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추진기(프로펠러)의 강한 허브 보오텍스(Hub Vortex)로 인하여 트위스트 형 타의 트위스트 부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및 형상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그 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선박에서 발생하는 소음, 진동, 구조물의 피로 및 부식을 줄이고 대신 양력을 증가시켜 조종성능은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타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이를 위해 본 발명은, 선박의 조종에 사용되어 지는 타(舵)에 있어서; 상기 타(R)는 상·하부의 형상이 선박의 프로펠러 후류에 따라 비대칭형을 이루는 트위스트형 타로서, 타의 앞단 부분에 유선형 벌브(10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를 제공한다. |
---|---|
Int. CL | B63H 25/38 (2006.01) |
CPC | B63H 25/38(2013.01) B63H 25/3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00024370 (2010.03.18) |
출원인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184076-0000 (2012.09.12) |
공개번호/일자 | 10-2011-0105234 (2011.09.26)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20919)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0.03.18) |
심사청구항수 | 11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문찬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2 | 윤현식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
3 | 전호환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4 | 권기조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사상구 |
5 | 이원준 | 대한민국 | 경상북도 칠곡군 |
6 | 박희승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
7 | 천장호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기택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2 | 오위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0.03.18 | 수리 (Accepted) | 1-1-2010-0173209-85 |
2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10.04.27 | 수리 (Accepted) | 1-1-2010-0272868-97 |
3 |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1.06.14 | 수리 (Accepted) | 1-1-2011-0449977-06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1.10.1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1.11.14 | 수리 (Accepted) | 9-1-2011-0087557-06 |
6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12.2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753036-13 |
7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
2012.02.20 | 수리 (Accepted) | 1-1-2012-0133579-05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2.03.20 | 수리 (Accepted) | 1-1-2012-0225603-94 |
9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2.03.20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2-0225604-39 |
10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2.08.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493886-07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27-56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1.13 | 수리 (Accepted) | 4-1-2016-5004891-7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09 | 수리 (Accepted) | 4-1-2017-5004005-98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0 | 수리 (Accepted) | 4-1-2017-5004797-18 |
번호 | 청구항 |
---|---|
1 |
1 선박의 조종에 사용되어 지는 타(舵)에 있어서; 상기 타(R)는 상·하부의 형상이 선박의 프로펠러 후류에 따라 비대칭형을 이루는 트위스트형 타로서, 타의 앞단 부분에 유선형으로 돌출됨과 동시에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측 방향으로 비틀어진 형태를 갖는 유선형 벌브(100)가 형성되며;상기 유선형 벌브(100)의 단면형상은 유선형 벌브(100)가 시작되는 상측 지점의 단면(20)으로부터 유선형 벌브(100)가 끝나는 하측 지점에서의 단면(40)으로 이행함에 있어, 그 단면 형태가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유선형 벌브(100)의 중심위치는 선박 프로펠러의 허브 중심(200)의 연장선상에 위치하게 됨을 특징으로 하는 타 |
3 |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유선형 벌브(100)의 중심위치를 기준으로 타(R)를 상부(70)와 하부(80)로 나누며, 상부(70)와 하부(80)의 비율은 타(R)의 전체 높이(Rh)를 1로 볼 때, 상부(70)와 하부(80)의 비율은 상부(70)가 0 |
4 |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유선형 벌브(100)의 길이(Sl)는 타(R)의 높이(Rh)의 25%~35%이고, 유선형 벌브(100)의 높이(Sh)는 유선형 벌브(100)의 길이(Sl)의 20%~30%에서 정해짐을 특징으로 하는 타 |
5 |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유선형 벌브(100)의 길이와 높이는 프로펠러의 회전수와 허브 보오텍스의 크기에 따라 상기 청구항 제4항의 수치 범위 내에서 변화됨을 특징으로 하는 타 |
6 |
6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타(R)의 상부(70) 중 유선형 벌브 영역을 제외한 부분의 단면(20)과, 하부(80) 중 유선형 벌브 영역을 제외한 부분의 단면(40), 그리고 타(R)의 유선형 벌브 영역의 단면(30)이 서로 다른 형상을 띄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 |
7 |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타(R)의 윗면(10)과 타(R)의 아랫면(50)의 단면은 서로 대칭형을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 |
8 |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타(R)의 유선형 벌브(100)의 중심에서의 단면은 리딩에지에서 트레일링 에지를 연결하는 선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형을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 |
9 |
9 삭제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유선형 벌브(100)에서의 각 단면의 리딩에지(L2,L3,L4)와 단면의 가장 두꺼운 부위를 지나는 선(5)의 중심점(C2,C3,C4)을 연결하는 각각의 선(2a,3a,4a)을 리딩에지라인이라하고, 각 단면의 트레일링에지(T2,T3,T4)와 단면의 가장 두꺼운 부위를 지나는 선(5)의 중심점(C2,C3,C4)을 연결하는 각각의 선(2b,3b,4b)을 트레일링에지 라인이라 할 때, 유선형 벌브(100) 시작 지점 단면(20)에서의 리딩에지 라인(2a)과 트레일링에지 라인(2b) 사이의 각(β2)은 유선형 벌브(100)의 중심 단면으로 이행하면서 점점 줄어들다가 유선형 벌브(100)의 중심 단면(30)에서부터 유선형 벌브(100)가 끝나는 지점의 단면(40)으로 이행하면서 다시 점점 늘어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 |
