 상기 해수라인(31a,32b,33a,34a)에는 해수 공급 및 배출기구(35)가 개별적으로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트 조정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