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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유해 배기배출물 저감을 위한 엔진 제어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CONTROLLING ENGINE FOR EMISSIONS REDUCTION)

  • 기술번호 : KST201522558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엔진 제어 장치는 엔진의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는 유해 배기 배출물의 현재 배출량을 검출하는 감지부, 감지부를 통해 검출한 현재 배출량이 엔진 운전 조건에 따라 정의해 둔 유해 배기 배출물의 기준값을 초과하는지 비교하는 비교부, 현재 배출량이 기준값을 초과하는 경우 현재 배출량과 기준값간 오차를 이용한 비례 적분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유해 배기 배출물의 생성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엔진 제어 인자의 보정량을 산출하는 보정량 산출부, 및 산출한 보정량을 반영하여 엔진 제어 인자의 목표값을 설정하고 상기 목표값에 추종하도록 제어하는 엔진제어부(ECU)를 포함한다.
Int. CL F02D 35/00 (2006.01) F02D 41/04 (2006.01) F01N 11/00 (2006.01)
CPC F02D 41/0235(2013.01) F02D 41/0235(2013.01) F02D 41/0235(2013.01) F02D 41/0235(2013.01) F02D 41/0235(2013.01) F02D 41/0235(2013.01) F02D 41/023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50252 (2014.04.25)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71119-0000 (2015.11.17)
공개번호/일자 10-2015-0123627 (2015.11.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11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4.25)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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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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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우명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박영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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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3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4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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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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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4.25 수리 (Accepted) 1-1-2014-0399632-6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34773-30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64031-1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7.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44341-1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7.30 수리 (Accepted) 1-1-2015-0744342-60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9.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55584-8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0.23 수리 (Accepted) 1-1-2015-1030067-30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10.2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030068-86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5.11.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66918-1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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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는 유해 배기 배출물의 현재 배출량을 검출하는 감지부;상기 감지부를 통해 검출한 현재 배출량이 엔진 운전 조건에 따라 정의해 둔 유해 배기 배출물의 기준값을 초과하는지 비교하는 비교부;상기 현재 배출량이 상기 기준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현재 배출량과 기준값간 오차를 이용한 비례 적분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유해 배기 배출물의 생성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엔진 제어 인자의 보정량을 산출하는 보정량 산출부; 및 상기 보정량 산출부를 통해 산출한 보정량을 반영하여 엔진 제어 인자의 목표값을 설정하고 상기 목표값에 추종하도록 제어하는 엔진제어부(ECU)를 포함하고,상기 감지부는 차량 주행시 상기 엔진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는 엔진 회전속도 감지부와, 상기 차량의 연료 분사량을 감지하는 연료 감지부를 포함하고,상기 보정량 산출부의 비례 적분 제어알고리즘은 상기 현재 배출량에 대한 엔진 제어 인자의 민감도를 이용하여 비례 제어 이득을 결정하고,상기 보정량 산출부는 비례 제어의 출력값과 적분 제어의 출력값을 합산하여 상기 엔진 제어 인자의 보정을 위한 최종값을 산출하되 상기 엔진 제어 인자에 대한 목표값의 빠른 변화에 의하여 야기될 수 있는 엔진 구동의 불안정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엔진 제어 인자의 보정량을 필터링하는 필터를 포함하고,상기 비례 제어 알고리즘은 상기 현재 배출량과 기준값간 오차에 비례 제어 이득을 곱하여 엔진 제어 인자에 대한 제어값을 설계하고,상기 적분 제어 알고리즘은 상기 현재 배출량과 기준값간 오차에 적분 제어 이득을 곱하여 엔진 제어 인자에 대한 제어값을 설계하고,상기 엔진 제어 인자는 흡기매니폴드의 산소 농도(IOC)이고,상기 엔진제어부는 상기 흡기매니폴드의 산소 농도(IOC)의 목표값을 제어하며,상기 유해 배기 배출물은 질소산화물(NOx)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해 배기 배출물을 저감하기 위한 엔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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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주행 중 엔진의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는 유해 배기 배출물의 현재 배출량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현재 배출량이 엔진 운전 조건에 따라 정의해 둔 유해 배기 배출물 기준값을 초과하는지 비교하는 단계;상기 현재 배출량이 상기 기준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현재 배출량과 기준값간 오차를 이용한 비례 적분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유해 배기 배출물의 생성이 억제되도록 엔진 제어 인자의 보정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보정량을 반영하여 엔진 제어 인자의 목표값을 설정하고 상기 목표값에 추종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현재 배출량을 검출하는 단계는, 차량 주행시 상기 엔진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는 단계와, 상기 차량의 연료 분사량을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엔진 제어 인자의 보정량을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현재 배출량에 대한 엔진 제어 인자의 민감도를 이용하여 비례 제어 이득을 결정하는 단계와, 비례 제어의 출력값과 적분 제어의 출력값을 합산하여 상기 엔진 제어 인자의 보정을 위한 최종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엔진 제어 인자에 대한 목표값의 빠른 변화에 의하여 야기될 수 있는 엔진 구동의 불안정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엔진 제어 인자의 보정량을 필터링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비례 제어 알고리즘은 현재 배출량과 기준값간 오차에 비례 제어 이득을 곱하여 엔진 제어 인자에 대한 제어값을 설계하고,상기 적분 제어 알고리즘은 현재 배출량과 기준값간 오차에 적분 제어 이득을 곱하여 적분함으로써 상기 현재 배출량과 기준값의 오차를 저감하는 방향으로 설계하고,상기 엔진 제어 인자는 흡기매니폴드의 산소 농도(IOC)이고,상기 제어 단계에서는 상기 흡기매니폴드의 산소 농도(IOC)의 목표값을 제어하며,상기 유해 배기 배출물은 질소산화물(NOx)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해 배기 배출물을 저감하기 위한 엔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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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산업원천융합기술개발사업 Post Euro-6 배기규제대응을 위한 승용클린디젤엔진 핵심제어 알고리즘 및 ECU 설계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