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오스템퍼드 구상흑연주철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첫째 C 2.6∼4.0%, Si 2.0∼3.5%, Mn 0.5% 이하, P 0.1% 이하, S 0.3% 이하, Mo 0.2∼0.5% 이하, Ni 0.5∼1.5%, Cu 0.1∼0.4% 및 Mg 0.03∼0.05% 및 나머지 Fe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오스템퍼드 구상흑연주철을 주조하는 공정; 상기 주조된 구상흑연주철을 900℃×1시간 항온처리하여 그 조직을 오스테나이트화 한 다음, 기름에 소입시켜주는 열처리 공정; 및 900℃×2시간 항온처리한 다음, 350℃×2시간 항온처리하는 오스템퍼링 공정을 거치거나, 둘째로 상기와 같은 합금으로 구상흑연주철을 주조하는 공정; 상기 주조된 구상흑연 주철을 700℃×1시간 동안 항온처리하는 공정; 및 900℃×2시간 항온처리한 다음, 350℃×2시간 항온처리하는 오스템퍼링 공정을 거치거나, 셋째로 상기와 같은 합금으로 구상흑연주철을 주조하는 공정; 및 900℃×2시간 항온처리한 다음, 다시 260℃×10분 동안 항온처리하는 공정을 거쳐, 350℃×2시간 항온처리하는 오스템퍼링 공정을 거쳐 제조되며, 이와같이 제조된 각각의 오스템퍼드 구상흑연주철은 종래 오스템퍼드 구상흑연주철에 비하여 가공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에 따라 종래 기계 가공성이 좋지 않아 산업응용에 많은 제약을 받아 왔던 오스템퍼드 구상흑연주철을 구조용 재료, 특히 자동차 재료로 대체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존의 탄소강을 사용할 때 보다 자동차를 10% 정도 경량화할 수 있고 30% 정도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잔류 오스테나이트, 오스템퍼링, 전 구조(prior structure), 구상흑연주철, 캠샤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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