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중량물을 실은 차량의 전복방지를 위한 롤 각 및 중량물 무게중심의 동시적 추정

  • 기술번호 : KST201522650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전복 방지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 전복 방지 장치는, 차량의 롤 각속도 및 측방향 가속도를 센싱하는 센싱부와, 상기 센싱된 롤 각속도 및 측방향 가속도를 이용하여 롤 모멘트를 연산하고, 상기 롤 모멘트로부터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추정하는 추정부와, 상기 추정된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복 계수를 연산하는 전복 계수 연산부와, 상기 연산된 전복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이에 따라. 이동중인 차량으로부터 센싱된 롤 각속도 및 측방향 가속도를 통해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동시에 추정함으로써 차량의 전복을 방지하는 전복 계수를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
Int. CL B60R 21/01 (2006.01) B60W 30/04 (2006.01) B60R 21/13 (2006.01)
CPC B60W 30/04(2013.01) B60W 30/04(2013.01) B60W 30/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31907 (2012.03.28)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98388-0000 (2013.08.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8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3.2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하철근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이슬람 모하메드 마니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다카-***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울산광역시 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3.28 수리 (Accepted) 1-1-2012-0249847-78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22054-4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1.29 수리 (Accepted) 4-1-2013-0057072-8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30 수리 (Accepted) 4-1-2013-5176374-15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6.20 수리 (Accepted) 4-1-2016-5080807-13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10 수리 (Accepted) 4-1-2020-5154267-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롤 각속도 및 측방향 가속도를 센싱하는 센싱부;상기 센싱된 롤 각속도 및 측방향 가속도를 이용하여 롤 모멘트를 연산하고, 상기 롤 모멘트로부터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추정하는 추정부;상기 추정된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복 계수를 연산하는 전복 계수 연산부; 및상기 연산된 전복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 전복 방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추정된 롤 각에 따라 상기 차량의 속도 및 무게중심 위치를 비례 미분 제어하는 안정 보강 제어부;상기 연산된 전복 계수와 기 설정된 전복 계수 간의 차이에 따라 상기 차량의 운전 각도를 제어하는 긴급 운전 제어부; 및상기 연산된 전복 계수가 기 설정된 전복 계수 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의 운전 속도를 제어하는 긴급 제동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 전복 방지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정부는,재귀형 최소 자승 추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추정하는 차량 전복 방지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정부는,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와 롤 각을 추정하기 위해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는 차량 전복 방지 장치:여기서, J2,x는 상기 차량의 스프링상 질량의 관성 롤 모멘트, m2는 상기 차량의 스프링상 질량, 는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는 상기 무게중심 위치에서의 롤 각속도, 는 수동 서스펜션의 롤 강성도 계수, 는 수동 서스펜션의 롤 댐핑 계수, g는 상기 차량의 중력 가속도, aymeas는 상기 차량의 측방향 가속도를 나타낸다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복 계수 연산부는,상기 차량의 전복 계수()를 연산하기 위해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는 차량 전복 방지 장치:여기서, hR은 지면과 롤 축 간의 높이, 는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는 상기 차량의 롤 각, T는 차량 폭, g는 상기 차량의 중력 가속도, aymeas는 상기 차량의 측방향 가속도를 나타낸다
6 6
차량 전복 방지 장치를 이용한 차량 전복 방지 방법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롤 각속도 및 측방향 가속도를 센싱하는 단계;상기 센싱된 롤 각속도 및 측방향 가속도를 이용하여 롤 모멘트를 연산하고, 상기 롤 모멘트로부터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추정하는 단계;상기 추정된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복 계수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연산된 전복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전복 방지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추정된 롤 각에 따라 상기 차량의 속도 및 무게중심 위치를 비례 미분 제어하는 단계;상기 연산된 전복 계수와 기 설정된 전복 계수 간의 차이에 따라 상기 차량의 운전 각도를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연산된 전복 계수가 기 설정된 전복 계수 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의 운전 속도를 제어하는 차량 전복 방지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추정하는 단계는,재귀형 최소 자승 추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및 롤 각을 추정하는 차량 전복 방지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와 롤 각을 추정하기 위해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는 차량 전복 방지 방법:여기서, J2,x는 상기 차량의 스프링상 질량의 관성 롤 모멘트, m2는 상기 차량의 스프링상 질량, 는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는 상기 무게중심 위치에서의 롤 각속도, 는 수동 서스펜션의 롤 강성도, 는 수동 서스펜션의 롤 댐핑, g는 상기 차량의 중력 가속도, aymeas는 상기 차량의 측방향 가속도를 나타낸다
10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전복 계수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전복 계수()를 연산하기 위해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는 차량 전복 방지 방법:여기서, hR은 지면과 롤 축 간의 높이, 는 상기 차량의 무게중심 위치, 는 상기 차량의 롤 각, T는 차량 폭, g는 상기 차량의 중력 가속도, aymeas는 상기 차량의 측방향 가속도를 나타낸다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 활주로 조향이 가능한 적응적 자동이착륙 설계기법 연구(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