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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CONCURRENTLY DECREASING SYSTEM FOR NOx AND PM OF DIESEL ENGINE USING PLASMA)

  • 기술번호 : KST201522585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목적은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에 포함된 입자상 물질이나 미세 먼지(PM) 및 질소산화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은, 디젤엔진의 배출가스를 유통시키는 배기관, 상기 배기관에 설치되어 배출가스에 포함된 입자상 물질이나 미세 먼지를 포집하는 매연여과필터(DPF 필터), 상기 DPF 필터의 유입측에서 상기 배기관의 내부에 설치되어, 플라즈마 화염으로 배출가스를 가열하여 상기 DPF 필터에 포집된 입자상 물질이나 미세 먼지를 연소시키는 플라즈마 버너, 상기 배기관의 상기 DPF 필터의 토출측에 설치되는 선택적환원촉매(SCR 촉매), 및 상기 SCR 촉매의 유입측에서 상기 배기관의 내부에 설치되어, 플라즈마 아크로 요소수를 무화하고 열분해 하여 생성되는 암모니아를 상기 SCR 촉매의 유입측에 분사하여 배출가스와 혼합하는 플라즈마 노즐을 포함한다.
Int. CL F01N 3/36 (2006.01) F01N 3/023 (2006.01) F01N 3/00 (2006.01) F01N 3/20 (2006.01)
CPC F01N 3/00(2013.01) F01N 3/00(2013.01) F01N 3/00(2013.01) F01N 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59251 (2014.05.16)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82625-0000 (2015.12.29)
공개번호/일자 10-2015-0131866 (2015.11.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1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5.16)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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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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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대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송영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관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변성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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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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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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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5.16 수리 (Accepted) 1-1-2014-0463386-6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1.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2.11 수리 (Accepted) 9-1-2014-0095985-7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53558-0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7.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686683-7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7.15 수리 (Accepted) 1-1-2015-0686682-2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25935-8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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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배출가스를 유통시키는 배기관;상기 배기관에 설치되어 배출가스에 포함된 입자상 물질이나 미세 먼지를 포집하는 매연여과필터(DPF 필터);상기 DPF 필터의 유입측에서 상기 배기관의 내부에 설치되어, 플라즈마 화염으로 배출가스를 가열하여 상기 DPF 필터에 포집된 입자상 물질이나 미세 먼지를 연소시키는 플라즈마 버너;상기 배기관의 상기 DPF 필터의 토출측에 설치되는 선택적환원촉매(SCR 촉매); 및상기 SCR 촉매의 유입측에서 상기 배기관의 내부에 설치되어, 플라즈마 아크로 요소수를 무화하고 열분해 하여 생성되는 암모니아를 상기 SCR 촉매의 유입측에 분사하여 배출가스와 혼합하는 플라즈마 노즐을 포함하며,상기 플라즈마 노즐은,공급되는 압축 공기를 좁아진 토출구로 토출하고 전기적으로 접지되는 제1하우징,상기 제1하우징의 토출구 주위에 구비되어 분사홀을 통하여 공급되는 상기 요소수를 상기 토출구 안으로 분사하는 제2하우징, 및상기 제1하우징에 내장되어 그 단부와 상기 토출구 사이에 방전갭을 형성하며 구동 전압이 인가되어 상기 플라즈마 아크를 일으키는 구동 전극을 포함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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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플라즈마 노즐은,상기 토출구의 반대측에서 상기 제1하우징의 일측을 밀폐하며 상기 구동 전극을 절연 지지하고 상기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 공급구를 구비하는 벽체를 더 포함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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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하우징에 공기를 공급하는 컴프레서는상기 플라즈마 버너에 공기를 공급하도록 공기 공급라인으로 연결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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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구동 전극에 구동 전압을 인가하는 고전압 파워는상기 플라즈마 버너에 구동 전압을 공급하도록 연결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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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하우징은,공기가 공급되는 측에 형성되고 상기 벽체로 밀폐되는 원통부, 및상기 원통부의 단부에 연장되어 상기 토출구에 연결되는 연장 통로부를 포함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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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원통부는상기 원통부의 중심 방향으로 연결되고 중심에서 상기 구동 전극을 지지하는 허브를 더 포함하며,상기 허브는절연부재를 개재하여 상기 구동 전극을 지지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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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토출구는,상기 제2하우징의 단부를 향하여 설정된 길이를 가지고,상기 분사홀은,상기 토출구의 길이 방향을 따라 복수로 구비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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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연장 통로부는,상기 원통부에서 점진적으로 축소하여 형성되어 상기 토출구에 경사지게 연결되고상기 제2하우징과의 사이에 설정되는 경사 통로는상기 토출구에 경사지게 향하는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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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경사 통로는상기 토출구의 직경 방향에서 설정된 제1각도(θ1)로 경사지게 형성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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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분사홀은상기 토출구의 직경 방향에서 설정된 제2각도(θ2)로 경사지게 형성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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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분사홀은상기 토출구의 원주 방향을 따라 복수로 구비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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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연장 통로부는,상기 원통부에서 동일한 직경으로 형성되어 상기 토출구에 직경 방향으로 연결되고,상기 제2하우징과의 사이에 설정되는 통로는,상기 토출구에 직경 방향으로 향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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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2하우징의 공급구에 요소수 공급라인이 연결되고,상기 요소수 공급라인에는 요소수의 공급을 단속 및 조절하는 유량 제어부재가 설치되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피엠 동시 저감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기계연구원 산업기술연구회-협동연구사업 저탄소/저공해를 위한 나노촉매-플라즈마 하이브리드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