11 |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유선형 벌브(100)가 시작되는 지점의 단면에서의 리딩에지 라인(2a)과 트레일링에지 라인(2b) 사이의 각(β2)은, 와 유선형 벌브(100)가 끝나는 지점의 단면에서의 리딩에지 라인(4a)과 트레일링에지 라인(4b) 사이의 각(β4)과 동일 크기를 이루게 됨을 특징으로 하는 타 |
12 |
12 제 1 항 내지 제 8 항, 제 10항,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타를 구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184076-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00318 출원 번호 : 1020100024370 공고 연월일 : 20120919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20824 청구범위의 항수 : 11 유별 : B63H 25/38 발명의 명칭 : 유선형 벌브가 적용된 트위스트형 타 및 이를 이용한 선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90913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금정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37,000 원 | 2012년 09월 13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97,400 원 | 2015년 09월 01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97,400 원 | 2016년 09월 06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97,400 원 | 2017년 09월 13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259,000 원 | 2018년 08월 31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0.03.18 | 수리 (Accepted) | 1-1-2010-0173209-85 |
2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10.04.27 | 수리 (Accepted) | 1-1-2010-0272868-97 |
3 |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1.06.14 | 수리 (Accepted) | 1-1-2011-0449977-06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1.10.11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1.11.14 | 수리 (Accepted) | 9-1-2011-0087557-06 |
6 | 의견제출통지서 | 2011.12.2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753036-13 |
7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12.02.20 | 수리 (Accepted) | 1-1-2012-0133579-05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2.03.20 | 수리 (Accepted) | 1-1-2012-0225603-94 |
9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2.03.20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2-0225604-39 |
10 | 등록결정서 | 2012.08.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493886-07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27-56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1.13 | 수리 (Accepted) | 4-1-2016-5004891-7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09 | 수리 (Accepted) | 4-1-2017-5004005-98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0 | 수리 (Accepted) | 4-1-2017-5004797-18 |
기술번호 | KST2015227512 |
---|---|
자료제공기관 | 기관 |
기술공급기관 | 부산대학교 |
기술명 | 유선형 벌브가 적용된 트위스트형 타 및 이를 이용한 선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추진기(프로펠러)의 강한 허브 보오텍스(Hub Vortex)로 인하여 트위스트 형 타의 트위스트 부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및 형상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그 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선박에서 발생하는 소음, 진동, 구조물의 피로 및 부식을 줄이고 대신 양력을 증가시켜 조종성능은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타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이를 위해 본 발명은, 선박의 조종에 사용되어 지는 타(舵)에 있어서; 상기 타(R)는 상·하부의 형상이 선박의 프로펠러 후류에 따라 비대칭형을 이루는 트위스트형 타로서, 타의 앞단 부분에 유선형 벌브(10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를 제공한다. |
개발상태 |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95.기타?/?기타?/??/?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166357 |
---|---|
세부과제번호 | 2011-0030658 |
연구과제명 | 고효율 선형/부가물 개발 및 선박용 Integrated Power/Energy System 진단/평가 기술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9~202102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66368 |
---|---|
세부과제번호 | 2011-0030660 |
연구과제명 | 에너지 절약형 신개념 추진 시스템 기술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9~202102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66380 |
---|---|
세부과제번호 | 2011-0030662 |
연구과제명 | 수퍼컴퓨팅 기반 저항저감 유동제어기술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9~202102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17920 |
---|---|
세부과제번호 | 2008-0057547 |
연구과제명 | 슈퍼 컴퓨팅 기반 마찰저항 감소현상 규명(II)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207~201102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18731 |
---|---|
세부과제번호 | 2008-0057548 |
연구과제명 | 선박 도료용 고기능 신소재 개발(II)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207~201102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345118780 |
---|---|
세부과제번호 | 2008-0057400 |
연구과제명 | 최적선형개발 및 추진효율 향상 부가물 개발(III)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207~201102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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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2015172106][부산대학교] | 비대칭 파형의 프로파일을 갖는 선박용 타 및 이를 구비한 선박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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